단기금융업 인가 제동·친박계 친동생 김재원 의원 영향 등 연임 부담
회사 측 “‘올해 마지막 회의’ 발언 와전된 것..연임 결과 연연하지 않아”

[공공뉴스=이민경 기자] 김원규 NH투자증권 사장이 간접적으로 자진 사의를 표명한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공공뉴스> 취재 결과 이는 와전된 것으로 드러났다.

13일 관련업계 등에 따르면, NH투자증권은 지난달 본부장급 이상 임원을 모아 3분기 경영실적 보고회의를 가졌고, 김 사장은 이 자리에가 자신이 주재하는 마지막 회의일 것이라는 발언을 했다.

일각에서는 김 사장이 이 같은 발언을 통해 사퇴 의사를 간접적으로 표명한 것으로 풀이하고 있다.

김원규 NH투자증권 사장

김 사장은 비(非) 농협 출신으로 올해 3월 첫 연임에 성공했다. 지난 2014년 12월부터 NH투자증권 대표를 맡아 회사를 이끌었으며, 임기 만료는 내년 3월이다.

하지만 여러 상황을 따져봤을 때 3차례 연임은 쉽지 않을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NH투자증권 등 대형 증권사 5곳은 13일 초대형 투자은행(IB)으로 지정됐다. 그러나 어음발행 등이 가능한 단기금융업은 한국투자증권 한 곳만 인가를 받았다. 때문에 반쪽짜리 출범이라는 평가가 나온다.

NH투자증권은 자기자본 4조원 이상인 증권사 5곳 가운데 제재 전력이 유일하게 없다. 그러나 NH투자증권은 지난 6월말 현재 3조6000억원 수준의 채무보증과 인터넷전문은행 K뱅크 인허가 특혜 논란이 암초로 작용했다.

앞서 최종구 금융위원장은 최근 국정감사에서 초대형IB 인가 시 자본건전성을 검토하겠다고 밝힌 바 있다.

현재 한국투자증권을 제외한 나머지 4곳은 대주주 적격성과 자본 건전성 등에 대한 심사가 진행 중이지만, 연내 마무리될지는 미지수다.

결국 초대형IB 핵심 업무인 발행어음 업무(단기금융업) 인가가 불투명한 상황은 임기 만료를 앞둔 김 사장으로서는 부담스러울 수밖에 없었다는 것.

또한 김용환 NH금융지주 회장이 채용비리 논란에 휘말린 점도 김 사장의 연임에 발목을 잡을 것으로 보인다.

문재인 정부가 최근 금융권 채용비리 근절 목소리를 높이면서 NH금융 자회사 CEO도 대거 교체될 것이라는 전망이 나온다. 때문에 김 사장도 연임을 포기할 수밖에 없었다는 판단이다.

뿐만 아니라 친동생인 김재원 자유한국당 의원이 박근혜 정부에서 청와대 정무수석을 지낸 점도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이다.

새정부가 들어서고 정권이 교체되면서 더 이상 정부가 바람막이 역할을 해줄 수 없기 때문에 김 사장이 사의를 표명했다는 것이다. 김 사장은 그동안 스스로 정치색을 드러내지 않았지만, 김 전 청와대 정무수석과의 관계로 인해 구여권에 가까운 인사로 여겨졌다.

게다가 금융권내 친박 인사 물갈이가 진행 중인 상황에서 농협중앙회가 굳이 김 사장이라는 리스크를 안고 갈 이유가 없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이와 관련, NH투자증권 홍보실 관계자는 “사퇴 의사를 밝힌 것이 아니다”라며 “3분기 실적 점검은 10월 결산회의에서, 4분기 실적에 대한 점검은 내년 초 결산회의에서 이뤄진다. 10월 회의 당시 (김원규 사장이) ‘올해 마지막 회의’라고 말한 것이 와전된 것”이라고 해명했다.

이어 “(김 사장은) 인사 결과가 어떻게 나오든 맡은 바 소임을 다할 것”이라며 “연임 결과에 연연하지 않는다는 입장이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