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DJ 100억 비자금’ 의혹 제보자는 박주원” 보도 논란..당 내부도 ‘충격’

8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당 제 39차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한 한 지역위원장이 김대중 전 대통령의 100억원 비자금 조성 의혹의 제보자가 박주원 최고위원으로 확인됐다는 신문 기사를 읽고 있다. <사진=뉴시스>

[공공뉴스=강현우 기자] 국민의당에 또 다시 폭풍우가 몰아치는 분위기다. 김대중 전 대통령 100억원 비자금 의혹 제보자로 박주원 국민의당 최고위원이 지목되면서 파문이 일고있는 것.

현재 국민의당의 지지율을 사실상 ‘바닥’ 수준이다. 이를 돌파하기 위해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는 통합론을 내세웠지만 이로 인해 친안계와 비안계가 정면 충돌하면서 당 내홍은 깊어진 상황이다.

여기에 박 의원 논란까지 더해지면서 말 그대로 엎친 데 덮친 격이다.

8일 한 매체에 따르면, 이명박정부 출범 초인 2008년 국회에서 불거진 ‘김대중 전 대통령(DJ)의 100억원 양도성예금증서(CD)’ 의혹의 제보자가 박 최고위원으로 확인됐다.

‘DJ 비자금 100억원짜리 CD’ 의혹은 당시 주성영 한나라당 의원이 제기했고, 검찰은 오랜 수사 끝에 허위사실로 종결한 바 있다.

이 매체는 사정당국 관계자의 말을 인용 “김 전 대통령이 100억원짜리 CD로 비자금을 조성했다는 의혹을 주성영 당시 의원에게 제보한 사람은 박주원 최고위원”이라고 밝혔다.

그는 “박 최고위원은 대검 정보기획관실 정보관으로 일하면서 얻은 정보라며 CD 사본과 모 은행 발행확인서 등의 자료를 주 의원에게 건넸다”고 덧붙였다.

주 의원이 국정감사에서 ‘DJ 비자금’ 의혹을 제기한 시기는 국세청이 노무현 전 대통령 후원자인 태광실업 박연차 회장 세무조사를 한창 진행하던 때.

김 전 대통령 측은 당시 명예훼손 혐의로 주 의원을 고소했고, 이듬해 2월 대검 중앙수사부는 ‘100억원 CD는 김 전 대통령과 아무런 관련이 없다’고 결론 내렸다. 이후 2010년 9월 주 의원은 벌금 300만원형이 확정됐다.

박 최고위원은 과거 이명박 전 대통령, 이재오 전 의원과 가까운 사이였던 것으로 알려졌다. 그 영향으로 2006년 경기 안산시장을 지냈다. 때문에 이명박 정권이 촛불집회로 인한 정치적 위기를 모면하기 위해 노 전 대통령에 이어 ‘DJ 비자금’ 의혹까지 정치쟁점화를 시도했을 가능성이 제기되고 있다.

박주원 국민의당 최고위원

한편,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는 박 최고위원 보도와 관련해 “사실이라면 그에 상응한 조치가 뒤따라야할 것”이라고 밝혔다.

안 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 참석해 “사안의 성격이 공소시효가 지난 이야기지만 덮어둘 수 없는 일이라 본다”며 “사실관계를 분명히 따져 정치적 의도를 가진 음해인지 여부를 밝혀야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또한 박지원 국민의당 전 대표 역시 이날 자신의 SNS를 통해 “검찰은 사실 관계를 명확하게 조사해 밝혀야한다”며 “현재도 이러한 가짜뉴스로 고인의 명예에 심대한 타격을 가하고 있고 유족은 물론 측근들에게도 피해가 막심하다”고 말했다.

박 전 대표는 “2008년 당시 주 의원은 법사위와 언론 인터뷰를 통해 이러한 사실을 폭로한 바가 있다”면서 “이에 김대중평화센터는 비자금에 대한 가짜뉴스가 많아 검찰에 고발했다. 그때 현 박 최고위원의 제보라는 풍문도 있었지만 저는 당시 박 최고위원을 몰랐기 때문에 확인한 바는 없고 검찰의 수사에 맡겼다”고 설명했다.

이어 “그러나 주 의원께서는 믿을 수 있는 제보자로부터 입수한 사실이라고 주장했다. 뒤늦게 2010년 허위사실로 사건이 종결되고 폭로한 주 의원은 벌금 300만원형을 받았다”며 “이러한 사실이 사정당국자에 의해 밝혀졌다는 보도에 충격을 금할 수 없다”고 했다.

박 전 대표는 “더욱 검찰 내부에서 이러한 내용이 제보됐다면 검찰의 국민적 신뢰를 위해서도 검찰 스스로 밝혀야한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최경환 국민의당 의원도 “박 최고위원은 어디서 그 정보를 제보받았고 어떤 의도로 주 의원에게 알려줬는지 밝혀야한다”며 “불법정치공작에 가담한 경유를 밝히고 유가족에게 사과하고 모든 책임을 져야한다”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