서울청 국제거래조사국 주도..文대통령 ‘해외범죄수익 환수’ 지시와 맞물려 눈길

[공공뉴스=이민경 기자] 국세청이 화학·에너지전문기업 OCI에 대한 세무조사에 착수한 것으로 알려져 그 배경에 관심이 쏠리고 있다.

최근 문재인 대통령은 역외탈세 근절을 외치면서 해외은닉 범죄수익의 철저한 환수를 지시한 상황.

게다가 OCI의 이번 세무조사는 해외거래에 대한 역외탈세를 집중 조사하는 부서인 국제거래조사국이 주도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일각에서는 사주일가의 역외탈세 혐의가 포착된 것 아니냐는 관측도 나온다.

<사진=뉴시스>

17일 관련업계 등에 따르면, 서울지방국세청은 이달 초 서울시 중구 소공로에 위치한 OCI 본사에 국제거래조사국 요원들을 보내 회계장부 등을 확보했다.

국세청은 이번 조사에서 OCI 국내 및 해외 관계사 뿐만 아니라 사주일가가 보유하고 있는 주식 등 재산 증감 현황, 위장 계열사를 통한 비자금 조성 의혹 여부 등에 대해 면밀히 살펴보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다.

회사 측은 이번 세무조사와 관련, 통상 4~5년마다 진행되는 정기 세무조사라며 확대해석을 경계했다.

하지만 문 대통령 지시로 정부가 국세청을 비롯해 관세청, 검찰 등이 참여하는 해외범죄 수익 환수 합동조사단을 꾸리고 있다는 점과 국제거래조사국이 이번 조사를 주도한다는 점에서 업계에서는 정부 움직임과 무관치 않아 보인다는 분석도 내놓고 있다.

앞서 지난 2013년 한 언론은 조세피난처에 페이퍼컴퍼니를 설립한 한국인 명단 일부를 공개했다. 국세청은 조세피난처를 통한 불법 자본유출 혐의자들에 대해 일제히 세무조사에 착수했고, 가운데는 고(故) 이수영 OCI 회장의 이름도 있었다.

당시 OCI는 세무조사로 도시개발 자회사인 DCRE 기업분할과 관련해 총 3084억원을 부과 받았다.

OCI는 이 회장 부부 명으로 버진아일랜드에 ‘RICHMOND FOREST MANAGEMENT LIMITED’라는 페이퍼컴퍼니를 설립하고 비자금을 조성한 것으로 전해졌다.

이번 조사에서 OCI의 역외탈세 혐의가 드러나면 거액의 추징금은 물론, 조세범칙조사로도 이어질 가능성도 있어 업계의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조세범칙조사는 검찰 고발로 이어지는 경우가 많다.

한편, OCI그룹은 OCI, 유니온, 삼광글라스, 이테크건설, 유니드, 유니온머티리얼의 6개 상장 계열사와 디씨알이, OCI정보통신, 행복도시태양광발전소, SG개발 등의 15개 비상장 계열사를 보유하고 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