[공공뉴스=황민우 기자] ‘소문난 잔칫집에 먹을 것 없다’라는 옛말이 있다. 바로 올해 국정감사에서 기업인 증인 채택을 두고 하는 말인 듯 하다.

문재인 정부의 재벌개혁 기조를 바탕으로 새정부 첫 국감을 앞둔 재계는 그야말로 ‘초상집’이였다.

당초 올해 국감 증인으로는 현재 구속 수감 중인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을 제외하고 정몽구 현대자동차그룹 회장, 최태원 SK그룹 회장, 구본무 LG그룹 회장, 신동빈 롯데그룹 회장 등 국내 재벌 총수들과 전문경영인(CEO) 등이 ‘역대급’으로 줄소환 될 것으로 예상됐기 때문.

하지만 국감 이틀을 앞두고 뚜껑을 열어보니 정작 알짜배기 총수들은 모두 빠진 상태다.

10일 정치권 등에 따르면 현재 국회 정무위원회와 과학기술정보방송통신위원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환경노동위원회 등 4개 상임위로부터 출석 요청을 받은 기업인은 56명에 이른다.

정무위는 협력사에 대한 불공정행위와 일감몰아주기, 순환출자규제 등에 대한 심문을 위해 재계 기업인으로 권오갑 현대중공업 부회장, 이상운 효성 부회장, 고동진 삼성전자 사장, 여승동 현대차 사장, 이해욱 대림산업 부회장 등을 부른다.

또한 금융업계에서는 함영주 KEB하나은행장, 이경섭 NH농협은행장, 최현만 미래에셋대우 수석부회장, 심성훈 케이뱅크 대표, 윤호영 카카오뱅크 대표, 방영민 삼성생명 부사장 등이 명단에 올랐다.

과방위는 박정호 SK텔레콤 사장, 황창규 KT 회장, 권영수 LG유플러스 부회장 등 이동통신 3사 CEO를 증인으로 채택했다.

환노위와 산자위 국감에서는 김연철 한화 대표이사와 이병선 카카오 부사장 등이 출석할 예정이다.

그러나 주요 기업 가운데 총수들의 이름은 아직까지 거론되지 않고 있는 상황. 상위 4대그룹 총수를 포함해 상당수 총수들은 눈씻고 찾아봐도 없다.

현재까지 거론되고 있는 총수 일가는 허창수 GS 회장의 동생인 허진수 GS칼텍스 회장이 유일할 정도.

결국 기업인의 무더기 소환은 예고되고 있지만 정작 불러야 할 국내 내로라할 기업 총수들은 모두 자취를 감춘 형국이다.

분위기가 이렇다보니 벌써부터 어김없이 ‘국감 기업인 줄세우기식’ 논란이 거세지고 있다. 일각에선 ‘국감증인 신청 실명제’ 무용론마저 흘러나오고 있는 상황.

재벌의 '적폐청산'을 화두로 새정부가 들어서면서 올해는 유독 기업인들의 '갑질', '일감몰아주기', '비자금횡령' 등이 그 어느때보다 화려하게(?) 언론을 장식했었다.

그리고 이 같은 분위기는 아마도 국감장까지 이어갈 것이란 기대가 컸던 것도 사실이다. 하지만 현실은 여전히 국감을 둘러싼 '못된' 관행들만 만연한 듯 보인다.

소문난 잔치에는 먹을 게 많아야 모두가 즐거운 법인데 말이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