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뉴스=황민우 기자] 세븐일레븐이 올해 창립 30주년을 맞았지만 내부 분위기는 뒤숭숭한 모습이다.

지난달 공정거래위원회가 세븐일레븐의 불공정행위를 포착하고 현장조사에 착수한 데 이어 이번에는 때 아닌 ‘몰래카메라 파문’까지 덮친 까닭.

특히 정보가 급속도로 확산되는 온라인의 특성 상 몰카 사건의 2차 피해 우려까지 나오면서 파장은 일파만파 확산되고 있다.

세븐일레븐은 국내 첫 편의점으로, 한국 편의점 30년 역사를 이끌어왔다. 하지만 일련의 잡음들로 인해 그야말로 우울한 서른번째 생일을 보내고 있는 실정이다.

17일 일부 매체 등에 따르면, 서울 동대문구에 위치한 세븐일레븐 편의점에서 근무했던 한 아르바이트생이 여성 고객들의 치마 속을 몰래 촬영한 영상이 최근 온라인상에 유출됐다.

논란이 되자 해당 영상은 삭제된 것으로 알려졌다.

하지만 문제는 온라인상에 게재된 사진이나 동영상 등 각종 자료는 빠르게 확산될 수 있다는 점이다. 실제로 몰카는 온라인 사이트를 통해 한번 유출되면 전국, 전세계로 퍼져 완전한 삭제가 불가능하다.

또한 편의점이 많은 이들이 이용하는 장소라는 점도 논란거리다. 세븐일레븐은 국내 편의점 ‘빅3’ 업체로, 유동인구가 많은 만큼 상당한 여성 고객이 타깃이 됐을 가능성이 높다.

그동안 각종 공공장소에서 몰카 범죄가 잇따라 국민들의 불안감이 커진 상황에서 편의점까지 ‘몰카 사각지대’로 전락한 모습에 공포감은 더욱 확대되고 있다.

세븐일레븐 측은 해당 사실을 인지한 후 경찰에 수사를 의뢰한 것으로 알려졌다.

물론 한 아르바이트생의 잘못된 행동으로 발생한 사건이지만, 국내 대형 프랜차이즈 편의점에서 발생한 일로 세븐일레븐은 직원에 대한 교육이 부실했다는 책임과 비난을 피할 수 없어 보인다.

이와 관련, <공공뉴스>는 회사 측 입장을 듣기 위해 세븐일레븐 홍보실 관계자와 통화를 시도했으나 연락이 닿지 않았다.

한편, 올해 창립 30주년을 맞은 세븐일레븐은 5월 본사를 서울 중구 수표동에 자리한 시그니처타워로 이전하고, 대한민국 최초 편의점 브랜드로서 100년 기업으로 나아가기 위해 제2의 도약 기틀을 마련하겠다는 포부를 밝혔다.

그러나 공정위 기업거래정책국 가맹거래과는 7월 세븐일레븐에 인력을 파견해 불공정거래 혐의에 대한 조사를 실시했다.

김상조 공정위원장이 “최저임금 상승에 따른 가맹점주 부담을 줄이기 위해 본부의 불공정 행위에 대한 조사를 강화하겠다”고 언급한 뒤 하루 만에 조사에 나선 것.

30돌을 맞아 특별 프로모션을 진행하고 기념 사사도 발간하며 축제 분위기를 조성할 예정이었지만, 불공정행위에 몰카까지 불법만 키웠다는 오명을 얻으면서 30년 역사를 자랑하는 ‘국내 1호 편의점’이라는 간판을 무색하게 하고 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