신사옥 건설 당시 삼성물산 선정 과정서 잡음..관계자 배임·불법 로비 등 행위 집중 조사

[공공뉴스=이민경 기자] 중소기업 전문 홈쇼핑 업체 홈앤쇼핑이 최근 불거진 ‘신사옥 시공사 선정 과정 의혹’과 관련해 경찰의 압수수색을 받고 있어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홈앤쇼핑 측은 해당 의혹이 제기된 후 보도자료를 통해 “법적, 절차상 문제가 없었다”며 적극 부인했다.

하지만 강남훈 홈앤쇼핑 대표 등 관계자들의 배임 등에 초점을 맞추고 수사를 진행하고 있는 경찰이 압수수색까지 나서면서 강 대표에 대한 소환 조사도 임박한 상황이다.

◆경찰, ‘신사옥 건설 비리 의혹’ 관련 홈앤쇼핑 압수수색

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는 11일 오전 9시 서울 강서구 마곡동 홈앤쇼핑 본사에 수사관 20여명을 보내 대표이사 사무실 등 10여곳을 대상으로 압수수색을 실시, 입찰 서류 등 관련 증거를 확보했다.

홈앤쇼핑은 지난 2015년 신사옥 건설 시공사 입찰에 참여한 5개 회사 가운데 삼성물산을 선정했다. 당시 홈앤쇼핑은 삼성물산과 총공사비 970억원에 시공사 계약을 체결하고 2015년 1월부터 공사에 착공했다.

그런데 홈앤쇼핑이 당시 삼성물산보다 180억원가량 낮은 입찰가를 제시한 대림산업을 탈락시킨 것을 두고 의혹이 일었다.

이에 홈앤쇼핑 측은 “삼성물산은 예정가율 대비 최저가로 응찰해 낙찰됐으나 대림산업은 예정가율 대비 현저히 낮은 가격으로 응찰해 부적합 업체로 제외됐다”며 선정 과정에 문제가 없었다고 해명했다.

앞서 지난 8월 관련 첩보를 입수한 경찰은 이미 삼성물산 하도급업체 관계자를 참고인으로 소환하고 홈앤쇼핑 신사옥 건설본부장에 소환 통보를 하는 등 수사를 벌여왔다.

특히 경찰은 강 대표 등 관계자들의 배임 행위에 가능성을 두고 있는 것으로 전해졌다. 높은 입찰가를 제시한 업체를 선정한 합당한 이유가 없다면 회사에 손해를 끼친 배임에 해당할 수 있기 때문.

뿐만 아니라 외압, 불법로비 및 의사결정 절차 위반 등이 있었는지에 대해 집중적으로 들여다보고 있다.

경찰은 이날 확보한 증거물 분석을 마치는 대로 사실관계 확인을 위해 주요 관계자들을 소환 조사할 계획이다. 여기에는 강 대표도 포함될 전망이다.

◆악재 겹친 강남훈 대표, 국감 증인 채택부터 경찰 소환도 임박

한편, 강 대표는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첫번째 치르는 국정감사에서 증인으로 채택됐다.

권칠승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오는 16일 중소벤처기업부 첫 국감에 강 대표를 증인으로 신청했다.

권 의원은 중기부 예산이 지원되는 중소기업중앙회가 32%의 지분을 가지고 있는 만큼 홈앤쇼핑의 운영에 대한 국회 감사가 있어야 한다는 점과 홈앤쇼핑 임직원의 방만한 회사 운영과 관련해 질의를 할 예정이다.

홈앤쇼핑으로서는 강 대표의 국감장 출석을 며칠 앞두고 경찰 압수수색까지 악재가 겹치면서 시련이 깊어지는 모습이다.

이와 관련, 홈앤쇼핑 관계자는 <공공뉴스>와의 통화에서 “(경찰 압수수색과 관련해) 이전 입장(대림산업은 부적합 업체로 제외됐고 절차상 문제는 없다)과 달라진 것은 없다”고 말했다.

이어 “현재 (신사옥 시공사 선정 의혹에 대한) 조사가 진행 중에 있고, 16일 국감도 예정돼 있다”면서 “아직까지는 (강 사장의) 경찰 소환 소식에 대해서는 들은 바 없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