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한국당, 예산 잠정합의에 선거제 개혁 거부..민주주의 위해 목숨 바칠 것”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 <사진=뉴시스>

[공공뉴스=강현우 기자] 손학규 바른미래당 대표는 6일 더불어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이 선거제 개혁을 받아들이지 않고 내년도 예산안을 잠정 합의한 것에 반발하며 단식투쟁을 선언했다.

손 대표는 이날 민주당과 한국당이 내년 정부 예산안 처리 잠정 합의 발표 후 열린 비상의원총회에서 “민주당과 한국당은 예산안 처리 결의를 취소하고 선거제 개혁에 나서야 한다”며 “제 나이가 일흔이 넘었는데 무슨 욕심을 갖겠나. 이 시간부터 저는 단식에 들어가겠다”고 밝혔다.

그는 “양당이 예산안을 처리하고서 그 다음에 선거법을 처리하겠나. 어림도 없다”며 “선거제 개혁과 예산안 처리는 함께 가야 한다. 함께 갈 때까지 제가 단식하고 그것이 안 되면 저는 의회 로텐더홀에서 민주주의를 위해 제 목숨을 바치겠다”고 강조했다.

손 대표는 이 시간 이후로 모든 정치 일정과 개인 일정을 취소하겠다고 말했다.

그는 “양당의 예산안 단독 처리 결정을 보고 정말 어이가 없었다. 이는 민주주의, 의회주의의 부정이고 폭거”라며 “양당이 예산안 처리를 한다고 했지만 이건 예산안 처리가 아니라 선거제 개혁 거부를 한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민주당과 한국당이 언제 그렇게 서로 협조를 했나”라고 반문하며 “민주당과 한국당은 민주주의를 팔지 말 것을 엄중 요구한다”고 덧붙였다.

앞서 민주당과 한국당은 야3당이 추진한 선거제도 개편 등에 대해 합의 없이 내년도 정부 예산안을 처리하기로 잠정 합의했다.

홍영표 민주당 원내대표는 “더 이상 예산안 처리를 늦출 수 없다는 생각에서 (한국당과) 잠정 합의했다”고 말했다. 

이에 바른미래당은 즉각 반대 의사를 밝히고 긴급 비상의원총회를 소집했다. 김관영 원내대표는 “양당이 선거 개혁을 요구하는 바른미래당과 야3당의 요구를 철저히 무시했다. 참담하다”며 “한국당과 민주당이 적대적 공생관계를 통해 기득권 세력으로 여전히 유지하려 하고 있다. 이것이 기득권 양당의 본색”이라고 지적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