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진=한국도로공사>

[공공뉴스=김소영 기자] 본격적인 설 연휴를 하루 앞둔 1일, 귀성길 행렬로 인해 전국 고속도로 일부 구간에서는 벌써부터 정체가 빚어지고 있다.

한국도로공사에 따르면, 이날 오전 7~8시 시작된 귀성 방향 정체는 오후 7~8시 절정에 달했다가 오후 9~10시 해소될 예정이다.

이날 오후 6시 기준, 서울 경부고속도로 서울 방향, 기흥동탄나들목에서 수원신갈나들목, 양재나들목에서 서초나들목 등 상승 정체구간에서 차량이 속도를 내지 못하고 있다.

서해안고속도로 서평택분기점에서 화성휴게소, 금천나들목을 잇는 13km 구간 역시 정체가 시작됐다.

서울요금소를 출발해 전국 주요 도시까지 걸리는 시간은 오후 7시 기준으로 ▲부산 4시간50분 ▲울산 4시간20분 ▲광주 4시간 ▲목포 4시간 ▲대구 3시간30분 ▲강릉 2시간40분 ▲대전 1시간50분 등이 소요될 것으로 예상된다.

한편, 이날 전국 고속도로 교통량은 478만대로 수도권에서 지방으로 51만대가 빠져 나가고, 지방에서 수도권으로 50만대가 들어올 것으로 보인다.

도로공사는 전국 교통량이 평소 금요일보다 증가해 교통상황이 다소 혼잡할 것으로 내다봤다. 다만 아직 연휴가 많이 남아 혼잡도는 예년보다 심하지 않을 것으로 전망했다.

저작권자 © 공공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