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 위반 혐의 현대건설 입건..골프채·명품가방 등 살포
박 사장, 당시 재경본부장으로 금품 예산 편성 관여 가능성 ↑..수사 집중 전망

[공공뉴스=황민우 기자] 현대건설이 재건축 사업 수주를 위해 거액의 금품 및 접대 예산을 수립하고 살포한 정황이 포착됐다.

현대건설이 살포한 금품 예산 규모는 100억원에 달하는 것으로 알려졌다. 특히 최고경영자의 승인 없이 집행이 쉽지 않다는 점에서 현재 현대건설 대표이사인 박동욱 사장 등 전·현직 경영진 개입 여부에 대해서도 관심이 쏠린다.

서울지방경찰청 지능범죄수사대는 재건축 사업 시공권을 따내려고 조합원들에게 선물을 뿌린 혐의(도시 및 주거환경정비법 위반)로 현대건설을 입건해 수사 중이라고 25일 밝혔다.

경찰은 현대건설 등 국내 대형 건설사들이 강남·서초·송파·강동구 등 강남 4구 일대 아파트의 대규모 재건축 사업 시공사 선정 과정에서 금품을 제공했다는 첩보를 입수하고 지난해부터 내사를 벌여왔다.

현대건설은 서울 서초구 반포주공1단지 1·2·4지구 재건축 사업 시공권을 따내기 위해 금품을 살포한 혐의를 받는다.

이에 경찰은 지난달에는 현대건설 계동 본사를 압수수색한 바 있다.

경찰 관계자는 수사가 진행 중인 만큼 범죄 액수를 정확하게 특정할 수는 없지만, 대략 수십억원으로 추정하고 있다.

경찰은 이 금액 가운데 실제 집행된 액수가 얼마인지, 어떤 형태로 선물이 전달됐는지 등을 확인하기 위해 수사를 진행 중이다.

이와 관련, KBS는 지난 24일 현대건설이 재건축 시공사 선정 경쟁 과정에서 100억원의 금품을 살포했다고 보도했다.

현대건설이 최종 사업자로 선정된 반포 1단지 재건축 사업은 총 사업비 10조원에 이주비만 2조원에 달한다.

경찰은 현대건설 압수수색을 통해 내부 문서를 확보했고, 각종 선물과 접대비 등 조합원들에 뿌린 예산규모는 100억원이었다.

이 과정에서 전문 홍보업체도 동원됐다고 매체는 전했다. 모두 5곳의 홍보업체와 계약했고, 업체 직원들은 현대건설 명함을 들고 다니면서 주민들과 직접 접촉하며 무차별적인 홍보에 나섰다는 것.

일반 조합원들에게는 10만원대 물건부터 수 십만원대에 달하는 전기 프라이팬, 수입면도기 등이 건네졌다.

특별관리 대상에게는 100만원 상당의 김치냉장고와 수백만원을 호가하는 골프채와 명품 가방도 뿌린 것으로 전해졌다.

한편, 경찰의 수사가 본격화되면서 박 사장을 비롯한 현대건설 경영진 소환도 불가피한 모습이다.

1988년 현대건설에 입사했다가 1999년 현대자동차로 옮겨 재경사업부장(전무)을 지낸 후 2011년 다시 현대건설로 복귀한 박 사장은 그룹 내 ‘재무통’으로 꼽히는 인물.

지난해 재건축 시장 내 화제 단지였던 반포 1단지 재건축 수주에 큰 기여를 한 것으로 평가 받고 있는 그는 올해 1월 현대건설 최고경영자(CEO)로 선임됐다.

특히 박 사장은 당시 재무를 담당하는 재경본부장이었기 때문에 일각에서는 박 사장이 금품 예산 편성에 관여했을 가능성이 높은 것으로 보고 있다. 이에 경찰의 수사도 박 사장에게 집중될 것이라는 관측이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