英 브랜드파이낸스 발표, ‘2018년 한국 브랜드가치 50대 기업’ 1위
2~10위 가치 더한 것 보다 많아..10대 기업 중 유일한 최고 등급

<사진=뉴시스>

[공공뉴스=정혜진 기자] 삼성전자의 브랜드 가치가 90조원에 육박, 국내 기업 가운데 압도적으로 1위를 차지했다.

10일 관련업계 등에 따르면, 영국 브랜드 평가 전문 유력 컨설팅 업체 ‘브랜드파이낸스’(Brand Finance)가 최근 발표한 ‘2018년 한국 브랜드 가치 50대 기업’(The 50 most valuable South Korean brands 2018) 명단 1위에 삼성전자가 올랐다.

삼성전자의 올해 브랜드 가치는 88조8000억원. 이는 지난해(56조5000억원)보다 57%가 증가한 역대 최고치다. 브랜드 등급도 지난해 ‘AAA’에서 올해 ‘AAA+’로, 국내 상위 10대 기업 가운데 유일하게 최고 등급을 받았다.

삼성전자는 다른 우리나라 기업들을 큰 격차로 따돌리고 선두에 올랐다. 특히 삼성전자의 브랜드 가치는 2~10위 업체 브랜드 가치를 모두 더한 것(59조8000억원)보다 훨씬 많았다.

2위인 현대차(11조3000억원)와 약 8배, 3위 LG전자(8조원)와는 11배 수준에 달한다.

이밖에 SK텔레콤(7조7000억원), KT(6조원), SK하이닉스(5조9000억원), 한국전력(5조8000억원), 기아차(5조3000억원), KB금융그룹(5조3000억원), 삼성물산(4조5000억원) 등이 ‘톱 10’에 이름을 올렸다.

또한 삼성전자 외에도 삼성물산, 삼성SDS, 삼성화재, 삼성생명, 삼성카드, 삼성전기 등 계열사 7곳이 ‘50대 기업 리스트’에 포함됐다.

보고서에 따르면, 삼성그룹 전체 브랜드 가치는 글로벌 ‘톱 5’ 안에 들어갈 수 있다는 분석.

브랜드파이낸스는 삼성전자가 2016년 발생한 ‘갤럭시 노트7’ 발화 사고, 국정농단 사건 연루와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구속 수감으로 인한 총수 부재 사태 등 사상 최대 위기 상황에 직면했음에도 놀라운 브랜드 성장을 이뤘다고 평가했다.

브랜드파이낸스는 “삼성그룹 전체 브랜드 가치는 105조원에 달한다”며 “이는 전 세계에서 아마존, 애플, 구글에 이어 4위다. 페이스북도 제쳤다”고 설명했다.

데이비드 헤이브랜드파이낸스 CEO는 “삼성이 어려움을 극복한 배경에는 엄청난 브랜드 파워와 고품질 제품의 대명사라는 이미지가 있었다”고 말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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