홍준표 “지도자는 동정의 대상 아니다” 징계 절차 착수..친박계도 ‘朴 자진탈당’ 목소리

[공공뉴스=강현우 기자] 자유한국당이 박근혜 그림자 지우기 초읽기에 들어갔다.

한국당이 박 전 대통령 측과 지속적으로 접촉하면서 박 전 대통령의 자진 탈당을 요청했다.

앞서 홍준표 한국당 대표는 친박계 의원들의 요청으로 박 전 대통령의 탈당 시기를 구속연장기간으로 연기한 바 있다. 하지만 박 전 대통령 측에 자진 탈당 해달라는 의사를 전달하고 며칠 더 기다려 보기로 했다.

그동안 명확한 입장을 밝히지 않았던 친박계 의원들 역시 박 전 대통령의 자진 탈당에 동의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당내 인적청산은 급물살을 탈 전망이다.

한국당 입장에선 박 전 대통령이 자진 탈당을 하는 것이 가장 좋은 카드다. 지지층 분열을 막고 친박계 서청원·최경환 의원의 출당 문제도 상대적으로 쉽게 해결할 수 있을 것이라는 판단에서다.

김태흠 한국당 최고위원은 18일 CBS ‘김현정의 뉴스쇼’에서 “(박 전 대통령이) 도의적인 책임을 지고 스스로 당적을 정리하는 것이 바람직하다”고 말했다.

김 최고위원은 “엊그제 대통령께서도 ‘모든 책임은 본인에게 있다’는 말씀도 하지 않았느냐”면서 “본인의 억울함이나 이런 게 있을 수 있지만, (당내) 많은 분들이 그렇게 생각한다”고 전했다.

김 최고위원은 ‘이 같은 생각이 친박계 의원들의 생각이냐’는 취지의 질문에 대해 “당의 최고위원으로서 지도부에 있는 사람의 입장이지 모든 문제를 지금 없어진 친박 프레임으로 얘기하는 것은 본질이 왜곡될 수 있다”면서 “친박의 구심점이 지금 감옥에 갔는데 무슨 친박이 있나”고 강조했다.

앞서 한국당 윤리위원회는 는 이날 회의를 열고 박 전 대통령과 서청원·최경환 의원 등 친박계 의원들의 징계안을 의결할 계획이었다.

그러나 전날 박 전 대통령의 변호인이었던 유영하 변호사 측에 박 전 대통령 스스로 당적을 정리해 줬으면 좋겠다는 입장을 전달한 것으로 알려졌다.

만약 박 전 대통령이 자진 탈당을 하지 않을 경우 한국당은 늦어도 이번주 안에 윤리위를 열 가능성이 크다는 관측이다.

현재 당헌당규는 윤리위를 열고 탈당권유 의결 통지를 받은 날부터 10일 이내 탈당신고서 제출안할 경우 제명 처분하게 돼 있다. 결국 윤리위만 열리면 탈당은 자연스런 수순으로  된다는 것.

윤리위는 친박 핵심인 서청원·최경환 의원에 대한 출당조치도 안건으로 올릴 계획이다.

하지만 현역의원인 이들을 당에서 내보내려면 전체 의원총회에서 의원 3분의 2 이상의 동의를 얻어내야 하기 때문에 이들에 대한 출당 조치는 힘들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때문에 바른정당과의 보수대통합 역시 쉽지 않아 보인다. 바른정당의 창당 명분이 박 전 대통령과 더불어 친박 청산이었다. 그런데 한국당이 아직 친박 청산이 되지 않은 상태에서 바른정당이 통합에 쉽게 응해주지 못할 것으로 보인다.

때문에 보수대통합의 시계 역시 제대로 보이지 않는 것이 현실이다. 문제는 시간이 촉박하다는 것이다. 내년 지방선거를 치르기 위해서는 최소한 올해 안에 보수대통합을 이뤄내야 한다.

한편, 박 전 대통령은 지난 16일 구속연장과 관련 “오직 헌법과 양심에 따른 재판을 할 것이라는 재판부에 대한 믿음에 더는 의미가 없다는 결론에 이르렀다”며 “법치의 이름을 빌린 정치보복은 저에게 마침표가 찍어졌으면 한다”는 입장을 내놨다.

이에 홍 대표는 지난 17일 자신의 SNS를 통해 “지도자의 가장 큰 잘못은 무능이다. 지도자는 동정의 대상이 아니다”라면서 “잘못이 있으면 무한 책임을 지는 것이 지도자의 참모습”이라고 밝혔다.

이어 “안타깝지만 우리는 먼 길을 가야 한다”며 “지울 것은 지우고 새롭게 나아가야 한다”고 강조했다.

홍 대표는 박 전 대통령과 친박 인사의 인적 청산을 기대하고 있다. 홍 대표는 지도자는 동정의 대상이 아니라면서 박 전 대통령의 출당은 반드시 시키겠다는 의지다.

홍 대표에게 남은 숙제는 친박의 저항을 어떻게 최대한 무마시키는 것인가이다. 그것을 해소하지 않으면 당이 깨지기 쉽다. 따라서 철저한 대비가 필요한 상황이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