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시스>

[공공뉴스=김수연 기자] 초복이 하루 앞으로 다가오면서 몸보신을 위해 삼계탕 등 닭요리에 대한 사람들의 관심이 급증하고 있다.

하지만 닭을 포함한 가금류 조리과정에서 캠필로박터(Campylobacter) 식중독을 유발할 수 있어 조리시 각별한 주의가 당부된다.

16일 식품의약품안전처에 따르면, 캠필로박터균은 동물에서 사람으로 전염되는 인수공통감염병을 일으킨다. 각종 야생동물과 가축 장관 내에 많다.

특히 닭, 칠면조, 돼지, 개, 소, 고양이 등에 보균율이 높고 인간보다 체온이 높은 가금류는 장내 증식이 쉽게 일어난다.

캠필로박터 식중독에 걸릴 경우 잠복기는 2~7일, 길게는 10일까지도 간다. 증상으로는 발열, 권태감, 두통, 근육통 등이 있고, 이어 구토와 복통이 나타난다. 이후 수시간 내지 2일 후 설사를 한다.

캠필로박터 식중독은 2013년부터 2017년까지 최근 5년 동안 총 67건, 2458명의 환자가 발생했다.

이 가운데 30건(45%), 1019명(41%)이 7월과 8월에 집중됐다. 여름철 기온이 높아 캠필로박터균 증식(30~45℃)이 용이하고 삼계탕 등 보신용 닭요리 섭취가 증가한 것이 영향을 미쳤다는 분석이다.

캠필로박터균의 생닭을 씻는 과정에서 감염된다. 생닭을 씻으면서 물이 튀어 다른 식재료가 오염되거나, 또 생닭을 다뤘던 조리기구에 날것으로 섭취하는 과일이나 채소를 손질했을 경우 발생한다.

이를 예방하기 위해서는 생닭을 냉장고에 보관할 때 밀폐용기를 사용해 맨 아래 칸에 보관해야 한다고 식약처는 조언했다. 생닭을 밀폐하지 않은 채 냉장보관하면 생닭에서 나온 핏물 등으로 냉장고 내 다른 식품을 오염시킬 수 있기 때문이다.  

또한 생닭을 씻어야 할 때는 물이 튀어 주변 조리기구나 채소 등 식품을 오염시키지 않도록 주변을 치우고, 칼과 도마를 다른 식재료와 구분해서 사용해야 한다. 

만약 같은 칼과 도마를 사용해야 하는 경우에는 채소류, 육류, 어류, 생닭 순으로 손질해야 한다.

아울러 생닭을 다뤘던 손은 반드시 비누 등 세정제로 씻은 후에 다른 식재료를 취급해야 하며, 생닭과 접촉했던 조리기구 등은 반드시 세척과 소독을 거쳐야 한다.

조리할 때에는 속까지 완전히 익도록 중심온도 75℃에서 1분 이상 충분히 가열 조리 해야 한다.

대부분의 균은 37℃에서 잘 자라지만, 캠필로박터균은 42도에서 잘 증식하고, 열에 약해 70도에서 1분만에 죽는다.

식약처는 “생닭 취급에 조금만 주의를 기울이면 캠필로박터 식중독을 예방할 수 있다”며 “특히 학교 등 집단급식소와 음식점 등 다중이용시설에서 더욱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고 당부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