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스 본사·이상은 회장 자택 등 10여곳 압수수색..‘횡령’ vs ‘비자금’ 규명

‘다스 횡령 의혹 관련 고발 사건 수사팀’이 공식 가동한 지난해 12월26일 서울 송파구 서울동부지검에 마련된 다스 수사팀 문찬석 팀장 사무실. <사진=뉴시스>

[공공뉴스=김승남 기자] 검찰이 120억원 비자금 조성 의혹과 관련해 이명박 전 대통령이 실소유주라는 의심을 받고 있는 자동차 부품 업체 다스(DAS)를 압수수색했다.

다스 비자금 의혹 전담팀(팀장 문찬석 서울동부지검 차장검사)은 지난 11일 경북 경주 다스 본사 및 이 전 대통령의 큰형인 이상은 다스 회장, 김성우 전 사장의 자택 등 10여곳에 대한 압수수색을 실시했다.

이와 함께 다스 서울지사가 위치해 있는 서초동 영포빌딩도 압수수색 대상에 포함됐다.

이날 압수수색은 수사팀 출범 16일 만으로, 다스 비자금으로 지목된 120억원의 실체를 규명하기 위한 차원이다.

경주 다스 본사 압수수색은 이날 오후 8시30분께, 영포빌딩 압수수색은 이보다 앞선 오후 6시께 마무리됐다.

검찰은 압수수색 자료를 분석하면서 지난 2008년 정호영 전 BBK 특별검사팀이 내린 결론대로 비자금 120억원의 조성 주체가 경리 여직원 조모씨의 개인 횡령인지, 회사 차원이었는지 집중적으로 들여다 볼 계획이다.

검찰은 현재 다스에 대한 전방위 수사를 벌이며 압박하고 있다. 서울중앙지검 첨단범죄수사1부는 이 전 대통령이 국가권력을 동원해 다스 투자금 반환 과정에 개입했다는 의혹을 수사 중으로, 지난 3일 다스 전 핵심 관계자의 자택과 차량을 압수수색한 바 있다.

또한 앞서 국세청도 지난 4일 다스 본사에 조사원 40여명을 보내 특별세무조사를 실시, 회계장부와 컴퓨터 파일 등을 확보했다.

한편, 전담팀은 검사 2명을 추가로 증원, 총 6명의 검사와 수사관 20명 가량으로 팀 규모를 확대했다.

전담팀의 수사 시한은 일차적으로 정 전 특별검사의 특수직무유기 혐의 공소시효(10년)가 끝나는 내달 21일로 맞춰져 있다. 때문에 시간과의 싸움을 벌여야 하는 상황.

전담팀은 이르면 이번 주부터 정 전 특검 파견 검사들을 시작으로 당시 특검팀 관계자들을 소환해 조사할 방침이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