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남 재건축 시장서 경쟁사 금품 제공 등 불법행위 폭로..업계 파장 예고
현대에 밀려, 롯데에 밀려..임 사장 국감 소환까지 브랜드 파워 1위의 굴욕

[공공뉴스=이민경 기자] 똥 묻은 개가 겨 묻은 개 나무란다?

GS건설이 최근 대형 건설사 간 수주 경쟁이 치열한 강남 재건축 시장에서 경쟁 건설사의 불법행위 사실을 폭로했지만 오히려 비난의 화살이 되돌아오는 모습이다.

그동안 돈 잔치가 난무했던 건설업계의 재건축·재개발 수주전에서 ‘클린 경쟁’을 앞세운 GS건설은 최근 롯데건설을 제치고 1조원 규모의 한신 4지구 재건축 사업 수주에 성공했다.

특히 GS건설은 시공사 선정 직후 롯데건설의 금품·향응 제공과 관련된 자료를 공개하면서 롯데건설의 불법행위를 폭로, 국토교통부가 확인에 착수했다.

그러나 GS건설은 올해 재건축 시공권 해지를 당하고, 이미 수주한 사업지에서는 조합원들과 갈등을 빚고 있는 상황에서 부실시공 소송까지 이어지고 있다.

더욱이 임병용 GS건설 사장은 하도급법 위반 등 문제로 국회 국정감사 증인으로 채택되 조만간 국감 출석을 앞두고 있다.

자기 집안의 크고작은 논란은 보지도 않고 남의 허물만 지적하는 임 사장을 두고 그야말로  ‘똥 묻은 개가 겨 묻은 개 나무란다’는 지적의 목소리가 높아지고 있다.

임병용 GS건설 사장

◆GS건설, 한신4지구 시공사 선정..롯데건설 ‘저격’ 왜?

17일 건설업계에 따르면, 지난 15일 열린 한신4지구 시공사 선정 총회에서 GS건설이 롯데건설을 141표차로 제치고 시공권을 획득했다.

한신4지구 재건축 조합은 당일 오후 2시 임시총회를 열고 투표를 진행, 2577표(기권 33표 제외) 중 1359표를 얻은 GS건설을 공동사업자 겸 시공사로 정했다. 부재자 투표에서는 롯데건설(1068표)이 GS건설(823표)을 앞섰지만 현장투표에서 GS건설(536표)이 롯데건설(150표)에 역전했다.

한신4지구 재건축 사업은 서울 서초구 신반포 8~11차·17차, 녹원한신아파트와 베니하우스빌라 등 총 7개 단지를 묶어 재건축하는 사업으로 3685가구 규모 대단지로 다시 태어난다.

시공비만 1조원에 육박하는 초대형 재건축 사업지로, 그동안 대형 건설사들이 군침을 삼키고 있었다.

임 사장은 “이번 수주전은 단순한 시공사 선정을 넘어 클린 수주 선언 이후 ‘정도 경영’을 통해 얻은 첫 번째 성과라는 점에서 의미가 크다”면서 “이번을 계기로 도시정비 시장뿐만 아니라 부동산 시장의 구시대적인 관행이 바로 잡히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고 말했다.

앞서 GS건설은 지난달 ‘클린 경쟁’을 공표하고 자체 신고센터를 운영했다. 대가성 금품 살포가 관행적으로 이뤄졌던 재건축·재개발 수주전에서 정정당당한 경쟁을 선언한 것.

특히 GS건설은 시공사 선정 직후 보도자료를 통해 한신4지구 재건축 신고센터 운영 6일 만에 227건의 금품·향흥 제공 관련 자진신고와 상담 요청이 들어왔다고 밝혔다.

이 가운데 실제 금품·향응 신고는 총 25건이 접수됐다. 현금 제공은 4건, 현금과 청소기 1건, 현금과 숙박권 1건, 상품권과 화장품 1건, 명품가방 1건 등이 사례에 포함됐다.

GS건설은 해당 자료에서 이 같은 불법행위를 한 업체명을 명확하게 기재하지 않았다. 그러나 한신4지구에서 GS건설과 마지막까지 각축전을 벌였던 롯데건설을 겨냥한 것으로 볼 수 있다.

이에 롯데건설은 “사실무근”이라고 반박하며 법적 대응을 예고했다.

◆임병용 사장, ‘하도급법 위반’ 국감증인 채택..사업마다 잡음

물론, GS건설의 이 같은 폭로는 업계에 만연했던 대형 건설사들의 적폐와 부조리를 고발했다는 측면에서 의미가 상당하다. 그러나 진정성에는 의문부호가 달리고 있다.

임 사장은 하도급법 위반 등 문제로 오는 19일 국회 정무위원회 국감 증언대에 설 예정이다. 임 사장은 지난 2013년과 2015년에도 국감 출석요청을 받은 바 있다. 이에 따라 GS건설의 고심도 깊어지는 모습이다.

GS건설은 지난 8월 중소 하도급 건설업체에 대금 71억원을 늑장 지급해 공정거래위원회로부터 16억원 가량의 과징금을 부과받았다.

공정위에 따르면, GS건설은 책임시공을 이유로 해당 하청업체에게 모든 대금을 떠넘기고 당초 계약에서 내용이 변경된 계약서도 추가 착공 전까지 발급하지 않았다.

당시 공정위는 “책임시공이라는 명목으로 추가 공사비를 중소기업에 떠넘긴 행위에 엄중히 제재했다”고 말했다.

또한 동방성장위원회도 하도급법을 위반한 GS건설에 동반성장지수 등급 ‘우수’에서 ‘양호’로 한 단계 강등 조정했다.

여기에 GS건설이 참여한 개발사업마다 뒷말이 끊이지 않는다는 점도 문제다.

지난 3월에는 서울 방배5구역 조합으로부터 재건축 시공권을 해지당했고, 지난해 따낸 부산지역내 메머드급 재건축 사업인 ‘부산 삼익비치재건축’ 시공권도 금품수수혐의로 인해 계약 해지 위기에 처해 있다.

뿐만 아니라 반포주공아파트 3단지 아파트 등 GS건설이 시공했던 아파트들이 부실시공 논란에 휩싸이고, 소송으로까지 이어지면서 회사에 대한 신뢰도도 바닥으로 치닫고 있다.

반포주공3단지재건축조합이 GS건설을 상대로 낸 하자보수금 청구소송은 원고측 청구액만 169억원에 달한다. 서울중앙지방법원은 소송이 제기된지 약 4년 만인 오는 18일 결론을 내릴 전망이다.

◆강남 브랜드 파워 NO.1 ‘자이’의 대굴욕..현대에도 밀리고 롯데에도 치이고

한편, 그동안 강남권에서 ‘자이’로 브랜드 파워를 자랑했던 GS건설은 지난 9월 이 지역 최대 재건축 단지인 반포주공1단지 수주전에서 현대건설에 밀린 데 이어 잠실 미성·크로바 재건축 수주전에서도 롯데건설에 밀리는 등 굴욕을 맛봐야 했다.

이처럼 연일 악재가 이어지고 있는 GS건설은 결국 자신의 결점에는 관대하면서 비방전을 통해 경쟁 건설사의 영업 활동에 제동 걸기에만 급급하다는 지적이다.

이와 관련, <공공뉴스>는 회사 측 입장을 듣기 위해 GS건설 홍보실 관계자와 통화를 시도했지만 “담당자가 부재 중”이라며 연락이 닿지 않았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