與, 손혜원 건물투기·서영교 재판 청탁 의혹 진상조사 착수..야권 비판 공세

[공공뉴스=강현우 기자] 더불어민주당이 소속 의원들의 투기·지인 재판 청탁 의혹 등 각종 악재가 잇따라 터지면서 곤혹스러운 상황에 처했다.

이에 민주당은 ‘목포 투기 의혹’이 제기된 손혜원 의원과 ‘재판 청탁 의혹’이 나온 서영교 의원 진상조사를 이번 주 마무리할 방침이다.

이는 관련 의혹에 대한 여론의 관심이 불붙고 야권의 공세가 이어지자 당내 조사를 빠르게 진행해 서둘러 정리하겠다 스탠스를 정한 것으로 풀이된다.

그러나 갑작스런 악재에 당 지도부도 당황한 기색을 역력히 드러내면서 지지율 경고등이 또 다시 켜질 것으로 보인다.

17일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더불어민주당 정책조정회의에서 홍영표 원내대표가 ‘목포 투기 의혹’을 받고 있는 손혜원 의원과 ‘지인 재판 청탁’에 휘말린 서영교 원내수석부대표에 대한 모두발언을 한뒤 심각한 표정을 하고 있다. <사진=뉴시스>

홍영표 민주당 원내대표는 17일 국회에서 열린 정책조정회의에서 “최근 우리 당 의원들에 대한 여러 문제들이 보도되고 있다”며 “손·서 의원에 대해선 당 사무처서 진상조사하고 있다”고 말했다.

홍 원내대표는 “시간이 많이 걸리지 않도록 이번 주 내 이 문제 마무리하도록 하겠다”고 강조했다.

당 지도부는 선(先) 진상조사를 언급하며 조심스레 선을 그었으나 노심초사 할 수밖에 없는 상황이다. 민주당이 사법부의 개혁을 외치고 있는 상황에서 자당 소속 의원의 재판 청탁 의혹 등이 불거지며 개혁 동력에 차질이 생길 우려를 고민할 수밖에 없다.

앞서 홍 원내대표는 지난 16일 기자들과 만나 “과거 그런 일들이 있었다는 것 자체만으로도 대단히 유감스러운 일”이라고 당혹감을 드러냈다.

또 그는 한 방송과의 인터뷰에서 “이런 문제가 발생한 데 대해서는 저희가 국민께 죄송스럽다고 생각한다”면서 “굉장히 곤혹스럽다. (당의 조사) 결과를 보고 조치를 취하겠다. 시간이 많이 걸리지는 않을 것”이라고 강조한 바 있다.

홍 원내대표는 ‘목포 투기 의혹’이 불거진 손 의원에 대해선 “문제가 있다면 책임을 묻고 단호한 조치를 취하겠다”고 분명히 했다.

이 가운데 야권이 민주당 소속 의원들에 대한 공세를 펴고 나섰다.

김병준 자유한국당 비상대책위원장은 17일 손 의원의 투기 의혹과 관련해 “영부인의 친구라는 관점에서 위세를 얻고, 사익을 추구했다는 의혹이 드러나는 것”이라고 지적했다.

김 위원장은 이날 국회에서 열린 비대위 회의에서 “친인척을 동원해서 부동산 투기를 했다는 의혹을 본인은 부인하지만, 서민 입장에서는 도저히 납득하기 어려운 점이 한두 개가 아니다”라고 밝혔다.

그는 “문화재 등록 전 건물을 9채나 사들였고 조카에게 1억원이나 주고 (조카는) 집을 3채나 충동구매를 했다고 하니 이해할 수 없다”면서 “민주당의 사무처 조사만으로는 의혹을 밝힐 수 없고, 사법당국이 나서서 의혹을 밝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이양수 한국당 원내대변인은 논평을 통해 “청와대와 민주당이 추진하는 사법 개혁이 제 식구 감싸기용 ‘사법 길들이기’라는 증거 하나가 더 추가됐다”며 “민주당은 서 의원을 국회윤리위원회 제소하고 출당조치를 해야 한다”며 강하게 비판했다.

오신환 바른미래당 사무총장은 “엄격한 헌법 유린”이라며 “서 의원의 경우 법적 처벌이 어떻게 이뤄질 수 있는지 검토가 이뤄져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아울러 문정선 민주평화당 대변인도 논평을 통해 “손 의원은 권력형 비리”라며 “단순한 부동산 투기 의혹이 아니라 썩은 권력의 냄새가 진동하는 권력형 비리, 손혜원 게이트란 오명을 피할 수 없는 이유”라고 질타했다.

같은 당 홍성문 대변인은 서 수석 의혹과 관련해 “서민의 대변인이라고 자처하던 서 의원의 본 모습이 권력을 이용해 주변인들만을 챙기는 구태 정치인에 부과했다는 것에 씁쓸함을 넘어 한숨만 나올 뿐”이라고 말했다.

지도부가 자당 소속들의 논란에 대해 ‘정면돌파’ 형식으로 나서는 데에는 국민 여론 악화를 상당 부분 의식한 것으로 풀이된다.

특히 이 같은 판단에는 역대 정권이 집권 3년차에 접어들면서 당청 갈등이나 정책 실패 등으로 레임덕 수순을 밟아왔다는 점 또한 영향을 미쳤을 것으로 관측된다.

하지만 손·서 의원의 논란에 그치지 않고 오제세(4선) 의원이 민간장기요양기관의 대체입법국회통과추진본부로부터 불법 정치후원금을 받고 대체입법안을 발의한 혐의로 경찰에 고발됐다는 ‘입법로비’ 의혹이 추가적으로 불거졌다.

이에 여당을 향한 국민들의 따가운 눈총은 당분간 계속될 것으로 보인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