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공뉴스=정혜진 기자] 최근 5년간 ‘갑질 과징금 최다 기업’이라는 불명예를 얻은 KT가 또 다시 대기업의 갑질 횡포로 구설수에 올랐다.

4년 넘게 무리 없이 가축방역 사업을 진행해 오던 한 중소기업에 KT가 일방적인 계약 해지를 통보하고 해당 일감을 계열사인 KT M&S에 넘겨줬다는 주장이 제기된 것.

심지어 이 과정에서 KT가 이 중소기업에서 가축방역 사업을 전담하던 직원을 이직하도록 회유하고, KT임원은 중소기업 사장을 협박까지 한 것으로 알려져 비난 여론은 더욱 확산되고 있는 모습이다.

특히 KT는 대기업 가운데서도 하청업체 갑질 문제로 공정거래위원회로부터 가장 많은 과징금을 부과 받은 기업. 때문에 ‘동반성장’을 강조하며 문재인 정부에 발맞추겠다던 황창규 KT 회장의 행보는 ‘보여주기식’ 아니냐는 의문부호가 달리고 있는 실정.

더욱이 내달 국회 국정감사를 앞두고 정치권에서도 KT의 쏟아지는 갑질 논란과 각종 잡음들을 예의주시하고 있는 분위기인 가운데 황 회장은 이래저래 가시밭길을 걷고 있는 형국이다.

<사진=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

◆KT ‘갑질’에 중소기업 속수무책..지위 이용한 횡포·폭언 청원 

지난 14일 국민청원 게시판에는 ‘대기업(K통신사)의 횡포로 크게 어려움을 겪고 있습니다’라는 제목의 청원글이 게재됐다.

해당 청원에는 가축방역 사업을 해오던 (주)엠지오퍼레이션이라는 중소기업이 KT로부터 일방적인 계약 해지 통보를 당했다는 주장과 함께 KT 임원의 갑질 등 부조리함을 폭로하는 내용이 담겼다.

(주)엠지오퍼레이션(이하 본사)의 대표자라고 밝힌 청원인 A씨는 “2004년 4월부터 KT와 개발업체와 협력해 국가 농림부 산하 ‘디지털가축방역’ 단말기를 납품·개통·운영·A/S·관리업무 등을 맡으며 발전시켜 왔다”며 말문을 열었다. 

A씨에 따르면, 초기에 많은 어려움과 운영상 적자 기간이 있었고 사업 배경이 그리 좋지 못했으나 4년 이상 지속해 사업을 유지하고 사업의 기반을 만들었다. 이후 가축방역 사업이 발전·성장되고 안정화돼 사업적인 가치를 가지게 된 것.

그러나 K통신사(KT)가 지난 6월11일 가축방역 사업에서 손 떼라는 해지통보를 했다고 A씨는 주장했다. 이는 본사의 가축방역 사업을 하는데 업체규모가 빈약하다는 이유, 단말기 대금 입금지연 등을 내세웠다.

A씨는 “본사는 규모가 그리 크지는 않지만 4년을 넘게 국가(가축방역) 사업을 해 오는데 문제없이 진행 및 발전시켜 왔고 또한 농림부에서도 본사의 업무 능력을 인정하고 있다”면서 “규모가 작다는 이유로 사업을 못하게 한다는 것은 부당하다”고 지적했다.

A씨는 또 “단말기 대금 입금지연에 대해선 관련 업계가 관례적으로 단말기를 선생산 후 대금 납입이 원칙”이라며 “K통신사(KT)와는 무관한 일이며 제조사로 하여금 제품을 받고 꾸준히 협의해 대금을 지불했다”고 강조했다.

이처럼 KT는 납득할 수 없는 이유를 제시해 엠지오퍼레이션은 어떤 기한도 받지 않고 하루아침에 계약 해지를 통보받았으며 결국 KT는 같은 계열사인 KT M&S와 새롭게 계약 맺은 것으로 알려졌다.

더욱이 KT의 갑질은 여기서 그치지 않는다. A씨는 KT 담당부서장의 폭언, 막말, 갑질 등도 폭로했다.

KT 직원이 엠지오퍼레이션의 가축방역 사업을 전담하는 B차장을 밤늦은 시간까지 술집으로 불러내어 이직을 회유했다고 A씨는 언급했다.

그 후 며칠 뒤 A씨는 KT의 호출로 나갔다가 KT 담당부서장이 “B차장을 이직시켜라” “너희 회사 사업하지마라” “때려버린다” 등의 폭언과 함께 식당 내에서 자신보다 직급이 낮은 대리급 직원에게 무릎을 꿇리며 험한 분위기를 조성했다고 전했다.

A씨는 “본사의 가축방역 직원 5명은 4년 넘게 출근하면서 해오던 일을 현재는 실직을 한 상태”이며 “본사의 모든 이들은 K통신사(KT) 임원의 횡포에 유린을 당하고 부당한 입장에 처해 있다”고 호소했다.

KT는 약자의 수고와 노력의 결실을 지위를 이용해 편취했고 이 때문에 엠지오퍼레이션의 많은 직원이 실직을 당하는 한편 회사는 이를 감당하고 떠안아야 하는 처지가 돼 몹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상황이다.

