핑크-퍼플카드 적립 연동 안돼..‘혼란스런’ 고객 불만 이어지자 사용기한 긴급 연장

[공공뉴스=박주연 기자] 국내 대표 커피전문점 ‘커피빈’의 e-핑크카드가 오는 12월을 끝으로 소멸될 예정이었으나 회사 측은 일부 고객의 불편 등을 감안해 내년 2월까지 연장키로 했다.

이후엔 기존 핑크카드를 대신해 멤버스 APP과 통합된 ‘퍼플카드’가 새롭게 탄생된다.

이에 따라 그동안 핑크카드로 적립된 스템프 역시 이 기간동안 사용하지 못하면 무용지물이 된다. 퍼플카드로 이전이 불가능하기 때문이다.

이처럼 사용기한이 긴급 결정된 만큼, 최근 커피빈 대부분 매장에서는 고객들에게 핑크카드 소멸시기를 12월31일로 공지를 한 가운데 적립 스템프 이전과 관련해서도 고객들의 적잖은 혼란이 예상된다.

8일 커피빈코리아(대표이사 박상배)에 따르면, e-핑크카드 소멸시기를 12월31일에서 내년 2월28일로 두 달 연장했다.

이는 기존 핑크카드 고객들의 불편을 최소화하기 위한 조치로 지난 5일 긴급 결정됐다. 이후에는 멤버스 APP과 통합된 ‘퍼플카드’가 새롭게 탄생된다.

2월28일까지는 호환기로 핑크와 퍼플카드를 동시에 운영하지만 2018년 3월1일부터는 기존 핑크카드 사용이 불가능하며 오직 퍼플카드로만 적립 및 사용이 가능하게 된다.

커피빈 e-핑크카드 스템프는 음료 한 잔당 스템프 1개가 적립되는 방법으로 총 12개 스템프 적립시 무료음료쿠폰이 발급된다.

핑크카드가 종료됨에 따라 고객은 새로 통합된 ‘퍼플카드’를 이어서 사용하면 되지만, 기존 핑크카드 스템프 이전이 불가능해 사실상 소비자들은 2월 말까지 기존 핑크카드에 적립된 스템프를 포기하거나 또는 ‘울며 겨자먹기’로 음료를 구매해 12개의 스템프를 모두 적립해 이 기간 안에 무료음료쿠폰을 발급받아 사용해야 하는 처지에 놓이게 됐다.

예를 들어, 2월28일 기존 핑크카드에 11개의 스템프가 적립된 고객은 3월1일 이 11개의 스템프는 완전히 소멸되고, 새롭게 발급되는 퍼플카드로 다시 처음부터 스템프를 적립해야 한다. 억울한 상황이 되지 않으려면 결국 28일까지 1개의 음료를 더 구매해 12개 스템프를 모두 적립 후 무료쿠폰을 사용해야 하는 것이다.

문제는 이 같은 내용이 아직까지도 대부분의 고객들에게 전달이 잘 되지 않고 있어 커피빈을 애용하는 고객들의 혼선이 예상된다.

핑크카드 유효기간을 2월28일까지 연장을 결정한 커피빈은 현재 매장을 이용하는 고객이 결제를 하면서 확인할 수 있는 포스 듀얼모니터에 이 같은 내용을 공지하고는 있지만, 사실상 고객이 주의깊게 보지 않으면 확인을 못하는 경우가 발생한다.

또한 일부 커피빈 매장에서는 핑크카드 소멸과 관련해 직원이 결제 고객들에게 구두로 전달하고 있고, 이 조차도 12월31일로 고지를 하고 있거나 아예 언급 자체를 안하는 매장도 있는 것으로 파악됐다.

다만, 최근 커피빈에서 발급한 영수증을 살펴보면 핑크카드의 유효기간이 2018년2월28일로 고지돼 있는 것을 확인할 수 있다.

‘커피빈’의 e-핑크카드가 오는 12월 소멸예정이었으나 고객 불편을 최소화 하기 위해 내년 2월까지 연장키로 했다. 최근 서대문에 위치한 카피빈 매장에서 받은 영수증에는 e-핑크카드 유효기간을 2018년2월28일로 고지하고 있다.

커피빈 관계자는 “기존 핑크카드와 새롭게 만들어지는 퍼플카드의 접근 시스템이 전혀 달라 스템프 이전은 불가능하다”면서 “퍼플카드로의 전환은 멤버스 활성화와 장기적으로 고객들의 편의를 위한 조치이지만 (적립 스템프와 관련해)일부 고객들의 불편이 이어지고 있어 그 입장을 최대한 반영해 핑크카드 사용기한을 내년 2월로 연장하게 됐다”고 말했다.

이어 “(핑크카드 사용)기한 연장이 급작스럽게 결정된 사안이라 전국 매장에 신속하게 전달은 했지만 고객들에게 전달하는 과정에서 매장 근무 직원에 따라 약간의 혼선이 있는 것 같다”며 “고객들이 불편하지 않도록 각별히 주의하겠다”고 덧붙였다.

한편, 커피빈 퍼플카드는 멤버스클럽 회원이라면 누구나 이용가능한 스탬프 적립서비스로 핑크카드가 멤버스클럽 퍼플카드와 통합된 형태다.

커피빈 멤버스클럽 회원에 가입하면 모바일선불카드가 없어도 퍼플카드 바코드가 자동으로 생성돼 고객들은 좀 더 편리하게 결제를 할 수 있게 된다.

퍼플카드 유효기간은 첫 스탬프 적립일로부터 1년으로 기존 핑크카드의 유효기간인 6개월보다 길다.

쿠폰발행은 기존 핑크카드와 동일하게 스탬프 12개 적립시 무료음료쿠폰이 멤버스클럽APP내 e-쿠폰함으로 자동발급된다. 쿠폰 유효기간은 발행일로부터 30일이며 멤버스클럽 회원에게 선물도 가능하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