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뉴스=강현우 기자] 검찰이 살아있는 권력을 향해 칼을 겨누기 시작했다. 문재인 대통령 최측근인 전병헌 정무수석과 탁현민 행정관에 대한 수사가 본격화된 것.

전 수석은 금품수수 의혹, 탁 행정관은 공직선거법 위반에 각각 휘말렸다. 청와대와 집권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일단 검찰의 수사를 지켜보자는 입장이지만 표정관리가 되지 않고 있는 분위기다.

그동안 이명박·박근혜 정부로 향했던 칼끝이 문재인 정부로 향하면서 다소 난감한 상황에 놓였기 때문이다.

더불어민주당 우원식 원내대표는 수사진행 결과를 지켜보겠다고 공식입장을 드러냈다. 하지만 집권여당 내부에서는 검찰이 검찰개혁에 저항하기 위한 것 아니냐는 일부 관측도 내놓고 다. 즉, 검찰의 저항이 시작됐다는 분석이다.

반면 일각에선 적폐청산의 정당성과 성역 없는 수사 의지를 상징적으로 보여준 것이라면서 사실상 문재인 정부에 큰 부담은 되지 않을 것으로 예상하고 있다.

이명박·박근혜 정부에 대한 수사가 정치보복으로 비쳐지는 현 상황에서 일종의 논리적 방어막이 형성된 셈이다.

문제는 이 두 사람의 운명이다. 특히 탁 행정관은 불구속 기소가 된 가운데 더 이상 청와대에서는 활동할 수 없을 것으로 보인다. 주목할 점은 탁 행정관이 직무에서 배제되는 수준으로 끝날 지 아니면 경질이 될 것인지 여부다.

물론, 야당에서는 탁 행정관의 경질을 요구하고 있다. 여성가족부나 여성단체 역시 과거 여성관을 문제 삼아 그동안 꾸준하게 경질을 요구해왔다.

전 수석은 아직까지 직접적인 연관성은 발견되지 않았기 때문에 수석으로서의 역할은 당분간 계속 이어질 것이란 분석이다. 다만 전 수석과 직접적인 연관성이 발견된다면 역시 직무에서 배제될 가능성이 높다.

이와 더불어 또 다시 청와대 인사시스템이 도마 위에 오를 것으로 보인다. 문재인 정부가 들어서면서 인사 참사가 이어지며 인사시스템에 문제가 있다는 지적이 지속적으로 이어져 왔기 때문이다.

이번에도 예외는 없을 것으로 예상된다. 야당에서는 문재인 정부의 인사시스템 뿐만 아니라 조국 민정수석의 경질까지 요구할 것이란 관측이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