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력 업종 활성화 대책 1분기까지 마련..“기업 부담 경청해 정부 정책에 적극 반영”

[공공뉴스=박계형 기자] 홍남기 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6일 주요 경제단체장과 만난 자리에서 “경제심리를 회복하고 활력을 되찾는 작업을 최우선으로 하겠다”고 강조했다.

경제부총리가 경제단체장과 간담회를 갖는 것은 지난해 5월 문재인 정부 출범 이후 처음이다. 김동연 전 부총리는 지난해 7월 경제 6단체장과 만나려고 했으나 불발됐다.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6일 서울 중구 대한상공회의소 챔버라운지에서 열린 경제단체장 간담회에서 참석자들과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박성택 중소기업중앙회 회장, 손경식 경영자총협회 회장, 홍 부총리, 박용만 대한상공회의소 회장, 김영주 한국무역협회 회장. <사진=뉴시스>

홍 부총리는 이날 서울 대한상공회의소에서 열린 ‘부총리-경제단체장 간담회’에서 박용만 대한상공회의소 회장, 손경식 한국경영자총협회장, 김영주 한국무역협회장, 박성택 중소기업중앙회장과 만나 “주력 제조업에 대해서는 경쟁력을 높이고 서비스업은 활성화 원년으로 삼고자 노력하겠다”고 말했다.

홍 부총리는 “주력 업종에 대해서는 2월말, 늦어도 1분기까지 (경쟁력 강화) 관련 대책을 만들어 시행하겠다”며 “신산업에 대해서는 규제 없는 세상에서 마음껏 창업하는 대책을 만들겠다”고 의지를 드러냈다.

홍 부총리는 어려운 경제 상황에서 경제활력을 되찾기 위한 노력에 힘쓰고 있다고 설명했다. 그는 “올해 경제여건이 녹록지 않아 어려운 측면이 많을 것 같다”며 “경제심리 회복과 활력 되찾기, 체질개선, 효율성 강화 등 네 가지에 힘쓰고 있으나 이 중 경제활력을 최우선으로 하고 있다”고 말했다.

아울러 홍 부총리는 기업의 역할을 강조하며 경제계의 의견을 정책에 반영하겠다고 밝혔다.

그는 “일자리를 만들고 투자하는 것은 기업이고 정부는 서포터 기능을 충실히 하고 현장의 목소리를 듣도록 노력하겠다”며 “기업이 투자를 쉽게 하고 일자리를 만들고, 수출활력을 되찾는데 있어 부담이 된다고 생각되는 정책에 대해 지적하면 다시 한 번 경제계 의견을 경청하고 반영하도록 노력하겠다”고 약속했다.

아울러 경제단체장들도 규제 완화 등에서 정부의 적극적인 역할을 주문했다.

박용만 회장은 전날 열린 문재인 대통령과의 회동을 언급하면서 “파격적 규제개혁이나 빅데이터 등 신산업 육성, 주력 산업과 지역경제 활력 높이는 일에 우리가 속도를 낼 수 있었으면 좋겠다”는 바람을 나타냈다.

이어 “앞으로 발표될 여러 정책들을 통해서 규제와 제도 같은 플랫폼을 개선하고 구조적인 현안에 물꼬를 틀 수 있게 부총리님과 경제계가 팀플레이를 해나가기를 기대한다”고 덧붙였다.

손경식 회장은 올해 경제 활력을 제고하고 기업의 기를 살리기 위해선 근로시간 단축, 최저임금 인상 등 노동계 현안에 대한 정부의 정책 지원이 중요하다고 강조했다.

손 회장은 “최저임금 결정체계 개편에 대한 정부 초안은 공정성과 객관성 확보 차원에서 일정 부분 의미 있는 대안”이라며 “이와 함께 업종별, 지역별 구분 적용 도입 등 종합적인 개편이 추진돼야 한다”고 말했다.

김영주 회장은 수출 활력 제고와 플러스 성장 유지를 위해 민관합동 총력 지원이 필요하다고 강조하면서 신수출 동력 발굴과 수출 저변 확대를 위해 스타트업 지원 체계를 구축할 필요가 있다고 역설했다.

김 회장은 “CES에 참가한 전체 스타트업 1200개 중 우리나라 스타트업이 10%를 차지할 정도로 우리의 기술력과 아이디어가 뛰어나지만 이를 사업화하고 마케팅을 통해 해외 진출까지 하는 데 지원이 부족한 실정”이라며 “스타트업의 체계적인 지원체계를 마련한다면 젊은 인력의 일자리를 창출하고 경제를 활성화 시킬 수 있을 것”이라고 전망했다.

박성태 회장은 중소기업 관련 법안의 조속한 개정을 촉구했다. 박 회장은 “중소기업협동조합법이 아직 개정이 안 됐는데 올해는 꼭 돼서 협업 강화 플랫폼이 만들어졌으면 좋겠다”고 전했다.

한편, 이날 경제단체장들과의 회담을 마친 후 기자들과 만난 홍 부총리는 “전체적으로 경제 활력을 되찾기 위한 것과 정부 차원에서 보완 작업이 이뤄지는 것에 대해 두루두루 말씀을 나눴다”면서 “탄력 근로제의 단위기간 확대 문제와 최저임금 결정구조 개편 작업에 대해선 속도를 낼 수 있을 것”이라고 기대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