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세월호 전면 재수사” vs 한국당 “盧 유가족 고발”..난기류 거세지는 국회

[공공뉴스=유채리 기자] 세월호 보고 시점 조작 의혹이 점차 증폭되면서 노무현 전 대통령의 유가족에 대한 재수사 요청으로까지 번지고 있는 모습이다.

세월호 보고 시점이 공식적으로는 10시다. 그런데 최근 청와대가 실질적으로 보고 받은 시점이 9시 30분이라는 의혹이 제기되면서 세월호 보고 시점 조작한 것 아니냐는 의혹이 제기돼 파장이 일파만파 커지고 있다.

이를 두고 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세월호 전면 재수사를 주장했다. 이에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은 노 전 대통령의 640만달러 수수 의혹을 재수사해야 한다고 맞불을 놓은 상황.

여권과 보수야당 간 프레임 전쟁이 치열하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박근혜 전 대통령의 세월호 참사 당일 행적에 대한 전면 재수사를 촉구하고 나섰고,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은 노무현 전 대통령 일가의 640만달러 수수 의혹과 관련해 노 전 대통령의 부인인 권양숙 여사 등을 검찰에 고발했다.<사진=뉴시스>

그동안 박근혜 전 대통령이 세월호 침몰 당일 7시간에 대한 각종 의혹은 끊임없이 재생산됐다. 그런데 여기에 30분이 더 보태져서 7시간30분이라는 시간이 탄생하게 됐다.

무엇보다 30분이라는 시간이 구조의 골든타임이라는 점에서 도대체 그날 박 전 대통령이 무엇을 했는가에 대한 세간의 관심은 뜨겁다. 일부 의혹은 낯 뜨거울 정도로 그날 행적에 대한 세간의 관심은 높다.

때문에 이에 대한 전면 재수사를 해야 한다고 민주당은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박완주 민주당 수석대변인은 16일 국회 정론관에서 현안 브리핑을 통해 “‘세월호 사고 보고시점 조작 사건’으로 인해 박 전 대통령이 첫 보고를 받은 9시30분부터의 행적은 새로운 진실규명의 대상이 됐다”며 전면 재수사를 촉구했다.

박 수석대변인은 “박 전 대통령의 당시 행적에 대해 전면 재수사는 더 이상 피할 수 없게 됐다”면서 “304명 세월호 희생자의 목숨이 촌각을 다투고 있던 상황에서 30분은 30시간에 맞먹는 골든타임이기 때문”이라고 말했다.

이어 “박근혜 정부는 책임 회피를 위해 국가위기관리기본지침을 불법 변경했다는 의혹도 있다”며 “최고 통치권자가 국민의 생명을 소홀히 했다면 이것보다 더 무거운 중죄는 없을 것”이라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여야 정치권은 성역없는 수사를 통해 명명백백히 진실을 규명하라는 국민의 요구에 답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반면, 한국당으로서는 세월호 전면 재수사가 한국당을 붕괴시킬 수도 있다는 위기감을 갖고 있다. 세월호 침몰 이후 세월호 특조위를 구성하고 조사를 했을 때 한국당이 세월호 특조위에 대한 반발을 계속해왔기 때문.

이 같은 전력 때문에 세월호 전면 재수사를 통해 새로운 사실이라도 밝혀진다면 한국당은 그 책임에서 벗어나기 쉽지 않을 전망이다.

이런 가운데 한국당은 지난 15일 노 전 대통령 일가의 640만 달러 수수 의혹 사건과 관련해 노 전 대통령의 부인 권양숙 여사와 장남 건호씨 등 5명을 검찰에 고발했다.

한국당은 현재 보수층의 결집을 끌어와야 하는 상황이다. 노 전 대통령의 640만달러 금품수수 의혹을 재수사해야 한다고 주장하는 것도 이런 이유에서다. 친노의 가장 큰 아킬레스건인 노 전 대통령의 금품수수 의혹을 계속 부추기는 셈이다.

결국 프레임 전쟁을 통해 보수와 진보 진영의 전쟁으로 치닫게 하려는 속셈이 담겨 있다는 분석이다. 최소한 자신의 지지층의 결집을 해야 내년 지방선거에도 비빌 언덕이 생기기 때문이다.

이 전쟁은 연말까지 계속 이어지면서 민주당과 한국당의 대결은 상당히 거세질 것이라는 관측이다. 여야가 서로에 대한 공격 수위를 점차 높여가면서 정국은 더욱 꼬여갈 것으로 전망된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