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난달 신사옥 시공사 선정 과정 관련 압색 이후 두 번째..홈쇼핑 업계 긴장

[공공뉴스=황민우 기자] 중소기업 전문 홈쇼핑 채널인 홈앤쇼핑이 잇단 비리 의혹으로 몸살을 앓고 있다.

지난달 신사옥 시공사 선정 의혹으로 한 차례 경찰의 압수수색을 받은데 이어 이번에는 채용비리 의혹과 관련해 또 다시 수사기관이 칼날을 들이밀면서 어수선한 분위기다.

30일 경찰 등에 따르면, 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는 이날 오전 9시부터 서울 강서구에 위치한 홈앤쇼핑 본사 인사팀과 강남의 헤드헌터 업체에 수사관 10여명을 보내 압수수색을 벌였다.

경찰은 이날 압수수색을 통해 채용 과정과 관련된 서류 등을 확보한 것으로 알려졌다.

경찰은 홈앤쇼핑이 지난 2011년부터 직원 채용 과정에서 외부 청탁을 받거나 특혜를 주는 등 비리를 저지른 것으로 의심하고 있다.

홈앤쇼핑의 채용비리 의혹은 올해 국정감사에서도 도마위에 올랐다.

강남훈 홈앤쇼핑 대표는 지난 10월 국회 산업통상자원중소벤처기업위원회 중소벤처기업부 대상 국감에서 증인으로 출석했다.

당시 권칠승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인사채용에 대해 내부 제보가 많이 있다”면서 “이인규 변호사의 청탁도 있었느냐”고 질문했고, 강 대표는 “경리직원을 구해야하는데 마침 (이 변호사가) 소개해서 1명 들어왔다”고 답했다.

이 변호사는 MB정부 당시 검찰 중앙수사부 부장을 맡은 인물. 강압수사로 인해 故 노무현 대통령을 자살로 내몰았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특히 이 변호사는 강 대표의 고교 동창이며, 홈앤쇼핑 설립 초기 2년간 사외이사를 맡았다.

경찰은 의심이 가는 직원들의 채용 과정 전반에 대해 살핀다는 계획이다. 또 강 대표가 이 변호사로부터 인사 청탁을 받고 직원을 채용했는지 여부도 살펴볼 방침이다.

경찰은 이날 압수물을 분석한 뒤 관련자들을 차례로 불러 사실관계를 확인할 계획이다.

홈앤쇼핑에 대한 압수수색 소식이 들리자 홈쇼핑 업계 역시 당혹스런 모습이다.

검찰은 최근 국내 홈쇼핑 업체들이 한국e스포츠협회에 기부금을 낸 배경에 대해 전병헌 전 청와대 정무수석비서관의 개입 여부를 집중적으로 들여다보고 있는 상황.

이미 롯데홈쇼핑과 GS홈쇼핑에 대한 검찰의 압수수색이 이뤄진 가운데, 경찰이 채용비리와 관련해 홈앤쇼핑을 압수수색하면서 업계는 불똥이 튀지 않을까 우려하며 초긴장인 상태다.

채용비리의 의혹과 관련해 경찰정 지능범죄수사대가 30일 서울 강서구 홈앤쇼핑 본사를 압수수색해 수사관들이 압수물을 들고 나오고 있다. <사진=뉴시스>

한편, 홈앤쇼핑으로서는 이날 압수수색이 엎친 데 덮친 격이다. 이미 지난달 11일에도 신사옥 건설 시공사 선정 과정과 관련해 압수수색을 받았기 때문.

홈앤쇼핑은 지난 2015년 1월 신사옥 건설 시공사 선정 당시 입찰에 참여한 5개 업체 중 대림산업보다 입찰가가 180억원 높은 삼성물산을 선정해 문제가 됐다.

경찰은 삼성물산 하청업체 관계자들을 상대로 소환 조사를 벌였으며, 홈앤쇼핑에서 압수한 자료를 분석하고, 업체 선정 과정에서 불법 로비나 외압 등이 있었는지를 조사 중이다.

일각에서는 홈앤쇼핑에 대한 경찰 수사가 MB정부 적폐 청산 차원이 아니냐는 해석도 나오고 있다. 홈앤쇼핑은 업계 반대에도 불구하고 MB정부 시절인 지난 2011년 첫 설립 인가를 받았고, 지난해 재승인 심사에 통과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