일부 이사진, 대표이사 해임 추진..정부 개입 의혹도 제기
‘검찰 기소될 경우 대표직 해임’..조건부 연임안 발목 잡나

[공공뉴스=박계형 기자] 바람잘 날이 없다. 안에서는 대표이사 해임이 추진되고 있고, 밖에서는 채용비리로 인해 검찰 조사를 앞두고 있다. 강남훈 홈앤쇼핑 대표의 얘기다.

홈앤쇼핑은 중소기업중앙회가 대주주로 있는 중소기업 전용 홈쇼핑업체. 최근 일부 사외이사가 오는 21일 강 대표의 해임을 논의하기 위해 이사진을 소집해 논란이 일고 있다.

이런 가운데 홈앤쇼핑 채용비리 사건에 강 대표도 관여한 것으로 드러나 검찰에 송치되면서 향후 강 대표의 거취에 빨간불이 켜진 모습이다.

◆강남훈 대표 해임 관련 이사회 소집..정부 외압 논란

15일 홈앤쇼핑 등에 따르면, 홈앤쇼핑의 사외이사 3명은 강 대표의 해임과 신규 인건을 논의하기 오는 21일 이사회를 소집했다.

앞서 이들 이사 3명은 지난 7일 같은 안건으로 하는 이사회 소집 요구서를 제출했다. 그러나 강 대표는 다음날 “정당한 해임 사유가 제시되지 않았다”며 이사회 소집 요구를 거부했다.

이에 사외이사 3명은 지난 13일 대표 해임 안건을 처리하기 위해 오는 21일 이사회를 소집한다고 통보해왔다. 이 과정에서 이사회 개최 일정 등이 중소기업유통센터 직원 명의의 메시지로 통지서보다 먼저 발송됐다.

하지만 중기부 산하 기관인 중기유통센터는 이사회 소집 권한이 없다. 또 중기유통센터 직원이 발송한 통지서에는 이사 3명의 서명 날인이 누락돼 있어 법적 효력 등의 문제가 제기됐다.

홈앤쇼핑 측은 이 같은 근거를 들어 “오는 21일자 이사회 소집 통지는 법적으로 무효이고, 해당일에는 이사회가 개최되지 않을 것”이라는 입장을 밝혔다.

특히 이 과정에서 이사회 소집을 중기부가 종용했다는 의혹이 제기됐다. 이번 해임을 요청한 3명은 중기유통센터와 농협 추천 몫 사외이사로, 모두 정부 영향력 아래 있기 때문.

아울러 지난해 국회 국정감사에서 홈앤쇼핑 채용비리 의혹 등이 도마 위에 오르면서 본사에 대한 압수수색이 이뤄지고, 중기부가 강 대표를 배임 혐의로 검찰 고발하는 등 지속적으로 사퇴를 압박해 왔다.

때문에 홈앤쇼핑 측은 이번 이사회 소집을 중기부가 종용했다는 의혹을 제기, 강하게 반발하고 있다.

홈앤쇼핑의 최대주주는 중기중앙회로 지분 32.93%를 보유 중이고, 중기유통센터와 IBK기업은행, NH농협도 각각 지분 15%를 가지고 있다.

◆‘채용비리’로 검찰 송치..조건부 연임안에 해임 위기

한편, 강 대표는 채용비리 연루 혐의로 이날 검찰에 송치됐다.

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에 따르면, 지난 2011년 10월 1기 공채와 2013년 2기 공채 과정에서 강 대표와 당시 인사 팀장 여모씨 등 2명은 특정 지원자들에게 임의로 가점을 부여하거나 인·적성 검사 재응시 기회를 줘 채용 공정성을 저해한 혐의다.

특혜를 받고 채용된 직원들 10명 중 6명은 중기중앙회 임직원들과 연관이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또한 경찰은 강 대표가 지난 2014년 12월 홈앤쇼핑 신사옥 건설업체 입찰 과정에서 회사에 174억원 상당의 손해를 입혔다는 혐의에 대해 불기소 의견으로 검찰에 송치할 예정이다.

강 대표는 이명박정부 시절인 2012년 선임됐다. 지난해 5월 연임에 성공했으며, 정식 임기는 오는 2020년 5월까지다.

강 대표는 현재 해임 위기에 몰렸지만 결과는 미지수다. 이사회 결의는 이사 과반수의 출석과 출석 이사 과반이 찬성하면 통과된다. 또 이사회를 통해 대표이사직의 해임 및 선임안을 의결할 수 있지만, 최종 승인은 주주총회를 거쳐야 한다.

하지만 홈앤쇼핑 이사회는 지난해 강 대표의 3연임 당시에 배임 혐의로 인해 ‘검찰에 기소될 경우 대표이사직에서 해임한다’는 조건부 연임안을 통과시킨 것으로 알려졌다. 때문에 이번 해임위기를 넘기기 어려울 것이라는 관측도 나온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