4개월 째 국민청원만 4번..갑질에 내부거래, 불법파견까지 ‘종합비리세트’ 낙인

[공공뉴스=이민경 기자] 최성재 신세계푸드 사장이 문재인 정부의 ‘갑질 근절’ 기조와 엇박을 내고 있어 시선이 쏠리고 있다.

올해 초부터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 신세계푸드의 직원에 대한 갑질 횡포를 고발하는 청원이 꾸준히 올라옴에도 불구, 신세계푸드는 이렇다 할 개선의 움직임을 보이지 않고 있어 비난 여론은 확대되고 있는 모습.

최 사장 체제 이후 신세계푸드는 종합식품회사로서 외형을 확장하고는 있지만 일감몰아주기를 통해 매출을 올리고 있다는 지적이 불거진 한편, 갑질에 불법파견 논란 등 각종 악재가 쏟아지면서 ‘종합비리세트’라는 꼬리표가 붙고 있는 실정이다.

◆국민청원서 비난 끊이지 않는 신세계푸드..갑질 지적에 ‘나몰라라’

지난달 23일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신세계푸드 아직도 여전하네요’라는 제목의 청원글이 올라왔다.

청원인 A씨는 “세번째 청원이 올라간 지 얼마 안 된 것 같은데 변화된 게 없는 것 같아 너무 화가 난다”고 말문을 열었다.

A씨에 따르면, 신세계푸드 본사는 최근 현장 직원들에게 ‘피자 콘테스트’를 한다는 이메일을 보냈다. 하지만 이는 바쁘게 돌아가는 현장 상황을 고려하지 않은 처사라는 지적.

A씨는 신세계푸드 본사 경영진을 향해 “사무실에 앉아서 혹시 현장에서 일하는 점포 직원들 생각은 안 하는가”라며 “매장에서는 인원도 없고 두명 중 한명은 인턴이다. 인턴들 채워놓고 인원이 다 찾으니 점포가 안정됐다고 생각하느냐”고 물었다.

그는 “신상품은 쏟아져 나오고 인턴 직원들 교육하랴 위생 점검 챙기랴 점장 부점장들은 정직원이라 힘든 것도 없다고 생각하느냐”며 “한동안 신상품 빵을 점포에서 제안하라고 난리더니 이제는 피자 신제품까지 현장 직원들에게 요구한다”고 토로했다.

그러면서 “콘테스트 비용으로 매장 직원을 더 구해주시든지, 직원들 복지에 더 힘써달라”고 촉구했다.

해당 청원 댓글에서도 누리꾼들의 ‘갑론을박’이 이어졌다.

한 누리꾼은 “일을 시켰으면 돈을 달라. 왜 휴근로, 연장근로 수당을 안 주느냐. 이것은 임금체불이다”라며 “고귀하신 경영진 몇 분의 생각만 신경쓰느라 기본적인 법은 안중에도 없느냐”고 말했다.

이어 “지금 특근 비용 안 주는 것은 직원들이 증거를 확실하게 못 남겨서 별 탈 없이 지나가니까 앞으로도 경영진 마음대로 불법을 저지르는 게 가능할 것 같은가”라며 “대한항공, 아시아나 항공의 논란도 갑질이 몸에 배어서 (경영진)본인들이 하는 짓이 갑질인지 불법인지 인식조차 안 되는 생활이 지속되다 쌓이고 쌓여서 외부로 터졌다. (신세계푸드는)얼마나 갈지 한번 봅시다”고 비판했다.

신세계푸드와 관련된 청원은 올 2월부터 꾸준히 올라오고 있다. 모두 신세계푸드의 갑질 실태를 폭로하는 내용이 골자이며, 청원인들은 하나같이 재벌 대기업인 신세계푸드의 횡포를 막아달라고 입을 모았다.

신세계푸드에서 10년 이상 근무하고 있다는 한 청원인은 “매일 출근해서 화장실도 마음 편히 못 가고, 힘들어도 과도한 업무량 때문에 쉬지 못하고 근무하며 업무 시간 내에 처리하지 못한 일은 업무시간 외 무료봉사로 처리할 수밖에 없다”며 “회사원은 노예가 아니다”고 목소리를 높이기도 했다.

