강경행보 속 숨겨둔 비장의 카드는 ‘노무현·김대중 정부 미공개정보?’

[공공뉴스=강현우 기자] 이명박 전 대통령이 지난 17일 서울 삼성동 사무실에서 재임 중에 있는 모든 것은 “나에게 책임이 있다”면서 검찰에게 “나를 수사하라”고 강경한 모습을 보였다.

당초 기자회견 뒤 문답까지 가질 예정이었지만 일방적인 성명서 발표로 대체됐다.

이명박 전 대통령이 지난 17일 오후 서울 강남구 삼성동 사무실에서 기자회견을 갖고 MB의 '집사'로 불리는 김백준 전 청와대 총무기획관 구속 등 검찰수사와 관련해 입장을 밝히고 있다. <사진=뉴시스>

이날 이 전 대통령의 성명은 ‘검찰 수사에 응하겠다’는 것보다는 자신의 지지층을 결집시키기 위한 행보라는 해석을 낳고 있다. 즉, 자신을 향해 옭죄어 오고 있는 검찰 수사에 대해 전면전을 선포한 셈이다.

이 전 대통령의 성명서에는 이러한 그의 속내가 고스란히 담겨있다. 그는 “적폐 청산이라는 이름으로 진행되고 있는 검찰 수사에 대하여 많은 국민이 보수 궤멸을 겨냥한 정치 공작이자 노무현 대통령의 죽음에 대한 정치 보복이라고 보고 있다”고 언급했다.

즉, 검찰의 수사가 보수의 궤멸을 불러일으킬 것이라는 점을 강조하며 자신의 지지층 결집을  시도하고 있는 것으로 볼 수 있다. 결국 이 전 대통령은 ‘더 이상 물러설 곳이 없다’는 판단과 함께 정면돌파 전략을 선택한 것으로 보인다.

이 전 대통령의 이같은 전략에 가장 큰 문제점은 바로 ‘지지층 결집이 얼마나 이뤄질 것인가’이다. 일각에서는 박근혜 전 대통령의 탄핵 사태 이후 보수층이 많이 궤멸된 상태이기 때문에 지지층 결집이 쉽지 않을 것이라는 전망도 나오고 있는 실정이다.

여기에 제1야당인 자유한국당이 좀처럼 오르지 않는 지지율도 이 전 대통령의 전면전 전략에 차질을 가져올 것으로 예상된다. 과거 보수진영의 콘크리트 지지율은 이미 옛 이야기가 됐고 현재 자유한국당은 10% 안팎의 지지율을 겨우 이어가고 있기 때문이다.

따라서 이미 MB정부와 박근혜 정부를 거치며 염증을 느낀 보수층이 이 전 대통령의 자극에도 쉽게 움직이지는 않을 것이란게 정가의 대체적인 전망이다.

결국 이 전 대통령의 마지막 카드는 문재인 정부와의 맞대결 밖에 없을 것이라는 지적이다.

이재오 늘푸른한국당 대표는 이와 관련 “노무현·김대중 정부 때 미공개 정보를 공개하느냐 안하느냐는 별개의 문제지만 많은 것을 알고 있다”라고 언급했다. 이 전 대통령을 향해 검찰이 전방위적인 압박을 가해 올 경우 과거 정부의 미공개 정보를 ‘까발릴 수도 있다’고 내비치고 있는 것.

이는 지난 참여정부시절 대통령 비서실장과 민정수석을 지냈던 문재인 대통령을 향한 ‘협박성 발언’이라는 지적이다.

이명박 정부 시절 국정원 특수 활동비를 수수한 혐의를 받고 있는 MB 측근 김백준 전 대통령실 총무기획관(왼쪽)과 김진모 전 민정2비서관이 지난 17일 구속됐다. <사진=공공뉴스DB>

결국 이 전 대통령 측의 마지막 카드는 현재 야권이 말하는 ‘잃어버린 10년’의 미공개 정보를 다 공개해 흙탕물 전선을 형성하는 것으로 보여 진다. 자신을 향해 한발 한발 조여 오고 있는 검찰 수사에 대해 이 전 대통령이 과거 정부의 ‘미공개정보’라는 비장의 카드를 꺼내든 것.

하지만 이 같은 이 전 대통령 측의 마지막 카드가 제대로 먹혀들지 여부는 아직 미지수다. ‘미공개 정보’란 말 그대로 공개되지 않았을 때 그 효력을 최대로 발휘할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미공개 정보’라는 카드가 핵폭탄이 될지 공포탄에 그칠지 역시 아직 알 수 없는 것이 사실.

정치권 한 관계자는 “자고로 폭탄이란 손에 들고 있을 때는 위협적이지만 터트리고 나면 그 효과는 사라지게 된다”라며 “또한 막상 폭탄을 터트렸는데 그 효과가 미미할 경우 오히려 사태가 더 악화될 수도 있는 위험성이 크다”고 지적했다.

자신의 짐권시절 최측근들이 구속되며 최대 위기에 직면한 이명박 전 대통령. 그가 꺼내든 비장한 마지막 카드가 매머드급 핵폭탄이 될지 공포탄에 그칠지 MB의 다음 행보에 세간의 이목이 쏠리고 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