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숙인 대책 마련하라” 서울 마포 한 요양원 점거..정부 차원 지원 목소리도

[공공뉴스=김소영 기자] ‘노숙인 대책을 마련하라’며 서울 마포의 한 요양원에서 흉기를 들고 난동을 부리던 60대 노숙인이 2시간50분만에 경찰에 검거됐다.

자칫 큰 사고로 이어질 수 있었던 이번 사건을 두고 해당 노숙인에 대한 강력한 처벌이 필요하다는 누리꾼들의 입장이 이어지고 있지만, 일각에서는 여전히 노숙인에 대한 지원이 미흡한 점 등을 꼬집으며 정부 차원에서 관련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16일 서울 마포구의 한 요양원에서 인질극을 벌이다 체포된 신모(62)씨가 마포경찰서로 압송되고 있다. 노숙인 신씨는 요양원 사무실 문을 잠근 채 노숙인 대책 마련을 요구하며 경찰과 대치를 벌이다 2시간50분 만에 체포됐다. <사진=뉴시스>

16일 서울 마포경찰서에 따르면, 이날 오전 10시24분께 마포구의 한 건물 7층 요양원 사무실에 신모(62)씨가 흉기를 들고 침입해 소동을 벌였다.

신씨는 사무실 문을 걸어 잠구고 “노숙인 대책을 마련하라”며 국무총리와의 면담을 요구했다. 또 일부 국회의원실로 전화를 걸어 불만을 털어 놓기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신씨가 침입했을 당시 사무실 안에는 여직원 2명이 있었지만, 별도의 내실로 긴급 대피해 경찰에 신고했고 다행히 피해를 입지 않은 것으로 전해졌다.

경찰은 서울지방경찰청 위기협상팀을 출동시켜 신씨와 협상을 벌였다. 경찰은 자진해서 흉기를 내려놓고 나오라는 설득했지만 신씨가 이에 임하지 않자 경찰특공대를 투입, 2시간50분 만에 검거에 성공했다.

검거된 신씨는 마포경찰서로 압송돼 현재 조사를 받고 있다.

한편, 신씨는 5년 전인 지난 2013년 2월에도 해당 요양원 건물에서 난동을 부리다 경찰에 검거됐던 것으로 확인됐다. 신씨는 당시에도 노숙인에 대한 처우 개선을 주장하며 소란을 피웠다.

관련 소식을 접한 누리꾼들은 “상습범인 것 같은데 제대로 처벌 됐으면 좋겠다” “다친 사람 없어서 다행이지만 정말 큰일날 뻔 했다” “세상 무서워서 못 살겠다” 등 반응을 보였다.

반면, 국가적 차원에서 노숙인에 대한 지원을 확대해야 한다는 의견도 있었다.

보건복지부는 지난해 9월 노숙인과 쪽방 주민의 규모와 경제활동, 건강 및 의료이용, 노숙의 원인 및 사회복지서비스 등을 담은 ‘2016년 실태조사 결과’를 발표하고 노숙인의 복지 및 자립을 유도하는 것은 물론 전반적인 복지 체계를 강화한다는 방침을 밝혔다.

당시 정부 조사 결과 우리나라 노숙인 수는 2016년 10월 기준으로 1만1340명으로 파악됐다. 거리 노숙인은 1522명, 일시보호시설 이용 노숙인은 493명, 생활시설(자활·재활·요양) 노숙인은 9325명이었다.

취업자는 전체의 36%로 절반에도 미치지 못했다. 이에 정부는 노숙인이 민간 일자리를 얻을 수 있도록 연계를 확대하고 노숙인 특성을 고려해 자활근로사업을 확충, 기존 일자리와 연계한 노숙인시설 내 자활 프로그램 운영을 보완하기로 했다.

아울러 3개월 이상 거주자를 대상으로 매입임대, 전세임대 등 주택 공급을 확대하는 방안도 추진한다는 방침. 이 같은 방안 마련으로 노숙인의 생계와 주거 문제 해결에 도움이 될 것으로 전망했다.

하지만 이번 사건을 통해 여전히 노숙인에 대한 지원 정책이 미비한 상황으로 보이는 만큼 관련 지원 계획 등이 제대로 시행 됐으면 이 같은 사건이 발생되지 않았을 것이라는 지적도 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