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뉴스=유채리 기자] 6월 지방선거 공천 작업 본격화되면서 더불어민주당 내부에서 서서히 잡음이 일고 있다. 당내에서 점차 과열되고 있는 ‘친문 마케팅’ 때문이다.

오는 6월 지방선거를 앞두고 여당인 더불어민주당 내부에서는 '친문마케팅'이 문전성시를 이루고 있다. 특히 후보 경선일이 가까워질수록 이런 양상은 더욱 거세질 것으로 보여 여당 안팎에서는 우려의 목소리도 나오고 있는 실정이다. 사진은 지난 2014년 치러진 6·4지방선거에서 당시 새정치민주연합 국회의원이었던 문재인 대통령이 대전지역 지방선거 후보 지원에 나섰던 모습. <사진=뉴시스>

민주당 내 ‘친문마케팅’이 가장 치열한 곳은 광주광역시장 자리다. 이용섭 전 일자리위원회 부위원장이 “문재인 대통령이 출마를 격려하고 ‘준비 잘해서 뜻을 이루길 바란다’고 했다”고 포문을 열자 강기정 전 의원 등 광주시장 출마 예정자들이 ‘허위사실’이라고 발끈하고 나섰다.

하지만 이 전 부위원장은 “지난달 25일 문 대통령이 면담한 자리에서 한 발언”이라며 한 발짝도 물러나지 않았다. 이 전 부위원장이 ‘대통령의 발언’을 강조하고 나선 것은 결국 ‘친문마케팅’을 하겠다는 의도다.

다른 지역도 역시 ‘친문마케팅’이 문전성시를 이루고 있다. 경기도지사에 도전하는 이재명 성남시장과 전해철 의원 역시 ‘친문마케팅’으로 갈등을 빚고 있다. 이 시장의 ‘민주당 권리당원 15만명이 모두 문 대통령 쪽을 지지하는 것은 아니다’는 발언에 전 의원이 딴지를 걸고 나선 것.

이 시장은 이내 “해당 기사는 발언을 잘못 축약한 기사”라고 해명을 했지만 전 의원은 “이 시장이 편 가르기를 하고 있다”고 비판에 나섰다.

이처럼 6월 지방선거를 앞두고 민주당 내에서 ‘친문마케팅’이 새로운 갈등 요소로 급부상 하고 있는 이유는 공천이 ‘경선’으로 치러지기 때문이다. 다른 정당은 특히 자유한국당은 이번 지방선거에서 주로 전략공천, 당 지도부가 후보를 선택하는 방식을 택할 것으로 보인다.

반면 대부분 경선이 치러질 민주당으로서는 후보를 결정할 권리당원의 입김이 매우 중요하다. 민주당의 권리당원들은 상당수가 ‘친문’으로 분류되고 있다.

결국 오는 6월 지방선거 경선을 통과하려면 후보 자신들도 ‘친문’ 무늬가 짙어져야 유리한 고지를 점령한다는 분석이 대체적이다. 이런 연유로 대부분의 후보들이 ‘친문마케팅’을 꺼내들 수 밖에 없다는 지적이다.

문제는 민주당 내 '친문마케팅'이 과열 양상으로 치달으면서 흡사 과거 새누리당의 ‘진박(진짜 친박) 감별 논란’처럼 자칫 민주당에서도 ‘진문 감별 논란’이 일어날 수도 있다는 점이다.

진박 감별 논란에 휩싸인 새누리당은 지난 2016년 총선에서 패배를 하면서 원내1당 자리를 민주당에게 내줘야 했다. 마찬가지로 민주당도 진문 감별 논란에 휩싸이게 된다면 올 6월 지방선거에서 결코 여유롭지 않을 것이란 분석이다. 따라서 당내 안팎에서는 ‘친문마케팅’을 바라보는 시각이 결코 곱지만은 않다.

문 대통령의 높은 지지율과 당의 높은 지지율만 믿고 이전투구를 하게 된다면 유권자들이 등을 돌릴 수 있다. 이런 이유로 보다 예비후보들이나 당 지도부가 보다 신중한 모습을 보여야 한다는 목소리도 있다.

하지만 '친문마케팅' 논란은 계속 이어질 것으로 예상된다. 권리당원을 향한 구애는 결국 친문 마케팅에서 시작해서 친문 마케팅으로 끝날 수밖에 없기 때문이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