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경련, ‘제30차 한미재계회의’ 개최..공동성명 통해 한국차 적용 배제 강조

<사진=뉴시스>

[공공뉴스=황민우 기자] 한미 양국 기업인들이 미국 정부의 한국산 자동차 및 자동차 부품에 대한 관세 부과 움직임에 반대 목소리를 높였다.

전국경제인연합회는 18일 미국 상공회의소와 공동으로 서울 여의도 전경련회관에서 ‘제30차 한미재계회의’를 개최했다.

이 자리에서 양국 참석자들은 한미통상현안 해소 방안과 비핵화 진전여부에 따른 경제적 기회 가능성, 혁신성장을 위한 양국 경제계간 협력과제 등에 대해 논의했다.

특히 이날 회의에서 한미 기업인들은 “미국은 수입산 한국 자동차에 관세를 부과하지 말아야 한다”고 한 목소리를 냈다.

현재 도널드 트럼프 미국 행정부는 지난 5월부터 ‘무역확장법 232조’를 근거로 한국산 차량을 포함한 수입 자동차에 대해 최고 25% 관세 부과 여부를 검토하고 있다.

기업인들은 이 같은 무역확장법 232조가 적용되면 한미동맹과 한미FTA를 근간으로 하는 양국간 경제협력 시스템이 크게 악화될 수 있다고 우려를 표했다.

양국 위원회는 공동성명서를 통해 한국이 232조 적용시 배제돼야 한다는 점을 강조했다. 

아울러 양국은 한미재계회의 결성 30주년을 기념해 문희상 국회의장 초정 특별 오찬을 열었다. 우리 측 국회의원과 한미의원외교협의회 소속 의원 다수가 참석했다.

한미재계회의 위원들은 지난달 24일 뉴욕 UN총회에서 한미 정상이 서명한 한미FTA 개정안이 한미 균형적 무역관계 발전과 상호 비즈니스 기회 확대에 긍정적으로 작용할 것이라는 데 의견을 같이 했다. 그러면서 국회가 한미FTA 개정안을 조속한 비준해 줄 것을 촉구했다.

한미재계회의 위원장인 조양호 한진그룹 회장은 이날 “지난 1988년 서울올림픽 직후 태동한 한미재계회의는 한미FTA와 우리 국민의 미국방문비자 면제와 같은 큰 국가적 사업에 성과를 내왔다”면서 “앞으로도 새로운 기술변화와 통상환경에 적극 대처해 가면서 리더십을 발휘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미국이 무역확장법 232조를 적용해 수입산 자동차·부품에 최고 25% 관세를 부과할 경우 대미 자동차 수출 감소 수준을 국가별로 집계했을 때 한국의 수출 감소율은 22.7%로 가장 큰 것으로 나타났다.

현재 미국에 자동차 1000대를 수출한다면, 폭탄 관세가 부과되면 773대만 팔 수 있다는 의미다.

미국  시장에 자동차를 많이 수출하는 일본(21.5%), 중국(21.3%), 독일(21.0%)과 비교해도 한국의 대미 자동차 수출 대수 감소율은 높은편이다.

또한 미국 소비자들에게도 피해는 돌아간다. 미국에서 생산·판매 중인 한국차 대당 평균 가격이 11.1%(2만7321달러·3035만원→3만346달러·3371만원) 오르고, 한국에서 생산해 미국으로 수출하는 차량 가격도 21.1%(2만6651달러·2961만원→3만2882달러·3653만원) 오른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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