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뉴스=김소영 기자] 충북 증평의 한 아파트에서 모녀가 숨진 채 발견돼 안타까움을 자아내고 있다.

이 모녀는 숨진 지 최소 두 달이나 지난 것으로 추정되고 있지만, 이웃들은 모녀의 사망에 대해 전혀 알지 못했던 것으로 드러나면서 각박한 사회의 단면을 여지없이 보여주고 있는 모습.

게다가 모녀는 생활고에 시달리다가 숨진 것으로 알려지면서 정부 지원이 미치지 못하는 복지 사각지대에 대한 철저한 전수 조사와 함께 실질적인 지원이 이뤄질 수 있도록 실효성 있는 정책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커지고 있다.

<사진=뉴시스>

9일 충북 괴산경찰서에 따르면, 지난 6일 오후 5시18분께 충북 증평군의 한 아파트에서 A(41·여)씨와 세 살배기 딸이 숨진 채 발견됐다.

A씨는 “남편이 떠난 뒤 혼자 딸을 키우기 어렵다. 딸을 데려간다”는 유서를 남기고 목숨을 끊었다.

모녀의 죽음은 관리비가 계속 연체되는 것을 수상하게 여긴 아파트 관리소 관계자에 의해 발견됐다.

경찰은 숨진 모녀의 사인 확인을 위해 국립과학수사연구원에 부검을 의뢰했고, 그 결과 A씨는 약물 중독에 의해 숨진 것으로 추정된다는 1차 구두 소견을 받았다.

A씨의 몸에는 흉기로 자해를 시도한 ‘주저흔’이 발견됐다. 경찰은 A씨가 약물을 복용한 상태에서 흉기로 자해한 것으로 보고 있다.

세 살배기 딸은 부패 정도가 심해 정확한 사인 등을 밝히기 위해 추가 검사를 벌이고 있다.

경찰은 시신 상태 등을 고려하면 이 모녀가 적어도 두 달 전에 숨졌을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A씨는 남편이 지난해 9월 갑작스럽게 사망한 이후 생활고를 겪고 있었던 것으로 전해진다.

실제로 A씨의 아파트 우편함에는 카드 연체료와 각종 대금 독촉 고지서가 쌓여 있었고, 월세도 수개월 치가 밀린 것으로 알려졌다. 남편이 스스로 목숨을 끊은 후 남편과 함께 갚아나가던 수천만 원의 채무를 혼자 떠안으면서 고통을 겪었던 것.

A씨 가정은 남편 사망 이후 소득이 전혀 없었지만, 정부가 지정하는 수급대상도, 저소득계층으로 분류되지도 않았다. 임대보증금 1억2500만원인 32평 임대아파트에서 산다는 이유에서다.

아울러 정부가 두 달에 한 번씩 단전·단수 여부 등을 확인해 복지사각 대상자를 선정하지만, A씨 가정은 그동안 단수나 단전이 전혀 없어 모녀는 해당 명단에도 빠져 있었다.

또한 A씨는 올해 1월 중고차 판매 사기 등 혐의로 괴산경찰서에 두 차례 피소된 상태였던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모녀 사망 사건이 알려지면서 사회 곳곳에서는 구멍뚫린 사회안전망에 대한 비판과 함께 소외계층 지원을 강화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끊이지 않고 있다.

특히 이번 모녀 사망 사건은 지난 2014년 생활고에 시달리다 노모와 두 딸이 함께 목숨을 끊은 서울 송파 세모녀 사건과도 유사하다.

세모녀 사건 이후 소외계층에 대한 지원을 확대하는 법안이 국회를 통과했고, 관련 제도가 시행 중이다. 하지만 또 다시 비슷한 사건이 발생하면서 복지 제도의 근본적인 문제 해결과 함께 정부와 지방자치단체의 더욱 세심한 관심이 요구되고 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