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뉴시스>

[공공뉴스=이민경 기자] 금융당국이 삼성바이오로직스의 회계처리 변경을 고의 분식회계로 결론 내린 가운데, 시민사회단체들이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을 책임자로 지목하고 구속을 촉구했다.

삼성바이오로직스 분식회계 사건은 표면적으로는 회계처리의 문제지만, 그동안 이 부회장의 경영권 승계와 무관하지 않다는 의혹이 제기돼 왔다.

이 부회장의 경영권 승계를 위해 삼성물산과 제일모직 합병을 앞두고 삼성바이오로직스가 자회사인 삼성바이오에피스의 주식가치를 높이기 위해 고의적으로 분식회계를 한 것이라는 지적이다.

전국민주노동조합총연맹과 민중공동행동 등 시민사회단체는 지난 6일 서울 서초구 삼성전자 서초사옥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고 “삼성바이오로직스 분식회계 사건은 이 부회장의 경영권 승계 과정에서 나온 사건 ”이라며 “이 부회장과 김태한 삼성바이오로직스 사장을 구속해 처벌해야 한다”고 밝혔다.

이들은 “삼성 재벌의 분식회계 그리고 삼성물산 합병으로 이뤄진 경영권 승계는 시장경제와 민주주의를 근본적으로 훼손시킨 중대 범죄”라며 “삼성바이오로직스 분식회계와 그에 근거한 무리한 합병, 국민연금의 의결권 행사 등은 박근혜와 이재용 사이 청탁과 뇌물 혐의를 입증할 수 있는 명백한 증거”라고 주장했다.

이들 단체에 따르면, 2014년 이건희 삼성전자 회장이 쓰러진 후 이 부회장은 삼성그룹 경영권을 정상적으로 상속·증여받기 위해서는 약 7조원의 상속·증여세를 내야 했다.

이 부회장은 상속·증여세를 줄이기 위해 삼성전자 주식의 4.1%를 보유한 삼성물산 지분을 확보, 삼성전자 지배력을 높이는 방법을 택했다.

삼성물산은 주식 가격이 높아 비상장 회사와 삼성물산을 합병하는 방식을 동원했고, 이 부회장이 25.1% 지분을 가진 제일모직과 합병하기로 했다.

이들은 “매출 5조원의 제일모직을 매출 28조원의 삼성물산보다 약 3배 높게 평가해 합병했다”며 “삼성물산 주주들이 반대했지만 국민연금이 찬성해 주총에서 통과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 합병을 위해 등장한 것이 삼성바이오로직스 분식회계”라며 “최근 내부문건에서 삼성 미래전략실이 삼정회계법인 등과 공모해 삼성바이오의 기업 가치를 3조원에서 8조원으로 부풀렸다”고 꼬집었다.

특히 이들은 국민연금이 삼성물산의 가치를 낮게 평가한 합병에 찬성표를 던진 것과 관련해 “국민연금이 보유한 합병 삼성물산 보유 주식가치는 1조5186억원으로 구 삼성물산과 제일모직 합병 전의 양사 지분가치(2조1050억원)와 비교해 27.9%(5865억원)의 손실을 입었다”고 말했다.

또한 “특검의 기소로 박근혜와 공모해 국민연금 의결을 추진한 문형표 국민연금 이사장, 홍완선 국민연금 기금운용본부장은 모두 구속됐다”면서 “홍완선은 삼성 미래전략실에서 이재용을 8번이나 만났고, 기금운용본부 위원 3명을 찬성여부 결정 이틀 전에 교체해 이들 모두가 찬성표를 던지게 만들었다”고 했다.

그러면서 “이 부회장의 편법상속을 위해 말도 안 되는 삼성물산과 제일모직의 합병을 추진하고, 그 합병을 위해 4조가 넘는 분식회계를 했다”며 “한편으로 정부에 뇌물을 주고 국민연금을 동원한 사건”이라고 비판했다.

아울러 “이재용은 대법원에서 다시 중형을 선고받고 재구속돼야 한다”며 “이재용을 비롯해서 국민을 희생시키고 삼성공화국을 위해 복무한 회계법인, 국민연금 이사, 금융 관료 등 적폐세력들을 엄단하지 못하면 ‘제2의 삼바 사건’은 언제든지 되풀이 될 것”이라고 경고했다.

<사진=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 캡쳐>

삼성바이오로직스 분식회계 사태와 관련, 이 부회장의 구속을 요구 목소리는 청와대 국민청원 게시판에서도 이어지고 있는 상황.

한 청원인은 “삼성물산과 제일모직 합병 사례, 이를 통해 삼성바이오로직스 분식회계 상장. 이 모든 게 이재용이었다”며 “삼성물산, 삼성바이오로직스를 상장 폐지시키고 이재용을 구속수감 해 기업들의 만행에 대해 적폐 청산의 본보기를 국가와 국민들이 반드시 심판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앞서 지난달 14일 금융위원회 산하 증권선물위원회는 삼성바이오로직스가 고의로 분식회계를 저질렀다고 판단하고 대표이사 및 담당 임원 해임 권고, 검찰 고발, 과징금 80억원 부과 등을 의결한 바 있다. 분식 규모는 4조5000억원으로 추정했다.

그러나 삼성바이오로직스는 증선위의 이 같은 의결에 반발하며 서울행정법원에 행정소송과 집행정지 가처분 신청을 낸 상태다.

한편, 금융위는 이달 5일 삼성바이오로직스에 과징금 80억원을 부과한 증선위 제재안건을 의결했다. 금융당국의 제재 절차가 마무리됨에 따라 삼성바이오로직스 분식회계 의혹은 법원 판단에 맡겨지게 됐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