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뉴스=황민우 기자] 김기식 금융감독원장이 취임 14일 만에 자진 사퇴했다. 이에 따라 ‘최단명 원장’이라는 불명예를 안게 됐다.

금융권 채용비리 의혹으로 물러난 최흥식 전 원장에 이어 한 달 새 2명의 금감원장이 잇달아 낙마 하면서 금감원은 상당히 곤혹스러운 분위기다.

일각에서는 금감원장의 사상초유 줄낙마로 문재인 정부의 금융개혁 의지도 차질을 빚을 수밖에 없다는 관측이다.

김기식 금융감독원장이 지난 16일 오후 서울 마포구 저축은행중앙회에서 열린 자산규모상위 10개 대형저축은행 CEO 간담회를 마친 후 간담회장을 나서고 있다. <사진=뉴시스>

17일 금감원 등에 따르면, 김 원장은 중앙선거관리위원회의 판단 직후 임명권자에게 사의를 표명했다.

앞서 전날 오후 중앙선관위는 전체회의를 열고 김 원장과 관련, 청와대의 ‘국회의원 정치자금 지출 적법 여부 등’에 대한 질의에 대해 공직선거법 위반이라는 결론을 내렸다.

중앙선관위는 김 원장이 의원 시절인 지난 2016년 5월 민주당 전현직 의원 모임인 더좋은미래에 5000만원의 후원금을 기부한 것과 관련해 “종전의 범위를 현저히 초과하는 금액을 납부하는 것은 공직선거법에 위반된다”고 판단했다.

김 원장은 그동안 사퇴와 관련해 특별한 입장을 밝히지 않았지만, 이 같은 선관위의 판단이 나온 후 30분 후 바로 사의를 표명했다.

문 대통령은 김 원장의 국회의원 시절 여려 논란 중 하나라도 위법한 것이 있다면 사임토록 하겠다는 입장을 밝힌 바 있다. 이에 따라 자진 사퇴 형식을 따른 셈.

김 원장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공직의 무거운 부담을 이제 내려놓는다”며 “누를 끼친 대통령님께 죄송한 마음”이라고 심경을 전했다.

그는 “당시 사안이 문제가 될 거라고는 생각지도 못한 일이었다”면서 “하지만 법률적 다툼과는 별개로 이를 정치적으로 수용하는 것이 도리라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이어 이어 “저는 비록 부족해 사임하지만 금융개혁과 사회경제적 개혁은 그 어떤 기득권적 저항에도 불구하고 반드시 추진돼야 하고, 그렇게 될 것이라 믿는다”고 덧붙였다.

김 원장은 첫 정치인 출신 금감원장으로 채용비리 논란 등 금감원 내부 개혁 뿐만 아니라 문재인 정부의 금융개혁 과제를 수행할 인물로 꼽혀왔다.

특히 금융권 개혁이 가장 시급한 만큼 현 정부에서는 금융권 출신이 아닌 외부 인사를 발탁해 금융개혁에 대한 강력한 의지를 내비쳤다.

하지만 최 전 원장에 이어 김 원장까지 비관료 출신을 등용했지만 잇따른 낙마로 인사검증 부재 책임이 불거지는 모습. 때문에 일각에서는 혼란에 빠진 금감원과 금융권 전반을 안정시키는 것이 최우선이라는 지적이다.

한편, 후임 원장은 관료 출신을 등용해야한다는 여론이 확산될 가능성도 높다는 관측이다.

당초 금감원장 후보로 김용범 금융위원회 부위원장, 유광열 금융감독원 수석부원장, 정은보 전 금융위원회 부위원장 등이 거론된 바 있다.

그러나 현 정부의 금융개혁 의지가 강하다는 점에서 민간 또는 학계 출신 원장 등용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금감원장의 잇단 불명예 낙마로 부담스러운 상황이긴 하지만 더 개혁적인 인물을 천거해야한다는 목소리도 나온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