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000원 선물도 제공 않겠다더니 5000억 불법 수주 혐의로 조사中
통큰 불법·시원한 갑질, 그러나 사회공익재단 출연 약속은 ‘미이행’

[공공뉴스=정혜진 기자] 지난해 9월 재건축 사업 등 수주에서 논란이 일자 단돈 5000원 선물도 제공하지 않겠다며 ‘클린 수주’를 선언한 GS건설이 5000억 ‘통큰’ 불법 수주 의혹이 도마 위에 오르며 눈살을 찌푸리게 하고 있다.

최근 검찰이 5000억원에 달하는 GS건설 관급공사 불법 수주 의혹 사건 관련 수사에 착수한 것으로 전해졌기 때문.

이는 그간 임병용 GS건설 사장이 재개발재건축사업 수주전에서 정직하고 투명하게 입찰하는 ‘클린 경쟁’을 지속하겠다는 의지를 피력한 것과는 전혀 다른 행보.

엎친 데 덮친 격으로 최근 GS건설이 시공 중인 화력발전소 시설에서 폭발사고가 발생해 5명의 사상자가 나타나면서 GS의 안전사고에 대한 안일한 대응이 뭇매를 맞기도 했다.

GS건설을 둘러싼 회사 안팎의 크고작은 논란에 ‘그때그때 다른’ 임 사장의 클린 경영에 비난의 목소리가 커지고 있는 실정이다.

◆관급 건설공사 따내기 위한 ‘탐욕’ 5000억 불법 수주로 이어져

13일 시사저널 등에 따르면, 서울중앙지방검찰청 형사4부(부장검사 이승철)는 GS건설 임직원 6명을 비롯해 조달청 공무원 3명, 경기도 건축공사 평가위원 7명, 농촌진흥청 이전 청사 공사 평가위원 8명, 행정안전부 공무원 등 모두 25명을 담합 뇌물공여·수수, 배임 등 혐의로 수사 중인 것으로 전해졌다.

GS건설의 불법 수주 혐의가 확정될 경우 파문은 더욱 확산될 것으로 전망된다.

GS건설은 2009년 경기도시공사에서 발주한 광교 신도시아파트 신축공사(2390억원 상당)와 2011년 조달청에서 발주한 농촌진흥청 이전 청사 신축공사(2430억원 상당)를 수주하는 과정에서 조달청 전·현직 직원과 평가위원들, 경기도 공무원과 건설국 평가위원들을 상대로 전방위적 로비를 벌였다는 의혹을 받고 있다.

이 과정에서 이유직 전 성화종합전기 전 대표가 핵심 인물로 떠올랐다. 이 전 대표는 광교 신도시아파트 공사와 농촌진흥청 이전 청사 공사 당시 GS건설과 공무원 간의 커넥션에서 실질적인 역할을 수행한 브로커로 알려졌다.

이 전 대표에 따르면, 그는 2008년 관급 건설공사를 따내기 위한 GS건설의 요청으로 조달청 유모 차장, 전 조달청 여모 차장 등을 소개해줬고 수주에 성공할 시 대가로 전기공사 일체를 약속 받았다.

이후 GS건설은 2009년 광교신도시 공사와 관련된 조달청 전·현직 직원, 경기도청 소속 지방건설기술 평가위원과 평가위원 선정권을 가지고 있는 기획관 등에게 골프 회동, 식사·향응 등을 제공했다.

이와 함께 농촌진흥청 공사에서도 같은 방식으로 골프 접대, 향응 제공을 비롯해 억 단위의 현금을 전달하는 등 전방위적 로비활동을 벌였다.

또한 이 전 대표는 GS건설로부터 로비를 통한 공사 수주 대가로 전기공사 하청을 약속받았으나 원만하게 해결되지 못해 4억5000만원의 돈을 지급받았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이 전 대표는 로비 대가로 GS건설에 4억5000만원을 받은 혐의로 기소돼 징역 2년, 추징금 4억5000만원을 선고받은 뒤 복역을 마치고 지난 2017년 만기 출소한 것으로 드러났다.

이 전 대표는 출소한 후 올해 5월28일 GS건설 임직원과 조달청, 경기도 공무원 등 25명을 담합 뇌물공여, 뇌물수수, 직권남용, 배임 등 혐의로 공정거래위원회(이하 공정위)에 고발했다.

