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참모진 인선 ‘친문’ 전진배치..비서실장 노영민·정무수석 강기정 등 임명

[공공뉴스=강현우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8일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 후임으로 노영민 주중국대사를 임명하는 것을 골자로 한 ‘청와대 2기 수석비서관급’ 인사를 단행했다.

‘친문’(親文·친문재인) 성향의 인사 위주로 주요 참모진이 재편되면서 ‘친정 체제’가 한층 강화될 것으로 전망된다. 자신의 의중을 가장 잘 아는 측근 인사의 기용으로 집권 3년차를 맞아 국정 장악력을 높이고 정책성과 도출에 고삐를 당길 것으로 보인다.

(왼쪽부터) 노영민 대통령 비서실장, 강기정 정무수석, 윤도한 국민소통수석.

문 대통령은 이날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 후임에 노영민 주(駐)중국대사를 임명했다.

또 청와대 정무수석에 강기정 전 국회의원을, 국민소통수석에 윤도한 전 MBC 논설위원을 각각 발탁했다.

초대 비서실장 역할을 마무리하고 청와대를 떠나는 임종석 실장은 이날 오후 춘추관에서 이런 내용의 인사를 공식 발표했다.

문 대통령이 취임한 지 20개월 만에 청와대 비서실 수장과 핵심 참모들을 교체하면서 2기 청와대가 본격적인 닻을 올리게 됐다.

특히 노 신임 비서실장과 강 수석 등 ‘친문’ 핵심 인사들이 전진 배치되면서 집권 중반을 맞은 문 대통령이 국정 장악력을 높여 개혁정책 드라이브를 통한 성과 내기에 집중할 것이라는 분석이 제기된다.

충북 청주 출신의 노 신임 비서실장은 청주고와 연세대 경영학과를 졸업했다. 1999년 정계에 입문한 뒤 17∼19대 국회에서 내리 3선 국회의원을 지냈고, 2012년 대선 때 문 대통령의 비서실장을 맡으며 문 대통령과 ‘정치적 동지’ 관계를 형성했다. 2017년 대선에선 조직본부장으로 문 대통령 당선에 공을 세웠다.

강 신임 정무수석은 전남 고흥 출신으로, 광주 대동고와 전남대 전기공학과를 졸업하고 같은 대학 행정대학원에서 행정학 석사학위를 취득했다. 그는 17∼19대 국회의원을 지낸 중진급 인사이며 지난 대선 때 문 대통령 캠프의 총괄수석부본부장을 맡았다.

문 대통령이 새정치민주연합 대표였을 때 당 정책위의장을 지냈고 민주통합당 최고위원과 국회 공무원연금개혁 국민대타협기구 공동위원장 등도 역임했다.

신임 국민소통수석에 임명된 윤 전 논설위원은 서울 출신으로, 서라벌고와 고려대 사회학과를 졸업했다.

MBC 문화과학부장과 LA 특파원 등을 거치며 33년 간 한 길을 걸어온 방송 전문가다. MBC 노조 창립멤버이며 재작년 MBC 사장 공모에 나섰다가 고배를 마셨다.

한편, 문재인 정부 2기 청와대 비서진 인선을 놓고 8일 여야는 엇갈린 반응을 보였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은 문 대통령의 “국정쇄신, 경제성과 도출, 소통강화 의지를 환영한다”는 입장을 보인 반면 자유한국당, 바른미래당, 정의당 등 야권은 “측근인사”에 그쳤다고 일제히 비판했다.

이재정 민주당 대변인은 논평에서 청와대 2기 참모진 발표에 대해 “출범 1년9개월에 접어든 만큼 국정쇄신 의지를 표명하고 국민과의 소통강화와 국민이 체감할 수 있는 경제성과 도출에 주력하겠다는 문 대통령의 굳은 다짐으로 판단된다”고 평했다.

반면 야당은 이구동성으로 친문 측근 인사임을 지적, 국민과의 소통에 한계가 있을 수 있다고 우려했다. 한국당과 바른미래당은 노영민 대사와 강기정 전 의원의 도덕성까지 지적하며 날을 세웠다.

윤영석 한국당 수석대변인은 논평에서 “원조 친문 사단의 청와대 귀환으로 그나마 협소하던 국민 소통의 길은 더욱 막혀버릴 것”이라며 “청와대 핵심 참모로서 자격은 고사하고 평균적 대한민국 국민의 도덕 기준에도 한참 모자라는 함량 미달 인사들”이라고 지적했다.

김정화 바른미래당 대변인은 “청와대의 독선과 전횡을 그대로 반영한 ‘구제불능의 인사’”라며 “도덕성과 관계없이 정부요직에 친문인사를 쓰겠다고 한 청와대는 이번 기회에 청와대 정문 명칭을 ‘친문’으로 바꿔라”라고 일갈했다.

최석 정의당 대변인도 “참모는 예스맨이 아닌 쓴소리 하는 역할도 해야 한다”며 “총선을 앞두고 친문체제 구축 우려도 있는데 국민들은 대통령과 친한 참모를 원하는게 아니다”라고 비판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