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뉴스=유채리 기자] 국민의당이 지난 25일 최고위원-국회의원 연석회의를 열었다. 이는 바른정당과의 통합 문제, 시도당·지역위원장 일괄사퇴안 등의 당내 갈등을 수습하기 위해서다.

불과 일주일 동안 바른정당과의 통합 문제가 수면 위로 떠오르면서 당내에서는 다양한 목소리가 나왔다. 찬성파와 반대파로 나뉘어 갑론을박을 벌였다.

그러는 사이, 통합 논의는 다시 수면 아래로 가라앉게 됐고 통합보다는 정책·선거연대 추진으로 가닥을 잡았다.

국민의당 안철수(왼쪽 세번째) 대표가 지난 25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제3차 최고위원·국회의원 연석회의에 참석해 모두발언을 하고 있다. 안 대표는 정부의 가계부채 종합대책 발표와 관련해 "진단은 중증, 처방은 감기약 수준"이라고 말했다. <사진=뉴시스>

제2창당위원회 제안의 일괄사퇴안에는 당초 반대 입장이던 호남 중진 의원 등이 힘을 실어주기로 한 것으로 전해져 이 또한 갈등 봉합이 점쳐졌었다.

하지만 문제는 아직도 당내 갈등은 내재돼 있다는 점이다.

박지원 전 대표와 정동영 의원이 전날 안철수 대표와의 회동에 불참을 하면서 아직도 당내 갈등은 남아있다는 분석이다.

더욱이 박 전 대표와 정 의원은 각각 전남도지사 출마와 전북도지사 출마를 예고하는 인물이고, 전남과 전북에서 각각 최대 지분을 갖고 있기 때문에 이 두 사람의 반발이 있을 경우 안 대표는 치명타를 입을 수도 있다.

게다가 바른정당과의 정책·선거연대를 할 경우 과연 호남 민심이 이를 두고 볼 것인지 여부도 아직까지 불투명하다.

안 대표가 당 대표가 된 이후에도 지지율은 계속 답보상태에 놓여있다. 그런 상황에서 바른정당과의 통합 논의로 인해 지지율이 소폭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줬다.

하지만 아직까지 호남에서 내놓을만한 지지율 상승의 결과물이 없다. 호남 정당이라고 하지만 호남에서 더불어민주당에 한참 뒤지고 있는 상황이다.

이런 가운데 바른정당과의 정책·선거연대가 과연 얼마나 효력을 발휘할 수 있을지는 미지수다. 정책·선거연대로 가닥을 잡았다고 해도 바른정당과의 통합 논의는 언제든지 다시 수면 위로 떠오를 수도 있다.

때문에 내년 지방선거 때까지 꾸준하게 당내 갈등이 표출될 것이란 게 정치권 안팎의 시각이다.

일주일 만에 바른정당과의 통합 논의가 막을 내렸지만 새로운 ‘막’이 오르고 있다. 무대가 바뀌기 시작한 것이다. 그것은 안 대표의 목을 겨냥하고 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