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뉴스=정혜진 기자] GS그룹이 에너지 사업 역량 강화를 위해 GS E&R(구 STX에너지)을 야심차게 인수했지만 악재로 돌변했다.

GS건설이 시공 중인 화력발전소 시설 GS포천그린에너지에서 폭발사고가 발생, 5명의 사상자가 발생했기 때문. 해당 발전소 사업자는 GS그룹 계열사인 GS E&R로 알려져 있다.

문제는 그간 지역주민들의 거센 반발에도 사업자인 GS와 포천시는 화력발전소의 필요성과 환경문제에 대한 뚜렷한 입장을 밝히지 못한 채 발전소 건설을 강행해 왔다.

더욱이 이번 사고가 처음도 아니다. GS화력발전소는 불과 1년 전에도 사망사고가 발생하는 등 크고작은 사고가 끊이지 않고 있다.

공사현장 안전관리에 경각심을 가져야 할 판에 또다시 사망사고를 낸 사태가 발생하면서 GS가 안전사고에 안일한 대응을 한 것이 아니냐는 지적도 나온다.

엎친 데 덮친 격으로 계열사 일감몰아주기 의혹까지 수면 위로 떠오르면서 결국 이번 사고로 GS의 ‘안전관리 부실’, ‘주민 갈등’, ‘일감몰아주기’ 등이 뜨거운 감자로 떠오르고 있다.

국감을 앞둔 정치권에서는 “GS화력발전소 폭발의 원인과 책임을 반드시 파헤쳐야한다”며 목소리를 높이고 있다.

지난 8일 오전 8시48분께 경기 포천시 신북면의 한 화력발전소에서 폭발사고가 발생해 1명이 숨지고 4명이 다쳤다. 사진은 포천 화력발전소 폭발 현장. <사진제공=포천소방서>

◆잇단 사고에 안전관리 부실·주민 갈등..연이은 ‘잡음’ 몸살 앓는 GS

9일 경찰과 소방당국에 따르면, 지난 8일 오전 8시48분께 경기도 포천시 신북면 신평리 장자산업단지 GS화력발전소 점검 작업 중 분진 폭발로 추정되는 사고가 났다.

이 사고로 협력업체 직원 김모씨가 숨지고 정모씨 등 4명이 다쳐 인근 병원으로 이송됐다. 사고 당시 숨진 김씨와 부상자 2명은 지하 1층에서, 나머지 부상자 2명은 지상에 있었던 것으로 알려졌다.

소방당국은 지하 2층에서 지상으로 석탄을 끌어올리는 석탄이송 컨베이어 타워를 점검하던 중 분진이 폭발하면서 발생한 것으로 추정하고 있다.

현재 경찰과 소방당국은 정확한 사고 경위를 조사하고 있다.

하지만 이 같은 불미스러운 사고는 처음이 아니다. 앞서 지난해 9월에는 현장에서 작업 중이던 25톤 규모의 크레인이 넘어지면서 지상에서 작업 중이던 근로자가 깔려 숨지는 사고가 발생했다.

같은해 11월에는 공사 중인 냉각탑에 불이 나 2300만원(소방서 추산)의 재산 피해가 났으며 올해 3월에는 공사 가림막이 불에 타는 등 크고 작은 사고가 이어졌다.

이 가운데 또다시 5명의 사상자를 낸 폭발사고까지 발생하자 공사 현장 안전관리에 문제가 있는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고 있는 상황.

해당 발전소 사업자는 GS그룹 계열사인 GS E&R로, GS가 89.93% 지분을 보유하고 있다. 화력발전과 집단에너지 사업 등이 매출의 절반 이상을 차지한다.

GS화력발전소는 유연탄을 연료로 시간당 550t/h 용량의 열과 169.9MW 용량의 전기를 생산해 인근 산업단지에 증기를 공급할 목적으로 건설됐다.

GS E&R이 시행하고 GS건설이 시공을 맡아 해당 발전소는 지난 2015년 10월 발전소 허가를 받고 같은해 12월 착공했다. 이 시설은 공사가 대부분 완료돼 올 4월부터 시험운전에 들어가 이달말 상업운전에 돌입할 예정이었다.

