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정사회를 위한 국민모임 대규모 집회..“특권과 반칙, 비리로 파멸의 앞날”

 

‘공정사회를 위한 국민모임’이 지난달 31일 오후 6시30분부터 청계광장 소라탑 채널A 앞에서 300여명이 참석해 ‘교육적폐 청산을 위한 집회’를 가졌다. 이날 집회는 성명서 낭독을 시작으로 구호제창, 자유발언 및 축가를 마치고 청계광장에서 보식각으로 다시 청계광장 방향으로 행진했다. <사진제공= 공정사회를 위한 국민모임>

[공공뉴스=김선미 기자] 그동안 수능절대평가 저지, 정시확대를 주장해 온 ‘공정사회를 위한 국민모임’이 지난달 31일 오후 6시30분부터 청계광장 소라탑 채널A 앞에서 300여명이 참석해 ‘교육적폐 청산을 위한 집회’를 가졌다.

이들은 “김상곤 장관이 가져올 교육계의 앞날은 특권과 반칙, 부정과 비리가 판을 치는 파멸 뿐”이라며 김상곤 장관의 퇴진을 요구했다.

이날 집회는 성명서 낭독을 시작으로 구호제창, 자유발언 및 축가를 마치고 청계광장에서 보식각으로 다시 청계광장 방향으로 행진했다.

공정사회를 위한 국민모임은 “(지난달)25일 교육부가 각 대학에 수능최저기준폐지를 권고한 사실이 알려지면서 학생 및 학부모, 수험가가 발칵 뒤집혔다. 하루 만에 청와대 청원이 4만 명이 넘어서고 교육부에 항의가 폭주하자 교육부는 급히 2020학년부터 적용된다고 해명했다”고 말했다.

그러나 이들은 “교육부의 급한 해명 또한 그대로 신뢰할 수는 없다. 2020학년도에 폐지할 것을 권고 받은 대학들이 입시요강을 어겨 내년부터 바로 시행한다고 한들 교육부가 제재를 가할지는 미지수”라며 “‘고교교육 기여대학 지원사업’은 3년간의 입시 실적을 근거로 대상을 선정하기 때문에 각 대학들은 수능최저기준폐지 입장을 밝힌 교육부의 눈치를 볼 수밖에 없다. 따라서 대학자율을 명분삼아 당장 내년부터 수능최저기준을 폐지시킬 수도 있다”고 꼬집었다.

이들은 “현재 정시비율은 23%에 불과하다. 수능최저가 없어진다면 더 늘어날 가능성은 없다. 더구나 2020학년도부터 폐지는 사실상 확정이다. 현재 고2와 내년의 재수생들은 더 좁아진 정시문을 뚫어야한다. 고1 부터는 지긋지긋한 내신과 생기부에서 벗어날 수 없다. 수능 절평을 올 8월에 발표하면 현 중3부터는 수능정시를 꿈도 못꾼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쥐구멍을 넘어 바늘구멍이 되어버린 지옥의 정시문을 넓혀야 한다”며 “정시가 최소 50%가 되어야 한다. 수능최저폐지도 수능의 영향력을 약화시켜 수능무력화로 가기 위한 단계적 포석에 불과하다. 반드시 막아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공정사회를 위한 국민모임’이 지난달 31일 오후 6시30분부터 청계광장 소라탑 채널A 앞에서 300여명이 참석해 ‘교육적폐 청산을 위한 집회’를 가졌다. 이들은 “김상곤 장관이 가져올 교육계의 앞날은 특권과 반칙, 부정과 비리가 판을 치는 파멸 뿐”이라며 김상곤 장관의 퇴진을 요구했다. <사진제공= 공정사회를 위한 국민모임>

한편, 이날 공정사회를 위한 국민모임은 공정사회에 대한 국민의 기대를 저버리고 민의를 외면하는 김 장관은 교육계를 떠나야 한다고 한목소리를 냈다.

이들은 “수능은 한 방이 아니라 3년간의 고교과정과 다년간 축적된 사고력을 바탕으로 노력한 만큼 성취하는 객관적이고 공정한 입시제도이다. 반면 학생부는 그 과정을 알 수 없는 불투명하고 불공정한 복불복의 예측불허 전형이다”며 “합격이든 불합격이든 그 이유를 할 수 없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공정사회 실현이라는 시대적 사명으로 태어난 촛불정부에서 공정한 제도를 탄압하는 것을 이율배반적이며 국민을 속이는 것”이라며 “더 이상 학생과 학부모들은 김상곤 장관을 교육부 수장으로 인정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이들은 “김 장관은 내정 직후부터 수능절대평가를 밀어붙여 교육계를 큰 혼란에 빠트렸고 국민은 전혀 원치 않는 대입정책을 국민이 원하는 정책으로 둔갑시키려 지금까지 거짓 포럼과 숙려제로 학생과 학부모를 기만해왔다”며 “김 장관의 교육부에는 교육은 없고, 정치이념과 학생실험만 남아 있을 뿐이다. 이를 교육적폐라 하고 적폐는 청산을 해야 한다”고 거듭 강조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