이에 공정위는 수사가 필요한 사건으로 보고 해당 사건을 대검찰청으로 이첩했고 현재 서울중앙지검 형사4부가 해당 인물들에 대한 수사를 진행 중이다.

지난해 10월31일 서울 여의도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회의실에서 열린 2017 국정감사에 참석한 임병용 GS건설 사장이 의원질의에 답변하고 있는 모습. <사진=뉴시스>

◆‘통큰’ 불법·‘시원한’ 갑질..그러나 사회공익재단 출연 약속은 미이행

이처럼 불법 수주에는 ‘통큰’ GS건설은 그러나 기업의 가치와 사회적 책임을 이행에는 다소 소극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다.

앞서 건설업계는 4대강사업에서 대형건설사들의 입찰 담합이 적발됐지만 2000억원대의 사회공익재단에 기금을 출연하는 대가로 2015년 사면 받았다.

하지만 GS건설을 비롯한 대형건설사들이 약속을 대부분 지키지 않자 2017년 10월31일 국회 국토교통위원회 국정감사에 증인으로 출석했다.

민홍철 더불어민주당 의원은 “기업의 가치는 신뢰에서 시작되는데 국민들과의 악속조차 이행이 안됐다”며 “최초의 자정결의와 결의문대로 약속을 지키겠다는 의지가 있느냐”고 질의했다.

임 사장은 “재단의 구성이라던지 사업목적, 운영계획이 구체적이지 않았고 회사가 재정적으로 부담되는 금액이었다”며 “약속한 바가 있으니 업계와 협의해 이행하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GS건설도 건설사의 고질적인 문제인 하청업체에 대한 ‘갑질’로부터 자유롭지 못했다.

지난해 8월 GS건설은 하도급 업체에 공사 추가대금을 지급하지 않아 공정위로부터 시정명령과 함께 과징금 15억9200만원을 부과 받았다.

이에 대해 임 사장은 국회 정무위원회 종합감사에 증인으로 출석해 “하도급 업체에게 부당하게 대금을 지급하지 않을 의도는 없었다”며 “하도급 대금이 정확한 액수로 적정 시기에 지급되도록 신경쓰고 있다”고 해명했다.

그러면서 향후 하도급업체 대금 지급을 정당하게 하도록 노력하겠다고 강조한 바 있다. 

서울 서초구 반포주공 1단지 모습.<사진=뉴시스>

◆무용지물 된 ‘클린 수주’ 선언..과열경쟁으로 소멸된 업계 윤리경영

한편, GS건설은 지난해 9월 재건축사업 등 수주에서 금품이나 향응을 제공하지 않는다는 ‘클린 수주’를 선언한 바 있다.

이는 반포주공1단지 1·2·4주구 수주전 당시 GS건설과 현대건설의 경쟁 과정에서 현대건설이 이사비용을 명목으로 조합원 1인당 7000만원의 무상 지원을 약속했다가 국토부의 시정 지시를 받았기 때문.

GS건설은 ‘도시 정비 영업의 질서회복을 위한 선언문’을 통해 “건설업계 일원으로서 재건축 등 도시정비사업 수주전에서 건설사의 과잉영업 등의 문제로 논란이 불거지고 후진성을 지적받는 점에 대해 깊은 책임을 통감한다”고 말했다.

이에 따라 GS건설은 ▲단돈 5000원에 불과하더라도 사소한 식사제공과 선물제공 금지 ▲호텔 등 비용이 순수한 홍보 목적에 맞지 않는 장소 사용 금지 ▲과도한 방문·전화 등 불쾌감 주는 행위 금지 ▲사회적 상식에 반하는 마케팅, 현혹적인 조건, 이면의 음성적인 조건 제시와 홍보행위 금지 등을 약속했다.

하지만 GS건설 관급공사 불법 수주 의혹이 수면위로 떠오르면서 시공사 수주에서 실패하더라도 위법사례가 발생하지 않도록 하겠다고 약속했던 상황과 대비돼 논란은 더욱 거세질 것으로 예상된다.

기업의 역할과 책임에 대한 사회적 기대가 높아짐에 따라 투명하고 윤리적인 경영의 중요성이 커지고 있는 가운데, GS건설이 불법 수주 의혹과 관련 검찰 리스크를 털어내는 동시에 신뢰도를 회복할 수 있을지 이목이 집중되고 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