野3당, 기강 해이 지적..김성태 “조 수석은 국민들에게 사과하고 사퇴해야”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 <사진=뉴시스>

[공공뉴스=강현우 기자] 청와대 민정수석실 산하 반부패비서관실 특별감찰반 직원들의 비위 의혹이 잇따라 제기되자 청와대가 특감반원 전원 교체라는 초강수를 뒀다.

그러나 특감반이 각종 비위에 연루돼 전원 교체된 것을 두고 야당은 청와대의 기강 해이를 지적하며 맹공을 퍼부었다. 특히 자유한국당은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의 사퇴를 촉구하며 파상공세를 펼쳤다.

조 수석은 30일 청와대 특감원들이 근무시간에 골프를 쳤는지에 대해 “민정수석실 업무원칙상, 특감반 소속 일부 직원의 비위로 보도된 사항은 감찰 사안으로 확인해 드릴 수 없다”며 확인을 거부했다.

앞서 특감반 소속 김모 수사관은 지난달 경찰청을 방문해 자신의 지인이 연루된 ‘공무원 뇌물 사건’에 대한 진척상황을 물어보는 등 부당한 행위를 했다가 청와대의 감찰을 받았고 특감반원들이 부적절한 골프 회동을 했다는 의혹도 제기된 상태다.

조 수석은 이날 기자들에게 보낸 문자메시지에서 “복귀한 소속청이 조사 후 최종적으로 사실을 확정할 것”이라며 “비위와 무관한 특감반원의 피해가 발생할 수 있다는 점에 대해 양해 부탁드린다”고 전했다.

조 수석은 사실관계가 확인되기 전에 특감반 전원 교체 결정을 단행한 점에 대해선 “특감반 직원 중 일부가 비위 혐의를 받는다는 것 자체만으로도 특감반이 제대로 업무를 수행할 수 없을 것이라고 판단했다”며 “조직쇄신 차원에서 전원 소속 청 복귀 결정을 건의했다”고 해명했다.

이어 “검찰과 경찰에서 신속 정확하게 조사해줄 것을 요청한다”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 김성태 한국당 원내대표가 30일 청와대 민정수석실 특감반의 기강 해이를 비판하며 조 수석의 사퇴를 촉구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책회의에 참석해 “청와대 민정수석실 특감반 직원이 경찰을 상대로 수사 상황을 캐물었다가 적발된 데 이어 근무 시간에 친목을 도모한다며 단체로 골프를 쳤다는 의혹이 제기됐다”며 “청와대가 특감반 전원을 교체한다고 될 일이냐”고 꼬집었다.

그러면서 “청와대 근무기강이 이렇게까지 풀어질 수 있는지 참담함을 금할 수 없다”며 “경제난에 국민 허리가 휘는데 특감반 직원만 달나라에 살며 필드에서 골프채를 휘두르고 신선놀음을 하는 것이냐”고 질타했다.

김 원내대표는 조 수석에게 책임을 돌렸다. 그는 “조 수석이 제 역할을 못하고 SNS(사회관계망서비스)나 하니까 직원 근무 기강이 해이한 것”이라며 “조 수석은 당장 국민들에게 사과하고 사퇴하는 게 정답”이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같은 당 김영우 의원도 이날 국회 정론관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조 수석은 물러나도 벌써 물러났어야 한다. 지금도 늦지 않았다. 당장 물러나야 한다”며 조 수석의 사퇴를 촉구했다. 

그는 “청와대 감찰반이 근무시간에 단체 골프를 쳤다고 한다”며 “친목 도모를 위해서 (골프를)쳤다고 언론에 났던데 이게 말이나 되는 얘기인가. 지나가던 소도 웃다가 넘어질 판”이라고 비판했다.

김 의원은 또 “감찰반원이 자신과 관계된 지인에 대한 경찰 수사상황을 캐물었다고 한다. 감찰반은 공직기강을 감찰해야지 어떻게 자신의 이해관계가 걸린 일을 경찰에 캐묻고 다니느냐”며 “청와대 완장차고 자신의 이익이나 도모하는 청와대 감찰반, 그 책임자 누구인가. 바로 직속 최고의 상관 조 수석 아닌가”라고 강조했다.

그는 “조 수석은 지금까지 여러 차례 인사 참사의 책임도 지지 않았다. 이제는 책임을 져야 한다”며 “SNS 하면서 국정홍보를 해봐야 홍보가 되지도 않는다. 국민들의 따가운 시선을 외면하지 말아주길 바란다”고 지적했다.

30일 서울 영등포구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자유한국당 원내대책회의에서 김성태 원내대표가 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윤영석 한국당 대변인도 이날 논평을 통해 “청와대 기강 해이가 도를 넘어서고 있다. 최근 청와대 김종천 의전비서관의 음주운전 적발, 경호처 소속 공무원의 음주폭행 사건에 이어 특감반 직원들의 비위행위까지 갈수록 태산”이라고 일갈했다.

윤 대변인은 “특감반은 민정수석실 소속기관으로 대통령 친족과 특수관계인, 대통령이 임명한 고위공직자를 외압 없이 감찰하기 위해 운영되는데 그러한 특감반 자체가 비위로 얽혀있어 국민들의 신뢰를 얻기 어렵게 됐다”고 말했다.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는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청와대에 집중된 권한을 내려놓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손 대표는 “청와대와 공직자들의 오만과 횡포가 끊이지 않는다”며 “문재인 대통령은 낮은 자세로 국민의 말을 듣고 모든 것이 청와대에 집중된 패권주의를 청산하고 오만과 독선을 덜어내야 한다”고 밝혔다.

민주평화당도 김정현 대변인 논평을 통해 “(이번 사태는) 청와대 특감반 교체로 끝날 일이 아니다”며 “청와대 민정수석실 반부패비서관실 특감반은 서슬이 시퍼런 저승사자 역할을 하는 곳인데 이들이 부적절한 행위로 일괄교체 됐다니 고양이한테 생선 맡긴 꼴이다”고 비난했다.

청와대 직원들의 연이은 일탈 행동이 드러나 공직기강이 지나치게 해이해졌다는 비난 여론이 거세지고 있다.

문재인 정부 3년차를 앞두고 개혁입법과 혁신성장 등 핵심 정책에 대한 성과를 거둬야 하는 시점에서 이어지는 잇따른 기강 해이 문제는 현 정부에 큰 부담이 되고 있다.

청와대가 마땅한 대응을 하지 못한 채 곤혹스러운 가운데 청와대 기강 해이 논란을 두고 조 수석을 겨냥한 야권의 공세는 더 거세질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