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제 위기상황 인식 공유..“재정·통화 조화롭게 운용, 긴밀 협력 유지”

[공공뉴스=박계형 기자]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최근 경제상황에 대한 인식을 공유하고 정책공조 의지를 다졌다.

두 경제 수장들은 대내외 리스크 요인을 감안할 때 경제여건이 녹록치 않다는데 공감하고 필요 시 수시로 만나 경제현안에 대한 논의를 나누자는 데도 뜻을 모았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과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가 19일 서울 중구 한국은행 대회의실에서 열린 오찬 면담에서 악수를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홍 부총리와 이 총재는 19일 서울 중구 한은 본관에서 오찬 회동을 가졌다.

이 총재와 손을 잡은 채 회동 장소에 입장한 홍 부총리는 지난 17일 발표한 내년도 경제정책 방향 내용을 소개하면서 “일차적으로 경제 활력을 높이는 데 정책 역량을 집중하려고 노력했다”며 “재정 규모를 470조원 확보하고 적극적으로 확장적인 재정 정책을 펴나갈 예정이지만 재정 역할만으론 부족하다”고 밝혔다.

이어 “통화, 금융정책이 조화롭게 이뤄져야 한다”며 “정책 공조가 매우 중요한 시점”이라고 강조했다.

홍 부총리는 또 “최근 가계부채 문제와 미국 금리 인상 추이, 글로벌 금융 변동성, 미중 무역 마찰 등 대내외적으로 리스크 요인들이 상존해 있다”며 “앞으로 한은과 긴밀하게 협력하고 논의하는 계기가 됐으면 한다”고 말했다.

이에 이 총재도 화답했다. 이 총재는 “대외적으로 미·중 무역분쟁의 불확실성이 높아지면서 글로벌 경기 둔화 속도가 빨라질 수 있다는 우려가 있다”며 “글로벌 경기 둔화에 우리나라가 큰 영향을 받지 않나 하는 걱정이 있는 것도 사실”이라고 우려했다.

그러면서 “한은도 우리 경제의 지속적인 발전을 위해 정부와 긴밀히 협력할 것을 다짐한다”며 “필요할 때마다 부총리와 회동을 통해 우리 경제의 발전을 위해 치열하게 고민하고 의견을 나누려고 노력할 것”이라고 약속했다.

이날 홍 부총리와 이 총재는 1시간10분가량 비공개 오찬을 하며 한미 금리 격차 등 금융시장 현안과 실물경제 상황에 대해 논의한 것으로 알려졌다.

홍 부총리는 김동연 전 부총리에 이어 2기 경제팀에서도 재정·통화당국 간 긴밀한 공조체제를 이어갈 것으로 예상된다.

홍 부총리는 회동 후 기자들과 만나 “총재님과 한국경제와 내년 경제정책에 대한 여러 의견을 나눴다. 특히 대외적인 글로벌 경제의 흐름과 리스크 요인에 대해 의견을 나눴다”며 “전체적으로 인식이 거의 유사하지 않았나 생각한다. 필요하면 수시로 찾아뵙고, 총재님도 필요하면 언제든 만나겠다고 했기 때문에 수시로 접촉해 긴밀히 의견을 나누겠다”고 회동 소감을 밝혔다.

이 총재도 “우리 경제가 안고 있는 어려움이 무엇이고, 내년 경제가 어떤 모습을 보이고 어떻게 해야 하는지에 대해 거의 부총리님과 공감을 이뤘다”고 동의했다.

다만 홍 부총리는 ‘경제활력 제고는 재정역할만으로 많이 부족하다’는 발언이 보다 완화적인 통화정책을 염두에 둔 것 아니냐는 질문에 “한은 독립성의 문제에 대해서는 전혀 관계없는 사안”이라며 “정부로서는 확장적으로 재정정책을 가져가겠다는 것이고, 금융정책이라든가 다른 정책들이 조화롭게 이뤄져야 한다는 원론적인 입장을 말씀드린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 총재 역시 “정부도, 한은도 경제의 활력을 높이기 위해 같이 노력을 해야겠다 다짐한 것이고, 그것이 곧바로 통화정책의 방향성을 뜻하는 것은 아니다”라며 “한은이 금리결정뿐 아니라 경제발전을 위한 나름대로의 역할이 있기 때문에 큰 틀에서 정부와 긴밀히 협의하겠다는 의견을 나눴다”고 답했다.

한편, 이날 오찬에는 기재부 측에서는 이호승 1차관이, 한은에서는 윤면식 부총재가 배석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