그러나 GS화력발전소는 건립 초기부터 지역 주민들과 오랜 갈등을 빚어왔다. 주민들은 환경 피해, 도시미관 저해, 지가 하락 등의 우려로 2015년부터 반대 모임을 구성해 발전소 허가 취소를 요구하며 집단행동을 벌이고 있는 실정이다.

특히 2017년 7∼8월에는 주민들이 700억원 상당의 발전소 핵심부품을 실은 트레일러 차량의 발전소 진입을 막아 한 달여 동안 갈등을 빚은 바 있다.

이 같은 분위기에서 이번 폭발사고까지 발생해 갈등이 심화될 수 있다는 우려도 적지 않다.

손영기 GS E&R 대표이사 <사진제공=GS>

◆화력발전소, GS건설 ‘돈벌이’ 수단?..일감몰아주기로 계열사 살찌우기

이처럼 안전관리 부실과 주민 갈등 등으로 잡음이 일어난 가운데 GS화력발전소 건립 공사와 관련 계열사 일감몰아주기를 목적으로 한 내부거래 의혹이 제기돼 주목된다.

즉, 해당 사업이 GS건설의 ‘돈벌이’ 사업이라는 것.

앞서 GS건설은 2015년 11월부터 신북면에 위치한 장자일반산업단지 내 5만9000여㎡ 부지에 지상 4층, 연면적 2만6000여㎡ 규모의 발전소 건립 공사를 진행하고 있다.

GS화력발전소는 GS E&R이 사업비 5700억원을 들여 짓고 있는 가운데, 이는 포천시 1년 예산의 3분의 2에 달하는 대규모 공사다. 그러나 당초 목표로 한 사업비인 4300~4500억원을 크게 웃돌았다.

금융감독원에 따르면, GS건설은 2016년 GS포천그린에너지와의 내부거래액이 800억원대에 그쳤지만 2017년 들어 2000억원을 넘어서면서 내부거래라는 의혹이 제기됐다.

공정거래위원회가 일감몰아주기에 대한 규제가 대폭 강화되는 가운데서도 수년째 꼬리표처럼 따라다니는 GS의 계열사 일감몰아주기는 여전히 해소될 기미가 보이지 않는다.

이는 정부정책과 상반된 행보를 이어나가고 있는 것. 더욱이 밀집한 군사시설과 접경지역이라는 이유로 GS는 수십년 동안 정부 지원에서 소외된 포천 지역을 돈벌이 수단으로 이용하고 있는 셈이다.

지난 8일 이화영 경기도 평화부지사가 폭발사고로 5명이 사상자가 발생한 경기도 포천 GS화력발전소 현장을 찾아 수습 대책을 지휘하고 있다. <사진제공=경기도 북부청>

◆‘사과없는’ GS 신뢰도·경제 손실 불가피..이재명 “책임 파헤쳐야”

한편, GS화력발전소 폭발사고와 관련 국감을 앞둔 정치권의 움직임도 어느 때 보다 발빠르다.

이재명 경기도지사는 수습과 대응을 위해 이화영 평화부지사를 현장에 급파하며 대응에 나섰다.

이 지사는 “포천발전소 폭발사고의 원인과 책임을 철저히 규명하라”고 지시한 것으로 알려졌다.

이 지사는 안전문제가 완전히 해소될 때까지 발전소 가동을 중단하도록 지시했다. 이에 경기도는 사고 발전소 신축과정에 문제가 없었는지 면밀히 검토할 계획이다.

아울러 경기도의회 김우석(민주·포천1) 의원 역시 이번 포천발전소 폭발사고의 철저한 진상규명을 촉구했다.

일각에서는 잦은 인사사고는 물론 화재와 폭발사고까지 터지는 것은 사업주가 현장 안전관리에 소홀한 것으로 밖에 볼 수 없다는 지적도 나온다.

국민들에게 공식적인 사과 없는 GS가 정부 눈치만 살피며 사태악화를 막는 데에만 급급한 것 아니냐는 비난의 목소리도 커지고 있는 시점이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