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뉴스=정혜진 기자] 연일 이어지는 화재로 BMW 차량이 ‘잿더미’로 몰락하면서 BMW코리아 명성 또한 위기국면을 맞이했다.

BMW 차량에 대한 소비자의 불안감이 높아지면서 정부가 안전진단을 받지 않은 BMW 리콜 대상 차량에 대해 ‘운행중지’라는 초강수 카드를 꺼내든 것.

이에 BMW코리아는 소비자 피해를 최소화하기 위해 ‘대차 서비스’를 원활하게 운영한다는 계획이지만 개인 재산권을 침해당했다는 소비자들의 쏟아지는 비난과 항의에도 대응해야 하는 처지다.

김현미 국토교통부장관이 14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 별관 브리핑룸에서 BMW 차량 운행정지 결정관련 대국민 담화문을 발표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정부, “안전진단 받지 않은 리콜 대상 BMW 운행중지 해야”

김현미 국토교통부(이하 국토부) 장관은 14일 담화문을 통해 “정부의 기본임무는 국민의 안전을 지키는 것”이라며 “긴급 안전진단을 받지 않은 BMW 리콜 대상 차량에 대해 점검 명령과 함께 운행중지 명령을 발동해 줄 것을 (각 지자체) 시장과 군수, 구청장에게 요청한다”고 말했다.

BMW 차량은 올해 39건에 달하는 화재 사고가 발생했다. 이에 BMW코리아는 42개 차종, 10만6317대에 대한 자발적 리콜을 결정했고 지난달 31일부터 2주 간 예방 차원의 ‘긴급 안전진단 서비스’를 실시했다.

현재 국토부 집계 결과에 따르면, 14일 자정 기준 전체 리콜 대상 10만6317대 가운데 7만9071대 차량이 안전진단을 받은 것으로 파악됐다.

이에 국토부는 오는 15일부터 대상 차량 통보 등 행정절차에 착수할 예정이다. 효력은 시장, 군수, 구청장이 발급한 명령서가 차량 소유자에게 도달되는 즉시 발생하게 된다.

점검명령이 발동되면 차량 소유자는 즉시 긴급 안전진단을 받아야하고 해당 차량은 안전진단을 위한 목적 이외에는 운행이 제한된다.

하지만 2만7246여대가 아직 안전진단을 받지 못한 상황에서 차량 소유주들이 운행중지 명령을 어겨도 처벌하기 어렵다.

김 장관은 “해당 차량 소유자들께서는 불편함이 있더라도 더 큰 사고를 막을 수 있게 적극 협조해 달라”고 강조했다.

이와 함께 BMW코리아는 리콜 대상 차량 소유자가 빠짐없이 안전진단을 받을 수 있도록 모든 노력을 다해야 한다고도 지적했다.

김 장관은 “소유자가 원할 경우 무상 대차하는 등 차량 소유자에 대한 편의제공도 이행해야 한다”며 “국민의 생명과 직결된 문제를 도외시했거나 나아가 이를 은폐했다는 의혹에 대해 책임있고 명확한 답을 내놓아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아울러 “현재 진행되고 있는 긴급 안전점검은 국민의 안전을 위한 최소한의 장치”라며 “계속되는 BMW 차량화재의 원인에 대해 국토부는 관계부처와 전문가들과 협력해 공정하고 철저하게 조사하겠다”고 약속했다.

그러면서 징벌적 손해배상 제도의 실효성 강화와 결함은폐·늑장 리콜에 대한 엄정한 처벌 등 자동차 안전 제도 전반에 대한 개선방안을 마련하고 큰 혼란 없이 사태가 조속히 마무리 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피력했다.

BMW 리콜 대상 차량에 대한 운행정지 명령이 내려진 14일 서울 시내의 한 BMW 서비스센터에 차량들이 주차돼 있다. <사진=뉴시스>

◆BMW코리아, 운행중지 명령에 따라 원활한 서비스 총력

한편, BMW코리아는 이날 정부의 운행중지 발표 뒤 “정부 결정에 따르고 대차 서비스 등 적절한 조처를 해 고객 불편을 최소화하도록 노력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그러나 가장 시급한 과제는 갑자기 발이 묶인 고객이 이용할 충분한 렌터카 물량을 확보하는 일이다.

BMW코리아에 따르면, 현재 회사 측은 한국렌터카사업조합연합회를 통해 렌터카 업체들로부터 차량 확보 작업을 계속 벌이고 있다.

안전진단 과정에서 이미 대여된 차량은 전날까지 5000여대이며 이날 자정까지 안전진단을 받지 못해 운행중지 대상이 될 차량은 2만대 내외로 추산된다.

BMW코리아는 대형 렌터카 업체는 물론이고 각 지역의 소규모 업체들까지도 협조를 요청하고 있으나 여름 휴가철이 겹쳐 물량 확보가 쉽지 않은 상황.

BMW코리아 관계자는 “기본적으로 충분한 렌터카 수급을 가능하게 해놨으나 렌터카 회사들도 자사 고객이 있는 만큼 휴가지 등 지역 상황에 따라 수급 현황이 조금 차이가 있을 수 있다”며 “렌터카 물량을 최대한 확보하도록 노력하는 동시에 고객이 원하면 직원을 보내 고객 차를 가져오는 서비스인 ‘픽업 앤 딜리버리’를 확대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이 가운데 고객이 배정된 렌터카에 만족하지 못하는 경우에는 문제가 제기된다. 자동차보험 표준약관에 따라 대차 서비스 이용 시 고객들은 기존 보유 차량과 배기량이 같은 동급 차량을 제공받는다.

5시리즈의 경우 같은 배기량인 국산차가 제공되는 경우가 많은데 일부 차주들이 불만을 표시하며 거부하는 경우가 적지 않게 발생하고 있다.

특히 정부가 무리하게 화재 위험 차량을 운행하다 화재 사고를 일으킨 경우 적극적으로 고발하겠다고 밝히면서 차주들에게 과도한 책임을 물린다는 불만이 거셀 것으로 예상된다.

BMW코리아는 관계자는 “오는 20일 개시하는 리콜도 원활하게 이뤄지도록 부품 수급에도 속도를 내고 있다”며 “리콜이 끝나려면 보통 1∼2년이 걸리지만 연내 완료하도록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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