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뉴스=김선미 기자] 롯데제과가 영업사원에게 지나친 실적 압박을 해 일부 영업사원이 수억원대의 빚을 진 것으로 알려진 가운데 회사 측은 “강요가 아닌 일부 사원들의 잘못된 행위일 뿐”이라고 주장하고 있어 빈축을 사고 있다.

지난 21일 JTBC는 롯데제과의 무리한 실적 압박으로 영업사원이 사비로 목표 실적을 채운 것으로 드러났다고 보도했다.

<사진=뉴시스>

보도에 따르면, 롯데제과의 한 영업팀 팀장은 팀원들에게 일계 하달이라는 지시를 내리며 메신저 등을 통해 선매입을 잡아서라도 매출 목표를 채우라고 종용했다.

이 매체가 공개한 메신저 대화내용을 살펴보면, 롯데제과의 팀장은 ‘일계 하달’이라는 목표치를 통보한 후 ‘수단, 방법 가리지 말고 선매입을 잡든’이라는 메시지를 사원들에게 보냈다.

직원들은 하루에 올려야 하는 목표 매출이 1700만원이 넘는다며, 선매입 등 역시 회사의 묵인 아래 이뤄진다고 매체를 통해 호소했다.

문제는 선매입. 선매입은 영업계에서 쓰이는 편법으로 팔지도 않은 물건을 판 것처럼 매출 장부를 조작하는 행위를 이르는 말로 사실상 불법을 부추긴 셈이다.

직원들은 실적을 맞추기 위해 적게는 50만 원에서부터 많게는 200만 원까지 개인카드로 과자를 구매한 것처럼 꾸미기도 했다. 이 과정에서 일부 사원의 경우 사채까지 끌어쓰다 수억원대의 빚을 진 것으로 전해졌다.

심지어 목표매출에 미달할 시 빚으로 그대로 남기 때문에 직원들은 더욱 괴로워한 것으로 알려졌다. 직원들은 이런 일이 회사의 묵인 아래 이뤄지고 있다고 이 매체를 통해 밝혔다.

이에 대해 롯데제과 측은 회사 차원의 조직적인 영업 강요는 없었으며 일부 사원의 편법 행위에 대해서는 진상조사를 하겠다고 입장을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일부 직원들이 “회사의 묵인 아래 이뤄지고 있다”고 토로했음에도 불구하고 롯데제과 측은 회사의 문제가 아닌 일부 사원의 개인적인 문제라고 선을 긋고 있는 분위기다.

이를 접한 누리꾼들은 “피해 사원이 한 두명도 아니고 회사가 몰랐다는 게 말이 되느냐”, “돈 벌어오라고 떠밀고 문제 생기면 조용히 발빼는 롯데”라며 질타했다.

그 동안 롯데제과는 회사 안팎으로 불미스러운 일이 발생할 때마다 “회사 책임은 없다”는 입장을 고수해왔다.

지난 2월, 설 명절을 앞두고 유통기한이 임박한 폐기 직전 과자들을 한 복지시설에 후원해 뭇매를 맞았을 때에도 “후원 물품을 정리하는 과정에서 폐기 상품 일부가 섞여 들어갔을 뿐”이라며 대수롭지 않게 대처한 바 있다.

뿐만 아니라 빼빼로와 가나초콜릿 등에서 구더기가 나왔을 때에도 ‘제조과정이 아닌 유통과정에서 생긴 문제’라며 회사의 잘못이 아니라는 공식 입장을 밝혔다.

급기야 지난해에는 허쉬의 아이스브레이커스를 먹은 어린이가 해당 제품에 함유된 산 성분에 의해 혀에 화상을 입는 사고를 당했음에도 “어린이가 입안 한 곳에 제품을 너무 오래 물고 있어서 염증이 발생된 것”이라는 다소 황당한 답변을 내놓은 바 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