발열·물집 등 0~6세 환자 발생 ↑..질본 “손 씻기 등 개인위생수칙 철저히 준수”

<사진제공=광주 북구청>

[공공뉴스=김수연 기자] 면역력이 약한 영유아에게서 많이 나타나는 질병 중 하나인 수족구병이 최근 지속적인 증가세를 나타내고 있다.

실제로 0~6세 영유아에게 집중적으로 발병하고 있어 보건당국이 각별한 주의를 기울여줄 것을 당부했다.

20일 질병관리본부에 따르면, 전국 95개 의료기관이 참여한 표본감시 결과 외래환자 1000명당 수족구병 의사환자 수는 올해 26주(6월24~30일) 16.2명, 27주(7월1~7일) 24.9명, 28주(7월8~14일) 27.5명(잠정치) 등으로 지속 증가했다.

수족구병은 콕사키바이러스나 엔테로바이러스 감염에 의해 발생하는 질병으로 발열 및 입안의 물집과 궤양, 손발 수포성 발진이 일어난다. 감염된 사람의 침, 가래, 코 등의 호흡기 분비물이나 대변 등을 통해 타인에게 전파된다.

특히 0~6세(33.6명)의 의사환자가 많았다. 이에 질병관리본부는 오는 8월 말까지 환자발생이 지속적으로 이어질 것으로 전망하고 있다.

수족구병은 증상 발생 후 7∼10일이 지나면 대부분 자연적으로 회복된다.

다만 일부 환자에서는 고열, 구토, 마비증상 등이 나타나는 뇌막염, 뇌실조증, 뇌염 등 중추 신경계 합병증이나 심근염, 신경원성 폐부증, 급성 이완성 마비가 나타날 위험이 있다.

이에 따라 발열과 입안의 물집, 손과 발의 수포성 발진 등 수족구병 의심증상이 나타나면 신속히 의료기관을 방문해 전문의의 진찰을 받아야 한다.

수족구병은 아직 예방백신이나 치료제가 없기 때문에 감염을 예방하는 것이 최선의 방법이다. 감염예방을 위해선 올바른 손 씻기 방법을 익히고 이를 생활화하는 등 개인위생수칙을 철저히 준수하는 것이 중요하다.

산모와 소아과나 신생아실 및 산후조리원, 유치원·어린이집 종사자들은 외출 후, 배변 후, 식사 전·후, 기저귀 교체 전·후 흐르는 물에 비누나 세정제로 30초 이상 손을 씻어야 한다.

또한 기침을 할 때에는 옷소매 위쪽이나 휴지 등을 이용해 입과 코를 가려야 한다. 아이들의 장난감, 놀이기구, 집기 등을 반드시 소독하도록 한다.

아울러 확진 시에는 일주일 간 등원 및 외출을 삼가도록 한다. 수족구병 환자의 배설물이 묻은 옷 등은 철저한 세탁이 필요하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