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원교체 등 청와대 조치 적절..“대검 조사결과 나오면 국민들이 평가할 것”

문재인 대통령이 지난 4일 오클랜드 코디스 호텔에서 열린 한-뉴질랜드 공동기자회견에서 모두발언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공공뉴스=유채리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5일 조국 민정수석에 “청와대 안팎의 공직기강 확립 위해 관리체계를 강화하는 한편 특별감찰반 개선방안을 조속히 마련하라”고 지시했다.

이는 조 수석이 중심이 돼 민정수석실 산하 특별감찰반 비위 문제를 수습하라는 취지로 경질설이 불거진 조 수석을 사실상 재신임하겠다는 취지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춘추관에서 열린 정례브리핑에서 문 대통령이 전날(4일) 저녁 5박8일의 순방 일정을 마치고 귀국한 직후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과 조 수석으로부터 민정수석실 산하 특별감찰반 비위와 관련한 사항을 보고받고 이같이 지시했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특별감찰반 개선 방안 마련 지시와 함께 “대검 감찰본부의 조사결과가 나오면 이번 사건의 성격에 대해 국민들이 올바르게 평가할 것”이라고도 했다고 김 대변인이 전했다.

문 대통령의 이 같은 지시는 야권의 조 수석 책임론을 정면 돌파하고 힘을 실어준 것으로 풀이된다.

다만 김 대변인은 문 대통령이 지시한 ‘공직기강 확립을 위한 관리체계 강화 방안’에 대해서는 “포괄적인 의미에서 말씀을 하신 것으로 구체적이고 세밀한 내용은 아니다”고 덧붙였다.

문 대통령이 또 “검찰 결과에 따라 국민들이 평가할 것”이라고 밝힌 데에는 특별감찰반의 비위 적발 이후 특별감찰반원 전원교체 등 청와대의 조치가 적절했다고 판단했다는 게 김 대변인의 설명이다.

김 대변인은 ‘대검의 수사결과와 민정수석실의 감찰 결과가 대동소이할 것으로 보는지’에 대한 질문에는 “결과를 지켜보겠다”고 말했다.

아울러 이번 지시가 ‘유임으로 간다는 의미인 것인가’라는 질문에 대해서는 “조 수석에 (거취에) 대해 변동이 없었다”고 답하며 유임 결정임을 밝혔다.

한편, 문 대통령은 아르헨티나에서 열린 G20 정상회의 참석 등 5박8일 간의 순방 일정을 마치고 지난 4일 성남 서울공항을 통해 귀국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