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뉴스=강현우 기자] 남북 정상이 11년 만에 만난다. 문재인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노동당 위원장이 내달 27일 판문점 평화의집에서 정상회담을 열기 하면서 남북 정상회담 준비가 순조롭게 진행되고 있는 분위기.

이에 따라 집권 1년 내 남북 정상회담을 추진하겠다는 문 대통령의 계획도 현실화되고 있는 모습이다.

29일 판문점 북측 통일각에서 열린 남북고위급 회담에 참석한 조명균 통일부 장관과 북측 대표인 리선권 조평통 위원장이 회담을 마친 후 공동보도문을 서로 교환하고 악수하고 있다. <사진=사진공동취재단, 뉴시스>

남북은 29일 판문점 북측 통일각에서 열린 ‘2018 남북정상회담’을 성공적으로 개최하기 위한 남북 고위급회담에서 공동보도문을 채택하고, 문 대통령과 김 위원장 간 정상회담을 내달 27일 개최하기로 합의했다.

이에 앞서 내달 4일 판문점에서 의전, 경호, 보도 관련 실무회담을 열기로 했다. 통신 실무회담의 날짜와 장소는 차후 확정할 예정이다.

이날 회담에는 우리 측 수석대표인 조명균 통일부 장관과 천해성 차관, 윤영찬 청와대 국민소통수석이 참석했다. 또 북측에서는 단장인 리선권 조국평화통일위원회 위원장과 전종수 조평통 부위원장, 김명일 조평통 부장 등이 배석했다.

양측 수석대표의 모두발언으로 시작된 전체회의는 이날 오전 10시께부터 53분가량 이어졌다.

이날 전체회의 직후 양측은 각각 내부회의를 진행했다. 이어 대표접촉을 시작하고 수석대표와 단장이 빠진 2대 2 대표접촉에서 공동보도문 문안을 조율했다.

조 장관은 이날 회담 후 브리핑에서 “4월27일 정상회담 날짜에 대해선 남북 같 큰 의견 차이가 없었다”면서 “양측 정상간 진솔하고 허심탄회한 대화를 할 수 있는 방향으로 준비해나간다는 데 공감하면서 필요에 따라 4월 중 후속 고위급 회담을 통해 의제 문제를 계속 협의하기로 했다”고 말했다.

남북 정상회담은 2000년 6월 당시 김대중 대통령과 김정일 국방위원장, 2007년 10월 노무현 대통령과 김정일 국방위원장 간 회담에 이어 이번이 세 번째다.

앞서 김 위원장의 여동생인 김여정 당제1부부장은 지난달 10일 김 위원장의 친서와 함께 평양에 초청한다며 정상회담을 제의한 바 있다.

이에 지난 5일 문 대통령의 특별사절단이 김 위원장을 만나 오는 4월 말 정상회담을 개최하기로 합의했다.

한편, 문 대통령은 지난 2012년 9월 민주통합당 대선후보 수락연설에서 “대통령에 당선되면 북한에 특사를 보내 취임식에 초청할 것”이라며 “임기 첫 해 남북정상회담을 추진하겠다”고 말했다.

이번 남북 정상회담은 문 대통령 취임 1주년을 10여일 앞두고 열리게 된 셈.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회담 날짜가 확정된 직후 “주어진 기간 동안 회담 준비에 소홀함이 없도록 최선을 다하겠다”며 “정상회담이 한반도 평화 정착에 획기적인 전기가 될 수 있도록 온 국민들이 마음을 하나로 모았으면 하는 바람”이라고 전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