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무현재단 신임 이사장 취임..“앞으로도 글 쓰는 사람으로 살아갈 것”

유시민 노무현재단 신임 이사장과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5일 서울 마포구 노무현재단 사무실에서 열린 이사장 이·취임식에서 인사를 나누고 있다. <사진=뉴시스>

[공공뉴스=유채리 기자] 유시민 작가가 15일 노무현재단 신임 이사장으로 취임하면서 정계복귀 가능성을 일축했다.

유 신임 이사장은 이날 서울시 마포구 재단법인 사람사는세상 노무현재단 회원카페 ‘한다’에서 열린 이사장 이·취임식에서 “임명직 공무원이 되거나 공직선거에 출마하는 일은 제 인생에 다시는 없을 것임을 분명하게 말씀드린다”고 말했다.

이어 “지난 5년 동안 글 쓰는 사람으로 살았고 제가 원해서 선택한 삶인 만큼 앞으로도 글 쓰는 사람으로 살아가려 한다”며 “저는 책을 읽고 글 쓰는 시간을 조금 덜어 재단 이사장 활동에 쓸 생각”이라고 덧붙였다.

지난 2013년 정계를 떠난 유 이사장은 그간 작가로서 방송활동에 전념하며 정치와 거리를 뒀지만 노무현재단 이사장으로 임명되면서 정계복귀의 신호탄이 될 것이라는 관측이 나왔다.

유 이사장은 “(정계복귀는) 의지의 문제라기보다 상황의 문제라고 분석들을 하는데 분명히 말하지만 의지의 문제”라며 “다시 공무원이 되거나 출마 의지는 현재도 없고 앞으로도 없을 것”이라고 재차 강조했다.

유 이사장은 이날 “노무현재단 다섯 번째 이사장을 맡게 된 유시민”이라고 운을 뗀 뒤 “노무현 전 대통령은 생전에 링컨 미국 대통령을 아주 존경하셨다. 링컨 대통령은 아시는 것처럼 특정 정파에 속한 대통령이었지만 역사 안에서는 미합중국과 국민 전체의 지도자로 받아들여졌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제가 사람 사는 세상 노무현재단의 이사장이라는 중책을 감당하기에 능력은 많이 부족하지만 노 전 대통령께서 민주주의와 한반도의 평화 번영, 사회 정의를 실현하려고 노력했던 대한민국의 지도자로 국민의 마음에 들어갈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유 이사장은 재단 운영 계획과 관련해 “내년 노 전 대통령 서거 10주기를 맞아 재단 활동이 우리 사회의 더 나은 미래에 대한 희망을 만들고 시민의 정치 참여, 사회적 연대를 확장하는 데 기여할 수 있도록 모든 분들의 뜻과 지혜를 모아 나가겠다”고 약속했다.

그는 또 “봉하마을 노 전 대통령 기념관과 서울 노무현 센터 건립 사업도 계획대로 잘 추진해 나가겠다”며 “국민 여러분의 따뜻한 관심과 응원을 부탁드린다”고 당부했다.

아울러 이날로 위원장 임기를 마감한 이해찬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이 자리에서 “홀가분한 마음으로 재단을 유시민 작가에게 넘겨줄 수 있어 다행”이라며 “유 작가는 2002년 선거부터 참여정부에 이르기까지 노 전 대통령의 가치를 가장 잘 실천하는 공직 생활을 했다”고 말했다.

앞서 노무현재단은 지난달 26일 이사회를 열어 유시민 보건복지부 전 장관을 이 대표의 후임 이사장으로 낙점했다.

4년반 동안 노무현재단 이사장을 맡아 온 이 대표는 당직 취임 후 사임 의사를 밝히고 후임으로 유 전 장관을 낙점, 직접 설득한 것으로 전해진다.

이 대표와 유 이사장은 이날 오후 경남 봉하마을 노 전 대통령 묘역을 참배한 뒤 노 전 대통령 부인 권양숙 여사를 예방한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