농식품부, 내달 1일까지 ‘수급안정 대책’ 추진..과일 등 평년대비 가격 소폭 상승

<사진=뉴시스>

[공공뉴스=박계형 기자] 설 명절을 3주 앞두고 과일 등 일부 성수품 가격이 평년 대비 높게 형성될 것으로 전망되면서 정부가 수급안정에 나서기로 했다.

농림축산식품부는 농업인과 소비자 등 국민 모두가 풍성한 설 연휴를 보낼 수 있도록 14일부터 ‘설 성수품 수급안정 대책’을 추진한다고 이날 밝혔다.

지난해 가을부터 순조로운 기상 여건으로 공급물량은 충분하지만 과일, 임산물은 평년 대비 가격이 소폭 높아 정부는 성수품 공급량을 늘려 수급안정에 나서기로 한 것.

농식품부에 따르면, 사과와 배는 지난해 빈번한 이상기상 발생으로 착과율 저하 및 낙과 등이 발생하면서 생산량 감소로 평년 대비 높은 시세를 보이고 있다.

사과(부사 10㎏ 기준)는 지난달 중순 2만8854원에서 이달 상순 3만1907원으로 3053원 올랐다. 같은 기간 배(신고 15㎏ 기준)도 4만3139원에서 4만8605원으로 1만원 가까이 상승했다.

농식품부는 설 수요 대비 공급 여력은 충분하지만 전년대비 30% 정도 줄어든 대과(大果)의 영향으로 평년보다 높은 수준의 가격을 나타낼 것으로 전망했다.

밤(중·만생종)과 대추도 충분한 저장물량으로 설 수급에는 문제가 없을 것으로 보인다. 다만, 가격은 다소 높게 형성될 것으로 예상된다.

소·돼지고기·계란은 원활한 출하로 가격은 평년 수준이지만, 닭고기는 겨울철 증체 지연 등에 따른 출하량 감소로 소비자가격(5445원)이 평년(5279원) 수준을 웃돌고 있다.

이에 따라 농식품부는 설을 앞두고 수급안정을 위해 10대 성수품의 공급량을 이달 21일부터 내달 1일까지 평시 대비 1.4배 확대 공급한다는 계획.

이들 10개 품목은 배추, 무, 사과, 배, 소고기, 돼지고기, 닭고기, 계란, 밤, 대추다. 이에 따라 이들 품목의 하루 공급량은 5412톤에서 7376톤으로 확대된다.

과일은 중·소과(中·小果)로 구성된 알뜰선물세트를 지난해보다 40% 확대한 7만세트를, 축산물은 10만원 이하 실속형으로 구성된 한우 및 한돈 선물세트를 총 8000세트 공급한다.

한펴, 농식품부는 설 명절 수요가 증가하는 제수용‧선물용 등 성수품 유통시기를 고려해 특별사법경찰관과 명예감시원 등 500개반 4100여명의 인력을 동원한 부정 유통행위를 집중 단속에도 나선다.

농식품부 관계자는 “유관기관 및 관련 단체 등과 함께 민·관 합동으로 ‘설 성수품 수급안정 대책반’을 내달 1일까지 가동해 주요 성수품의 수급 및 가격 동향을 특별 관리하고 장애요인에 대한 대응을 이어갈 계획”이라고 말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