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뉴스=이민경 기자] 국세청이 한국맥도날드에 대한 세무조사에 착수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시선이 쏠리고 있다. 맥도날드는 미국의 대표적인 패스트푸드업체다.

21일 미래경제 보도에 따르면, 서울지방국세청 조사1국은 지난달 23일부터 서울 종로구 한국맥도날드 본사에 인력을 보내 세무조사를 진행중이다.

한국맥도날드 측은 4년마다 실시되는 정기세무조사라는 입장이지만, 이번 세무조사에 따른 부담감은 상당할 것으로 보인다.

한국맥도날드는 올해 들어 핵심 상권 내 주요 점포 20여곳을 잇달아 폐점하고, 본사 직원들을 상대로 퇴직 신청을 받는 등 인력 구조조정에 나선 상황.

맥도날드는 유한책임회사라로 구체적인 실적을 공개하고 있지 않지만, 최근 영업이익에 상당한 타격을 받은 것으로 알려졌다.

공정거래위원회에 따르면, 한국맥도날드의 연간 매출은 5년 전 1269억원이었다. 그러나 올해 1000억원 선이 깨질 것으로 전망된다. 매년 100억원을 웃돌던 영업이익은 이미 3년 전 20억원으로 줄었다.

특히 한국맥도날드는 지난해 일명 ‘햄버거병(HUS)’이슈와 ‘불고기버거’ 집단 장염 사태까지 햄버거 공포가 확산되면서 매출에 타격을 입었다.

한국맥도날드는 인건비와 임대료 등 고정비가 올라 불가피하게 폐점을 결정했다는 입장이지만, 일각에서는 맥도날드가 재매각을 위해 몸집 줄이기에 나섰다는 추측과 한국 철수를 검토 중에 있는 것 아니냐는 설도 불거졌다.

실제로 한국맥도날드는 조주연 대표 취임 이후 한차례 매각을 추진한 바 있다.

맥도날드 본사가 운영권 매각을 추진한 2016년 당시 CJ그룹과 매일유업, KG그룹 등이 관심을 보였지만, 실사 후 입찰을 포기해 불발됐다. 패스트푸드 시장의 경쟁격화와 실적 악화, 높은 매각 금액 등이 매각에 발목을 잡았다는 분석이다.

또한 맥도날드의 한국 철수설에 목소리가 높아지는 이유 중 하나로 조 대표 취임 후 맥도날드의 급격한 변화가 꼽히기도 한다.

2016년 1월 한국맥도날드 대표이사 자리에 오른 조 대표는 취임 후 올해 2월까지 3년 연속 제품 가격을 인상하는 등 수익성 위주의 정책을 펼쳐 지적을 받았다.

이와 관련, <공공뉴스>는 세무조사 진행상황 등 회사 측 입장을 듣기 위해 맥도날드 홍보팀과 통화를 시도했지만 연락이 닿지 않았다.

한편, 세계 각국 정부가 글로벌 기업의 조세 회피 혐의에 칼끝을 겨냥하고 있는 가운데 맥도날드도 프랑스 정부로부터 탈세 혐의로 압수수색을 받은 바 있다.

맥도날드 노조가 탈세 혐의로 회사를 고발하면서 프랑스 검찰은 2016년 초부터 예비 조사를 벌였고, 프랑스 세무당국은 맥도날드 프랑스 지사에 3억유로(약3957억원)에 달하는 미납세금 청구서를 보내기도 했다.

당시 맥도날드는 프랑스에서 벌어들인 수익금을 룩셈브르크로 이전, 세금 납부액을 줄였다는 혐의를 받았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