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뉴스=김소영 기자] 오는 14일 서울 시청광장에서 열리는 ‘퀴어축제’에 관한 공방이 뜨겁게 달아오르고 있다.

이에 국민청원까지 이어지면서 퀴어축제 행사에 대한 찬반 논란이 거세게 일고 있는 상황. 이 가운데 ‘퀴어축제’를 반대하는 국민청원이 20만명 이상의 동의를 얻었다.

이와 관련, 청와대가 “서울광장 사용은 청와대가 허가하거나 금지할 수 없다”고 답변 자료를 냈지만 선정적인 모습에 노출될 수 있다는 불편하다는 시선은 여전히 존재하고 있다.

제10회 대구퀴어문화축제가 열린 지난달 23일 대구시 중구 국채보상로에서 성 소수자 참석자들이 거리행진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靑 ‘퀴어축제 반대’ 청원, “청와대가 허가·금지 못해”

정혜승 청와대 뉴미디어비서관은 13일 보도자료를 내고 “서울광장을 사용하려면 사용관리에 대한 서울시 조례, 시행규칙과 열린광장운영시민위원회 설치 및 운영에 관한 조례에 따라 신청하면 된다”며 “퀴어축제는 위원회 심의 결과 문제가 없다는 결론이 내려졌다”고 말했다.

청와대가 답한 이번 청원은 지난달 14일에 처음 제기돼 20만명 이상이 참여했다. 이에 따라 청와대가 공식 답변을 내놔야 하는 기준인 ‘한 달 내 20만명 참여’ 조건을 충족시켰다.

앞서 해당 청원은 ‘대구 동성로/서울 시청광장 퀴어행사(동성애축제)개최를 반대합니다’라는 제목으로 국민청원 게시판에 게시돼 이날 답변 등록 전까지 22만명 가량의 동의를 얻었다.

청원인은 “동성애자를 인정하지 않거나 차별하는 것이 아니다”라며 “(다만 퀴어축제가) 변태적이며 외설적이기 때문에 반대한다”고 주장했다.

이와 함께 노출이 심한 옷차림·성인용품 진열·성기 모양의 음식 판매 등 과거 논란이 됐던 퀴어축제의 각종 퍼포먼스를 언급했다. 그러면서 “축제 집행부에서는 문화축제행사라고 하지만 불법과 위선이 가득한 변태 행사일 뿐”이라고 지적했다.

청원인은 “매년 퀴어행사장에서 차마 눈뜨고 보기 힘든, 경범죄처벌법 위반에 해당하는 복장으로 광장을 활보한다”며 “퀴어라는 이유로 시민의 공간인 광장을 더럽히는 행위를 규탄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동성애자들을 혐오하는 것이 아닌 그저 쉬고 누려야 할 광장에서 그들의 행사를 보는 것을 원하지 않을 뿐이라며, 서울 시청광장/대구 동성로 광장은 모든 시민들의 공간이므로 타인의 권리를 침해해서는 안 된다는 게 청원인의 입장이다.

이에 청와대는 “14일에 열리는 행사에 대한 청원이라 급히 서울시 측에 관련 현황을 파악해 전하는 것으로 답변을 대신한다”며 청와대 측은 서울시 조례에 따라 열린광장운영시민위원회 심의를 거쳐 서울시가 결정한 사안이라는 점을 강조했다.

그간 퀴어축제는 2016년, 2017년, 2018년 동안 위원회 심의를 거쳤으며 광장 사용에 문제가 없다는 결론이 내려졌다.

다만 성 소수자 3만명 이상이 퀴어축제에 운집할 것으로 예상되는 가운데 행사 당일 경찰에서 인력을 배치해 현장에서 발생할 수 있는 각종 상황에 대비할 방침이다.

<사진=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

◆‘서울퀴어문화축제’ 개최..“음란하다는 인식은 편견”

한편, 성 소수자들의 최대 축제로 꼽히는 ‘서울퀴어문화축제’가 13일부터 22일까지 열린다.

지난 9일 서울퀴어문화축제조직위원회는 서울 종로구 참여연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올해(2018년) 행사 계획을 소개했다.

2018년 서울퀴어문화축제의 슬로건은 ‘퀴어라운드’(Queeround)로, ‘퀴어(Queer)의 라운드(Round)가 시작된다’, ‘우리 주변(Around)에는 항상 성 소수자인 퀴어(Queer)가 있다’는 의미를 담았다.

또한 서울광장에서 출발해 을지로 입구와 한국은행을 지나 서울광장으로 돌아오는 역대 최장 4km 퍼레이드를 벌이기로 했다.

퀴어(Queer)는 성소수자를 의미하는 영어단어로, 퀴어문화축제는 2000년부터 해마다 개최된다. 대학로에서 열리던 퀴어문화축제는 2015년부터 서울광장으로 옮겨져 진행되고 있다.

퀴어축제를 찬성하는 사람들은 노출이 심한 참가자는 극히 소수라며 실제 축제현장과 달리 특정 참가자만 보도되는 경향이 있다고 아쉬움을 드러냈다. 아울러 퀴어축제가 음란하다는 인식은 편견이라고 주장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