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포 부동산 투기 의혹 반박 “사재 활용 목포 구도심 살리기..허위사실 유포로 고소”

[공공뉴스=유채리 기자] 최근 신재민 전 기획재정부 사무관에 대한 ‘막말’로 구설수에 올랐던 손혜원 더불어민주당 의원이 이번엔 ‘목포 부동산 투기 의혹’에 휘말리면서 곤혹을 치르고 있다.

SBS는 손 의원이 전남 목포 지역에 투기를 했다고 보도했다. 문화재 지정 정보를 미리 입수해 주변인들에게 전달, 매입을 하게끔 도왔다는 것이 SBS의 주장이다.

손 의원은 관련 보도가 나가자마자 자신의 페이스북에 10여건의 글을 잇따라 게재하며 의혹을 강력 부인했다.

손혜원 더불어민주당 의원. <사진=뉴시스>

손 의원은 16일 SBS의 부동산 투기 의혹 보도와 관련해 “너무 터무니없는 얘기”라면서 “SBS는 허위사실 유포로 고소한다”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밝혔다.

앞서 SBS는 15일 “손 의원 조카와 측근들이 2017년 전남 목표에 일제 강점기 건물을 리모델링해 현재 게스트하우스로 쓰이는 ‘창성장’과 주변 건물 등 9채를 매입했다”며 “1년 뒤 정부가 해당 건물이 위치한 거리 일대를 통째로 문화재로 지정하고 건물 복원 및 보존에 500억 원의 예산을 투입하기로 했다”고 보도했다.

또한 “문화재청을 감사하는 국회 문화관광위원회 소속이었던 손 의원이 문화재 지정 결정 이전에 가족이나 보좌관 등 주변 인물들에게 건물을 사들이게 한 것”이라며 “해당 건물이 위치한 지역은 문화재로 지정된 후 건물값이 4배 정도 뛰었다”고 손 의원의 부동산 투기 의혹을 제기했다.

이에 손 의원은 “투기는커녕 사재를 털어 친인척이라도 끌어들여서 목포 구도심을 살려보려고 했다”며 “더 강력하고 매력적인 콘텐츠가 필요하다는 생각에 제 나전칠기박물관도 (서울에서) 목포로 옮겨야겠다고 지난해 결심하고 재단에 또 사재를 넣어 목포에 박물관 부지를 샀다”고 해명했다.

이어 “어떤 음해가 있더라도 목포에 대한 제 소신은 변하지 않는다”며 “순천도 여수도 부러워할 근대역사가 살아있는 거리, 과거와 현재, 문화와 예술, 음악이 흐르는 도시 목포를 목포시민과 함께 만들어낼 것”이라고 덧붙였다.

손 의원은 또 “거리 전체가 문화재로 지정됐고 건물 열 몇 개가 문화재로 지정돼 수리비 지원을 받는다고 하지만, 저와 연관됐다고 하는 건물 중 문화재로 지정된 건물은 하나도 없다”고 강조했다.

그러면서 “문화재로 지정되고 땅값이 4배로 뛰었다고 무책임한 얘기를 방송이라고 마구 한다”며 “2년 전 구매한 조카 집 가격이 8700만원이었는데, 한 지붕 안에 있는 똑같은 집이 최근에 1억2000만원에 팔렸다고 한다. 약간은 올랐다”고 설명했다.

특히 그는 조카가 구매한 목포 집의 수리 전 사진을 올리며 “수리가 전혀 안 된 재래식 화장실 집이었다”고 주장했다.

이 밖에 손 의원은 “SBS가 어쩌다가 여기까지 왔을까” “거짓도 자기들이 떠들면 진실이 될 수 있다고 믿는 걸까” “이런 허위 기사로 국민을 속이면 제가 목포 근처에 다시는 얼씬거리지 못할 거라 생각했나” 등의 말들을 쏟아내며 해당 언론사를 비난했다.

그는 “제가 궁금한 것은 도대체 왜 이런 무리한 기사를 SBS에서 취재했는지다. SBS를 허위사실유포로 고소하겠다”고 강경 대응을 예고했다.

SBS가 손 의원의 투기 의혹을 제기한 가운데 손 의원은 “허위사실 유포”라며 강력히 맞서면서 진실공방이 벌어지고 있는 상황.

이 가운데 해당 소식을 접한 누리꾼들은 지속적인 지방 도시 살리기에 앞장서 왔기에 의도가 없었을 것이란 옹호와 수차례 특정 지역을 언급했기에 사재까지 털어 친인척이 투자를 하도록 한 것은 의문스럽다는 의견이 엇갈리고 있다.

손 의원이 법적 대응 방침을 밝힘에 따라 진실은 법정에서 가려지게 됐다. 양쪽의 입장이 팽팽한 만큼 재판 결과에 따라 어느 한 쪽은 치명상이 불가피할 전망이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