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기부 장관 후보자 인사청문회..여야 난타전 속 “사퇴 의사는 없다”

[공공뉴스=유채리 기자] 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에 대한 인사청문회가 10일 진행됐다.

중기부 장관 후보자가 내정되면 낙마하는 사태가 발생하면서 과연 이번에도 낙마를 할 것인가에 대한 초미의 관심이 집중되고 있다.

홍종학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후보자가 10일 서울 여의도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회의실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 참석해 의원들의 질의에 답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홍 후보자를 둘러싸고 불거진 각종 의혹들이 상당한 가운데, 예상처럼 이날 여야간 공방은 치열하게 펼쳐졌다.

그동안 야당은 홍 후보자 도덕성 문제를 삼으면서 청문회 설 자격이 없다고 공격해왔다. 하지만 여당은 법적으로 아무런 문제가 없다면서 인사청문회를 지켜봐야 한다는 입장을 고수했다.

이날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에서 열린 홍 후보자 인사청문회의 주요 쟁점은 무엇보다도 ‘편법 증여’다. 이 문제를 두고 야당은 홍 후보자의 사퇴를 촉구하는 목소리를 높였다.

그러나 홍 후보자는 사퇴 의사가 없음을 분명히 밝혔다. 홍 후보자는 이날 “제가 청문회에서 열심히 해명을 해 신임을 얻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야당은 고액 증여 사실이 법 위반 여부와 상관없이 홍 후보자가 오랫동안 ‘부의 대물림’을 비판해왔다는 점을 문제 삼았다.

앞서 홍 후보자의 장모가 홍 후보자의 딸에게 상가 건물 일부를 증여하는 과정에서 홍 후보자의 부인과 딸이 나눠서 증여 받아 세금을 줄였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이에 홍 후보자는 “장모님의 건강 악화로 국회의원 재직 중 재산을 정리하는 상황이 발생했다”고 해명했다.

그러나 야당은 홍 후보자 가족이 증여세를 피하기 위해 증여금액을 1인당 10억원 미만으로 쪼개는 방법을 사용했다고 지적했다.

또 중학생 딸이 증여세 납부를 위해 엄마와 2억원 상당의 채무계약서를 작성한 점도 증여세를 피하기 위한 편법이 아니냐는 의혹이 나왔다

야당 의원들은 청문회에서 검증을 위해 계약서와 통장 거래 내역 등 관련 자료를 제출하라고 요구했지만, 홍 의원은 이에 불응했고 여기에 대한 질타도 이어졌다.

이채익 자유한국당 의원은 이날 “저희 당 소속 의원들에 대해서만 미제출 자료가 41건”이라며 “처음부터 청문회 방해에 이르는 건 도리가 아니다”고 지적했다.

손금주 국민의당 의원 역시 “이낙연 국무총리도 자녀의 병역기피 관련, 유남석 헌법재판관 후보자도 자녀와의 통장거래내역을 제출했다”며 “은행가서 10분 이내에 배우자와 딸 사이의 거래내역을 찾을 수 있지 않느냐”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어차피 장관은 홍종학이라는 자신감이냐”면서 “인사청문회를 무력화시키지 말고 자료를 달라”고 말했다.

아울러 홍 후보자는 그동안 특목고 폐지를 주장해왔다. 그러나 정작 자신의 딸은 국제중에 진학한 점도 논란이 일고 있다. 또 저서에서 ‘명문대를 나오지 않은 중소기업인은 근본적 한계가 있다’는 취지의 언급을 한 것도 논쟁거리였다.

홍 후보자는 이날 인사청문회에서 자신과 가족들을 둘러싼 각종 의혹에 대한 해명을 하느라 진땀을 흘렸다.

홍 후보자는 탈세·편법 증여 의혹과 관련해 “총선을 앞두고 있으니 회계법인에게 증여세를 더 내도 되니 조금의 문제 없이 처리해달라고 말했다”면서 “(증여문제는) 너무 복잡해서 저희에게도 복작하고 답답한 사정이란 것을 말씀드리고 싶다”고 설명했다.

또한 학벌주의 옹호 논란과 관련해서는 “경위야 어떻든 잘못된 표현에 의해 상처받으신 분이 있다면 사과하겠다”고 머리를 숙였다.

이제 남은 것은 여론이다. 여론이 청부 공무원을 용납할 것인가의 문제다. 때문에 여야 모두 여론전에 상당한 공을 들이고 있다.

주말 동안 형성되는 여론에 따라 다음주 홍 후보자의 운명이 갈린다고 해도 과언이 아니다. 주말을 지나면서 홍 후보자 불가론이 불거지게 된다면 홍 후보자는 낙마를 해야 하는 것이고, 만약 용납을 한다면 홍 후보자는 ‘후보자’ 딱지를 떼게 된다.

때문에 여야는 물론 청와대에서도 이번 인사청문회에 바짝 신경을 쓰고 있다.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자리는 지난 7월 정부 조직개편 때 신설됐다. 문재인 정부가 제2의 벤처 붐을 기대하고 신설했으나 장관 후보자 인선이 차질을 빚으면서 중기벤처 육성 정책 집행도 난관에 부딪혔다.

결국 이 청문회 결과에 따라 문재인 정부의 운명이 달라질 수 있다는 분석도 나온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