민주당 “민간인 사찰 없었다..비리수사관 미련 깨끗이 버려야”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가 2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표단-정책위원회 회의에 참석해 모두발언하고 있다. 왼쪽부터 김상훈 정책위부의장, 정용기 정책위의장, 나경원 원내대표, 정양석 원내수석부대표. <사진=뉴시스>

[공공뉴스=유채리 기자] 나경원 자유한국당 원내대표는 2일 청와대 특별감찰반의 ‘민간인 사찰’ 의혹과 관련해 특별검사 도입을 추진하겠다는 의지를 내비쳤다.

나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원내대표단·정책위원회 회의에서 “국회 운영위원회에 핵심 증인은 불출석하고 자료 제출은 거부하는 등 청와대가 오만한 태도로 일관하고 있지만 진실은 하나하나 밝혀지고 있다”며 “운영위를 겪으면서 형사적 처벌이 가능한 청문회와 국정조사의 필요성을 다시 한 번 확인할 수 있었다”고 말했다.

나 원내대표는 문재인 대통령이 조국 민정수석의 국회 운영위 출석을 ‘야당의 정치공세’라고 언급한 데 대해 “한마디로 검찰 수사 가이드라인으로 밖에 여겨지지 않는다”고 말했다.

그는 “이미 검찰은 보여주기식 압수수색에 이어 오늘도 그런 방향으로 움직일 것”이라며 “결국은 특검으로 갈 수밖에 없다는 부분을 밝힌다”고 했다.

아울러 나 원내대표는 신재민 전 기획재정부 사무관의 폭로와 관련해 관련 상임위를 소집해 당 차원의 대응에 나서겠다는 뜻도 밝혔다.

나 원내대표는 신 전 사무관이 ‘청와대가 적자 국채 발행을 강요하고 KT&G 사장 선임에 개입했다’라고 주장한 것과 관련, “국가재정을 조작해서 국민의 여론을 바꿔보겠다는 아주 무서운 재정조작의 시도였다”며 특검 도입을 주장했다.

그는 “사찰정권, 위선정권, 재정조작정권의 실체를 밝혀야 한다”며 “특검 도입을 추진하는 것은 물론이고 신 전 사무관 사건에 나타난 국가권력을 남용하는 사건들에 대해서 관련 상임위 소집을 추진하고 있다”고 강조했다.

또 “국회 차원에서 진실을 밝히는 것이 부족하다면 감사원 감사로까지 이어질 수 있다”고 덧붙였다.

이와 관련, 김관영 바른미래당 원내대표도 이날 최고위원회의에서 ‘기재위 소집’을 공식 제안해 특감반 의혹 관련 야권 공조체제가 구축될지 관심이 쏠린다.

나 원내대표는 이에 대해 회의 후 기자들과 만나 “신 전 사무관이 폭로한 의혹 등 관련 상임위 소집 요구를 할 것”이라며 “최대한 합의하겠지만 합의가 안 된다면 단독 소집도 고려하고 있다”고 밝혔다.

그는 “신재민 사건은 한마디로 통계 조작, 국가재정 조작을 통해 정권의 여론조사 지지율을 유지하려 했다는 점에서 매우 심각하게 봐야 한다”며 “국회 차원에서 진실을 밝히는 것은 물론이고 부족하면 감사원 감사로 이어질 수도 있다”고 지적했다.

이어 “이 정권의 권력남용이 하나둘씩 밝혀지는 상황에서 내부고발이 줄을 이을 것이라 생각한다”며 “한국당은 이 같은 부분에 유념하면서 국민과 함께 이 정부의 실체를 드러내겠다”고 다짐했다.

홍영표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사진=뉴시스>

한편, 더불어민주당이 특감반 사태에 대한 한국당의 특검과 국정조사 요구를 일축했다.

홍영표 민주당 원내대표는 2일 국회에서 열린 최고위원회의에서 “한국당이 다시 특검과 국정조사를 하자고 우기고 있다”며 “더 이상 비리수사관에 대한 미련을 한국당이 깨끗하게 버려주길 바란다”고 주장했다.

홍 원내대표는 “(지난달 31일) 15시간 동안 국회 운영위를 열어 한국당이 민간인 사찰이라 주장하는 비리수사관 김태우 사건의 실체적 진실을 파헤쳤다”며 “문재인 정부에선 민간인 사찰이나 블랙리스트 있을 수 없다는 것이 명백히 밝혀졌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운영위에서는) 비리수사관 김태우 범법행위와 이를 악용하려는 한국당의 고성과 비방만 있었다”며 “심지어 구태의연한 색깔론까지 동원해 국민 눈살을 찌푸리게 했다”고 질타했다.

이에 홍 원내대표는 야당의 변화를 주문했다. 그는 “나라와 국민을 위한 일에는 정쟁이 아닌 초당적 협력을 통해 일하는 국회를 만들도록 민주당이 앞장서겠다”며 “이를 위해서는 ‘고장난명’이란 말이 있듯이 야당의 변화와 협조가 필요하다. 정쟁과 비방 대신 건설적 대안을 제시하는 야당의 모습을 기대하겠다”고 말했다.

박주민 최고위원 역시 “한국당은 15시간 동안 재탕, 삼탕식 질의로 변죽만 울리다 끝냈다”며 “각종 의혹에 대한 조사와 사실 확인 작업도 하지 않았다는 인상을 줬다”고 비판했다.

이어 “지금까지 논란은 정치적 공세였다는 것이 운영위 결과를 통해 밝혀졌고 많은 국민도 공감하실 것”이라며 “한국당은 더 이상 어떤 증거도 제시하지 못하는 정치적 공세를 지속하지 말고 일하는 국회, 국민을 위한 국회로 거듭나길 바란다”고 덧붙였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