또 다른 청원글에서는 신세계푸드 한 임원의 실적 압박 등 ‘직원 옥죄기’ 행태를 고발하기도 했다.

◆각종 불법과 편법으로 외형 성장?..종합비리 기업 낙인

이처럼 신세계푸드 내부에서 비난 목소리는 커지고 있지만, 반면 회사는 승승장구 하고 있는 상황.

신세계푸드는 2016년 1조690억원의 매출액을 달성하면서 처음으로 ‘1조 클럽’에 이름을 올렸고, 이듬해 역시 1조2075억원을 기록했다.

이에 따라 2016년 3월 정식 취임한 최 사장의 경영능력도 인정받고 있는 모습.

하지만 문제는 신세계푸드의 안정적 매출 이면에는 ‘내부거래’가 자리잡고 있어 최 사장의 능력에도 의문부호가 달리고 있다.

신세계푸드의 신세계그룹 계열사들과의 내부거래를 살펴보면, 지난해 매출 가운데 2093억원(17.3%)은 이마트에서, 873억원(7.2%)은 스타벅스코리아로부터 올렸다.

이밖에 신세계조선호텔, 이마트24, 신세계 등 그룹 계열사 대부분과 내부거래를 통해 매출을 달성, 그 비중은 30%에 달한다.

또한 관계사들로부터 얻은 일감은 모두 수의계약 형태로 맺어진 점도 지적의 대상.

다만, 신세계푸드 측은 <공공뉴스>에 “(이명희 신세계 회장이나 정용진 부회장 등)총수 일가 지분율이 미미하다”며 법적으로는 문제가 없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러나 총수일가가 이마트를 통해 신세계푸드를 간접지배하고 있는 구조라는 점에서 일각에서는 ‘꼼수’라는 지적도 나온다.

더욱이 신세계푸드의 성장에는 불법적인 다단계인력공급과 임금 착취도 있었다는 주장도 제기됐다.

음성노동인권센터는 지난 1월 기자회견을 열고 “신세계푸드 음성공장에서 일하는 300여명의 생산직 노동자 중 직접고용된 인원은 거의 없다”고 밝혔다.

신세계푸드는 ㈜삼구FS라는 인력도급 업체에서 생산직 직원들을 조달해왔다. ㈜삼구FS는 국내최대인력도급기업인 ㈜삼구아이엔씨 계열사다.

㈜삼구FS는 최근 레이크우드CC 회장의 ’콩국수 갑질’로 권고사직 된 여직원의 소속 업체이기도 하다.

센터에 따르면, 인력을 공급한 A직업소개소는 인력만 모집해 ㈜삼구FS에 공급하고 이들에 대한 작업지시 및 지휘감독은 모두 ㈜삼구FS가 직접 수행했다. 이는 직업안정법을 위반한 불법행위라는 게 센터의 주장.

직업안정법에서는 직업소개를 하더라도 한 회사에 3개월 이내 일정 금액만을 소개요금으로 받도록 제한된다. 하지만 신세계푸드 음성공장은 이를 무시하고 1년 이상 직업소개소를 통해 고용했다.

게다가 주휴수당, 연장수당 등 근로기준법에서 정한 임금도 제대로 지급하지 않았고, 이 같은 센터의 주장은 고용노동부의 특별근로감독 결과 사실로 확인됐다.

결국 최 사장의 ‘능력’보다 직원을 옥죄는 동시에 각종 불법과 편법을 동원해 회사가 성장했다는 비판에 직면할 가능성이 크다.

이와 관련, 신세계푸드 홍보실 관계자는 “PB제품 제작을 하고 있기 때문에 어쩔 수 없는 부분이 있다”면서 “이마트나 스타벅스 등이 성장하고 있기 때문에 (성장)기조에 맞춰 내부거래율도 상승하는 것이다. 내부거래율이 상승한 것만 가지고 회사가 성장한 것은 아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청와대 청원과 관련해서는) 회사에서 해결 의지를 보이고 있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