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뉴스=박주연 기자] 지난 22일 이명박 전 대통령이 구속된 가운데 1월 수장이 교체된 현대건설에 매서운 세무조사가 진행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시선이 쏠린다.

회사는 “정기 세무조사일 뿐”이라며 확대해석을 경계하고 있지만, 업계는 이 전 대통령이 뇌물 혐의 등으로 구속되고 검찰이 이 전 대통령 재임기간 중 현대건설에서 2억원대 뇌물을 수수한 혐의에 대해 최근 수사에 착수한 것과 무관치 않아 보인다는 분석이다.

박동욱 현대건설 신임 사장.

이 같은 분위기 속에 박동욱 현대건설 신임 사장은 가시방석이다. 아직 주주총회 등 정식 임명절차를 밟기도 전 회사에 불어닥친 국세청의 칼날은 큰 부담이 아닐 수 없다.

자칫 이번 세무조사와 검찰수사가 연계되면서 여론이 악화될 가능성도 농후한 까닭이다. 수장의 힘찬 깃발을 들어올리기도 전 큰 숙제를 떠안게 된 박 신임 사장의 험로가 예상되고 있다.

23일 관련업계 등에 따르면, 국세청 조사 1국은 지난달 중순부터 현대건설 세무조사에 착수했다.

현대건설의 이번 세무조사는 통상 4~5년마다 이뤄지는 정기 세무조사로 알려졌다. 현대건설은 지난 2007년과 2012년에도 국세청으로부터 정기 세무조사를 받은 바 있다.

때문에 현대건설 내부는 비교적 차분한 상황으로 전해진다. 다만, 최근 현대건설이 이 전 대통령에 대한 검찰 수사 등 정치적 이슈로 거론되고 있어 이번 세무조사가 대외적으로 다르게 비춰질 가능성이 있다는 점에서 조심스러운 분위기다.

최근 사정당국은 현대건설이 2010년께 이 전 대통령 측 요구로 다스 자회사 홍은프레닝에 2억6000만원의 분양 용역을 준 정황을 포착해 수사를 진행해왔다.

검찰은 현대건설이 실제로는 아무런 용역 서비스를 제공하지 않는 홍은프레닝을 분양용역 수행업체로 끼워 넣어 이른바 ‘통행료’를 낸 것으로 보고 있다.

검찰은 김백준 전 청와대 총무기획관이 이 전 대통령의 지시를 받아 현대건설 고위 관게자에게 홍은프레닝에 용역 형식으로 자금을 대달라고 요청한 사실이 있다는 진술을 근거로, 수사 강도를 더욱 높이고 있는 상황. 또 현대건설 고위 임원 역시 이 같은 진술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검찰은 홍은프레닝이 지난해 12월 유동 자산의 대부분인 40억원을 이 전 대통령의 아들인 이시형씨가 실소유주인 다스 협력업체 다온에 무담보·저리로 특혜 대출한 점도 이 전 대통령이 홍은프레닝의 실소유주라는 사실을 입증하는 정황 근거라고 판단하고 있다.

우선 업계는 박 신임 사장이 대표이사 승진 전 재경본부장으로 재직하면서 내부사정에 대한 이해도가 높은 만큼 세무조사 자체는 별 문제 없이 지나갈 것이라는 관측이 우세하다.

그러나 아직 박 신임 사장 체제가 본격화되지도 않은 상황에서 검찰과 국세청이 잇달아 현대건설을 압박하고 나서면서 박 사장의 향후 행보에 걸림돌로 작용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어 보인다.

한편, 현대건설은 오는 29일 정기주총을 열고 박 사장에 대한 대표이사 및 등기이사 선임건을 의결할 것으로 알려졌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