지난 2017년 11월 서울 서대문구 그랜드힐튼 호텔에서 열린 ‘KT 2017 파트너스 데이’에서 새로운 도전을 위한 상생협약을 맺은 후 이승구 이루온 대표(왼쪽부터), 안충영 동반성장위원회 위원장, 황창규 KT 회장, 김천수 경성텔레콤 대표가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사진제공=KT>

◆공정거래법 위반도 대표 주자..최다 과징금 ‘불명예’

앞서 7월에도 KT가 입찰에서 탈락하면서 LTE망을 빌려주지 않기 위한 ‘꼼수’를 부리는 ‘갑질’ 논란이 도마에 오른 바 있다.

이는 통신사업을 하는 중소기업인 피앤피플러스가 한국정보화진흥원이 발주한 버스 공공와이파이 사업에서 KT를 제치고 우선협상대상자에 선정되자 KT가 갑질을 단행한 것으로 나타났다.

해당 사업을 위해 중소기업에 LTE망을 빌려주기로 했던 KT가 돌연 태도를 바꾼 것.

KT가 7월11일 LTE망에 대한 망을 임차해주겠다는 견적서를 중소기업에 제공했지만 같은 달 4일 이후 KT가 참여한 입찰에 떨어지자 망을 제공하지 못하겠다는 통보를 했다.

이와 관련, 일각에서는 KT가 중소기업에 LTE망 제공 논란을 피하기 위해 망 과부하 우려와 별정통신사업자격 미확보 등을 앞세운 것으로 보인다는 시선도 제기됐다.

이처럼 중소기업에 대한 갑질이 근절되지 않고 해마다 반복되고 있는 가운데 KT 또한 공정거래 위반행위 주자로 지속해서 이름을 올리고 있는 실정.

최근 국회 정무위원회 소속 김성원 자유한국당 의원이 공정위로부터 제출받은 자료에 따르면, 2014년부터 올해 6월까지 상호출자제한기업집단 소속사들이 중소 하청업체에 저지른 ‘불법 갑질’ 실태에서 하도급거래 공정화에 관한 법률(하도급법) 위반으로 인한 과징금 부과액 기준으로 KT가 21억500만원으로 가장 많았다.

KT의 하도급법 위반 건수는 4건에 불과했지만 2014년 4월 부과 받은 20억원대 과징금 영향이 컸다.

당시 공정위는 KT가 중소업체에 태블릿PC 등의 제조를 위탁했다가 잘 팔리지 않자 부당하게 계약을 취소했다며 시정명령과 함께 20억8000만원의 과징금을 부과했다.

황창규 KT 회장 <사진=뉴시스>

◆중소협력사와 손잡은 황창규, 허울뿐인 ‘동반성장’에 경영방침 ‘의문’

한편, 황 회장은 KT가 추진 중인 ‘5대 플랫폼’ 육성에 중소협력사, 벤처 기업을 동참시키는 등 상생경영을 강화한다고 밝힌 바 있다.

지난해 말 KT는 서울 서대문구 그랜드힐튼 호텔에서 협력사·동반성장위원회와 ‘2017년 파트너스 데이’(Partner’s Day)를 개최, 4차 산업혁명 선도를 목표로 ‘동반성장 전략방향’을 발표하고 협력사와 상생협약을 체결했다.

황 회장은 “5G 기반 4차 산업혁명 시대에는 우수 기술을 보유한 중소·벤처기업과 협업이 반드시 필요하다”며 “동반성장 전략방향을 바탕으로 협력사와 더불어 성장해 ‘글로벌 1등 KT’ 비전을 달성하겠다”고 강조했다.

실제로 KT는 동반성장위원회가 발표한 ‘2017년 동반성장지수 평가’에서 2014년 이후 4년 연속 동반성장지수 최우수 기업으로 선정됐다.

KT는 4년 연속 동반성장 최우수 기업으로 선정된 배경에는 중소벤처 협력사 대상으로 ▲글로벌 진출 지원 ▲기술보호와 같은 경쟁력 강화 지원 ▲4차 산업혁명 관련 AI 핵심인력 육성 지원 ▲자금조달 지원을 통한 경영 개선 ▲KT만의 고유한 경영 컨설팅인 1등 워크숍을 활용한 애로사항 해소 등을 꼽았다.

이처럼 KT는 ‘동반성장’과 ‘상생경영’ 등을 내세우고 있지만 황 회장의 외침이 무색할 만큼 실제로는 아이템 가로채기와 계약 문제 등으로 계속 잡음이 나오고 있는 실정. 이는 문재인 정부에서 강조한 동반성장 기조에도 완전히 벗어나고 있는 모습이다.

엎친데 덮친 격으로 황 회장은 올 4월 정치자금법 위반 피의자 신분으로 경찰에 출두한 바 있다.

결국 잊을 만하면 계속해서 불거지는 ‘갑질’과 ‘불법정치자금 제공 혐의’ 등 각종 잡음들이 상생과 기술력을 앞세워 KT를 ‘글로벌 1등’으로 도약시키겠다는 황 회장의 의지를 무색케 하고 있다는 지적이다.

이와 관련, <공공뉴스>는 회사 측 입장 등을 들어보기 위해 KT 홍보실 관계자와 통화를 시도했으나 연락이 닿지 않았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